본문 바로가기

사이버다임 in Media

종이 없는 계약, '서울 핀테크랩'의 이색현장 (사이버다임, 블록체인, 전자계약, Chain SIGN)

최근, IT전문 인터넷 신문 디지털데일리에 '서울시 핀테크와 민간 파트너스의 업무 협약식' 기사가 소개되었는데요!
기존 종이 문서에 서류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사이버다임-더루프가 함께 개발한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전자 계약 플랫 'Chain SIGN (체인사인)'서비스를 활용했다고 합니다. 종이 대신 블록체인으로 '업무 협약'을 한다니, 
과연 어떤 모습일지 서울핀테크랩의 이색현장 함께 보실까요~?



종이 없는 계약, '서울 핀테크랩'의 이색현장


지난 3일 서울시가 설립한 핀테크 창업 지원 기관인 '서울 핀테크랩'이 마포구 서울창업허브 별관 2층에 문을 열었다. ‘서울 핀테크 랩’은 국내 최초로 금융 전산망과 연결된 ‘핀테크 테스트룸’을 조성해 실제 금융 환경과 똑같은 조건에서 스타트업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당일 ‘서울 핀테크 랩’ 개관식에서는 서울시와 33개 국내 파트너 기관들은 태블릿PC를 활용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방식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방식은 종이 서류에 서명하는 것이 아닌 블록체인 기술과 전자계약 플랫폼을 활용한 전자서명 방식으로 안전성이 확보된 새로운 협약체결 형태이다. 


'Chain SIGN(체인사인)'서비스로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종이 없이 전자 계약을 하는 박원순 시장의 모습.


박원순 시장과 민간 33개 기업이 태블릿을 활용하여 동시에 업무 협약을 완료한 모습.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 플랫폼, Chian SIGN(체인사인)


원순 서울시장과 국내 파트너 기관 대표 33명이 동시에 전자서명 방식을 이용, 업무협약을 완료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블록체인과 전자계약 시스템이 있다.

블록체인 전문기업 ‘더루프’와 비정형 콘텐츠 관리 전문기업 ‘사이버다임’이 함께 만든 ‘체인사인’ 서비스가 이번 전자서명에 활용되었던 것이다. 서울시와 33개 기관들이 전자서명한 업무협약 문서는 각각 고유의 해시 값을 가지고 있으며 블록체인 내 위·변조 검증을 통해 보다 안전하게 관리된다. 


사이버다임-더루프가 공동 개발한 'Chain SIGN'의 사용법을 안내하는 모습.




한편, 더루프는 ‘사이버다임’과 올해 1월 업무협약을 체결해 더루프가 개발한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기능을 활용, 계약 절차의 자동화를 구현해가고 있다. 


<언론 보도>

서울 핀테크랩, 블록체인으로 업무협약 체결

문의 : 솔루션 사업본부 마케팅팀 / _marketing@cyberdig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