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디지털 전환부터 탄소중립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어느덧 2022년의 마지막 한 달이 지나가고 있는데요. 다들 한 해 마무리하고 계시나요!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코로나19의 영향이 2022년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는 점부터 사무실이 아닌 집에서 근무하는 재택근무🏠,

학교 교실에서 직접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닌 인터넷을 통한 비대면 수업💻 등 우리 생활 전반에 아주 큰 변화가 생겼죠.

 

코로나로 인해 침체된 경기를 회복시키고자 국가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판 뉴딜이죠!

 

 

한국판 뉴딜
: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코로나 이후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마련된 국가 발전전략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뉴딜 정책은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추진한 경제 정책들을 말합니다. 이 용어를 활용해 코로나19로 침체된 대한민국의 경기를 극복하기 위한 제반 정책들을 말하는 것이 한국판 뉴딜이죠.

 

한국판 뉴딜은 크게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 디지털 뉴딜💻

디지털 글로벌 경제 심화 등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경제·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자 함이 디지털 뉴딜의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주요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죠.

 

▪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데이터 구축/개방/활용을 위한 D.N.A 생태계 강화

디지털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스마트 병원 확대, 디지털 소상공인 양성을 위한 비대면 기반 확충

미래 가상 융합 경제를 선도할 메타버스 산업 육성, 디지털 행정서비스 클라우드 전환을 추진하는 초연결 신사업 육성

신사업 기반 구축을 위한 주요 국가 인프라의 디지털화를 담은 SOC 디지털화

 

2️⃣ 그린 뉴딜🌳

근래 잦은 폭염과 겨울임에도 따뜻한 온도가 이어지는 등 이상 기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경각심을 가진 사람들이 탄소 중립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탄소중립이란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더 이상 높아지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린 뉴딜의 핵심 역시 탄소중립이며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또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자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온실가스 측정 평가 시스템 정비, 탄소 국경 조정 제도 등 국제 질서 수립에 대응하는 탄소중립 추진 기반 구축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3️⃣ 휴먼 뉴딜👨‍💼

사람에 대한 투자는 늘리고 불평등·격차는 줄이는 것이 휴먼 뉴딜이 목적입니다.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력 수용가 높은 SW, 디지털 등 핵심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사람 투자

 고용·사회 안전망

 청년 세대를 위한 자산 형성과 주거안정, 교육비 부담 경감 정책을 담은 청년 정책

 교육 향상 패키지를 도입하고 양질의 돌봄 서비스 기반을 통한 학습과 돌봄 분야의 격차 해소 

 


이렇게 다양한 내용이 담긴 뉴딜 정책!

이 중 업무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책은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실천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디지털 방식으로의 업무 환경 전환 그리고 환경을 생각하는 탄소중립 추진 기반 구축.

우리 회사는 어떻게 해야 할지 벌써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어떻게 디지털 기반을 구축하고 탄소 중립까지 실천하는

인프라를 만들 수 있을까요?"

.

.

.

 

"디지털 전환, 탄소 중립 실천"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가 가진 다양한 기능으로 고민을 해결해 보세요!


 

문서중앙화 솔루션
업무 산출물인 문서를 개인 PC가 아닌
중앙 서버에 모아서 저장하는 솔루션

 

직원들 개개인 PC에 저장되어 흩어져 있던 문서들을 중앙 서버 한곳에 모아 저장하니 문서를 자산화하여 1) 업무 연속성도 지키고 2) 여러 사람들과 함께하는 협업에 있어서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3) 문서 보안도 강화할 수 있죠! 디지털 시대에 꼭 필요한 업무 플랫폼으로 떠오를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꼭 기억해 주세요😊.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도입으로 이루어지는 디지털 전환! 어떻게 업무 환경이 변화하는지, 지금부터 보다 상세히 기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 문서가 모여 있으니, 비대면 근무도 문제없지!

재택근무와 같이 사무실에서 근무를 하던 기존과 다른 비대면 근무를 시작하게 된 경우, 처음에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 '집에서도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과 같이 문서를 사용할 수 있을까?' 일 겁니다. 컴퓨터에 저장해둔 자료를 재택 일자에 맞춰 미리 개인 클라우드에 올려두어야 하는지, USB에 옮겨 가야 할지.. 고민되는데요. 또 회사 입장에선 재택근무를 위해 자료를 집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가 그 자료가 유출되진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하지만 문서중앙화가 있다면? 중앙 서버에 업무 문서들이 저장되어 있기에 집에서 일하더라도, 카페에서 일하더라도, 서버에 접속할 수만 있다면 사무실에서 하던 작업을 이어서 할 수 있죠. 끊기지 않는 업무 연속성으로 업무 효율 쭉쭉~

업무 장소에 상관없이 클라우드 초연결 된 업무 자료! 어디서든 안전하게 저장된 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니 활용성은 무궁무진하죠. 여기까지만 보면 일반적인 웹하드 같아 보이지만 웹하드와 또 다른 점! 아래 다른 기능에서 더욱 상세히 설명드릴게요!

 


 문서가 모여 있으니, 몸은 멀어도 더욱 쉬워진 협업!

1️⃣ 이력 관리

"사무실에서 다 같이 일하면 어떤 문서 누가 수정했는지 안 했는지 바로 구두로 물어보면 되는데

비대면일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문서 이력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문서 생성부터 수정까지 문서에 행해진 작업들에 대한 내역, 작업자, 작업 일시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따로 메신저를 보내 파일 수정했는지 물어볼 필요 없이, 이력에 다 나와있으니 업무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죠.

 

2️⃣ 버전 관리

여러 사람이서 문서를 작업하다 보면 어떤 파일이 최신 버전인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문서를 작업하다 하루 만에 완성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고요. 파일명에 작업 날짜를 기재하는 방식으로 최신 파일임을 표시해오셨나요? 문서중앙화가 있다면 버전 관리 기능을 통해 파일이 최신 버전으로 자동 저장됩니다. 게다가 문서 작업이 완료되면 버전 배포 기능으로 더 이상 내용을 수정할 수 없도록 설정할 수 있죠.

 


 문서가 모여 있으니, 문서 보안까지 한 번에!

1️⃣ 권한 설정 & 외부 반출 승인 프로세스

문서가 한곳에 다 모여있으면 편리할 것 같지만 걱정되는 점도 있으실 겁니다. 부서 내에서만 공유되어야 할 문서도 있고 담당자나 관계자들만 확인해야 할 문서도 있죠. 그런데 모든 문서가 한곳에 모이면? 중요 문서들을 다른 사람들이 볼까 걱정이 되실 겁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문서중앙화는 폴더나 파일 단위에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 범위뿐만 아니라 파일의 이름만 볼 수 있는 목록 보기부터 모든 행동을 할 수 있는 모든 권한까지! 문서에 할 수 있는 행동 범위도 설정할 수 있죠. 덕분에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일해도 중요 문서를 아무나 확인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권한 설정으로 문서 접근 범위와 가능 행동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더라도 '업무 관계자가 문서를 외부로 마음대로 보내면 어쩌지'라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 경우, 외부 반출 승인 프로세스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사용자가 문서를 외부로 보내려면 승인 권한을 가진 사람에게 승인을 받아야 전달할 수 있는 것이죠!

 

 

2️⃣ 랜섬웨어 피해 예방

보안 관련하여 많은 담당자분들이 두려워하시는 부분. 바로 '랜섬웨어'👾입니다.

랜섬웨어 공격자들은 사용자의 PC를 장악하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한 후, 거액의 돈을 요구합니다. 비용을 지불한다고 해도 복호화 가능성은 희박하기만 합니다😥. 그동안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며 쌓아온 문서들이 모두 감염되어 거액의 돈을 줘야 복구할 수 있다? 눈앞이 캄캄해지는 상황인데요.

보통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수정한다'하면 저장소에서 바로 파일을 열어 내용을 수정하는 방법을 생각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랜섬웨어에 감염된 파일 때문에 중앙 서버 전체가 감염되겠죠.

하지만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가 있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서버에 있는 문서가 랜섬웨어에 감염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문서를 서버에서 직접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 보안 영역인 샌드박스를 생성하고 그 영역 안에서 문작업을 진행하게 되죠. 원본 파일 자체를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원본 파일을 대신하는 가상 파일인 프록시 파일을 수정한 뒤 서버에 업로드하죠. 즉, 랜섬웨어가 중앙 서버에 있는 파일들에 접근할 수 없는 구조!

👀 실제 랜섬웨어 중 요즘 악명 높기로 유명한 록비트의 공격을 받았으나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으로 문서를 보호한 고객사 사례를 직접 인터뷰해 보았는데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인터뷰 게시물을 참고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cyberdigm_/222818768835

 

[고객사 인터뷰] 악명 높은 록비트 LockBit 2.0 랜섬웨어 공격 _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는 살아남았

안녕하세요! 긴급한 인터뷰를 위해 고객사까지 발 빠르게 다녀왔습니다. 최근 랜섬웨어 공격으로 한순간에 ...

blog.naver.com

 


 문서중앙화로 탄소 중립 실천까지?

최근에 더욱 떠오른 핫 키워드 '탄소중립'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 전 세계에서 지구의 평균 온도 상승을 제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중 핵심 과제가 바로 탄소 중립이죠. 탄소중립이란 온실가스의 주된 성분 중 하나인 탄소의 실질적인 탄소 배출량을 0(제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미만 본다면 '어떻게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거지?'라는 궁금증이 생기시죠.하지만 우리 일상생활 속 행동으로도 탄소중립 실천은 가능합니다! ① 다회용 컵을 사용한다거나 ② 종이타월/핸드 드라이어 대신 개인 손수건 사용하기, ③ 재활용을 위한 분리배출 등 평범한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행동들로 탄소중립 실천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그거 아세요?

문서중앙화로 종이도 아끼고 탄소중립까지 실천할 수 있다는 점!!

 

 

1️⃣ 종이 문서 없는 업무 환경, 이산화탄소 9,360t 감축!

A 기업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연간 A4 용지 사용량이 325만 장으로 집계되었습니다. A4용지 1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10L의 물이 필요하며, 2.88g의 탄소가 발생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325만 장의 A4용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물 3,250만 L, 30년생 원목 325그루, 이산화탄소 9,360t이 필요하죠..!

하지만 문서중앙화 솔루션이 있다면,

디지털 기기로 최신 문서를 항상 확인할 수 있어 보고하거나 회의 시에도 문서를 일일이 출력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든 업무 문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수정 사항이 생겨도 문서를 다시 수거해 파기하지 않아도 되죠. 서버에 저장된 최종 문서를 저장 후 다시 url로 공유해 준다면 권한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문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이버다임 고객사 중 한 곳은 실제로 종이 문서 없는 환경을 만드셨는데요.

인쇄물 없이 파일 공유만으로 회의를 준비해 업무 효율도 높이고 종이, 잉크도 절감하셨다고 해요. 또 회의 준비, 수정, 파기 시간도 절약해 업무 효율도 쑥쑥 올랐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린캠퍼스로 거듭난 대학교의 인터뷰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https://blog.naver.com/cyberdigm_/222943497040

 

[고객사 인터뷰] 그린 캠퍼스 인프라 조성, 문서중앙화로 학교 탄소중립 실천과 업무 효율화를

안녕하세요! 오늘 사이버다임 고객사 인터뷰는 저 ~ 멀리 부산에 계신 고객을 만나 뵙고 왔습니다! Destin...

blog.naver.com

 

 

2️⃣ 중복 문서 제거로 효율적인 스토리지 운영

아마 제목을 보고 다들 이런 생각이 드셨을 겁니다.

"스토리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게 탄소중립이랑 어떤 연관인가요?"

디지털 데이터가 탄소를 내뿜는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일정 온도하에 24시간 데이터 센터를 가동하다 보면 많은 양의 전기가 사용됩니다.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면 이를 보관하기 위해 또 전기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문서중앙화 솔루션에는 중복 파일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 저장소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기능을 통해 17TB의 문서를 11TB로 6TB의 스토리지 용량을 아끼신 고객사도 있죠.

"문서가 삭제되면 너무 불편하지 않을까요?" 이런 걱정은 넣어두세요!

파일이 가지고 있던 문서 정보는 그대로 가지고 있어 실제 업무에서 변화는 전혀 느낄 수 없습니다~

불필요한 곳에 쓰이던 용량을 절감하여 추후 스토리지 추가 구입에 대한 비용도 아끼고 일석이조!

탄소중립은 글로벌 패러다임으로 대두되며,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문서 중앙화를 통해 개선되는 업무 환경으로 탄소까지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니^_^ 정말 효과적인 솔루션이죠.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실천 방안으로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추천드리는 이유입니다!👍

 


"저희 회사에도 문서중앙화 솔루션이 필요해 보이네요. 그런데 어떤 제품을 도입해야 하나요?"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어, 고객의 요구에 따라 필요한 형태를 컨설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 고객의 환경에 맞게 유연한 커스터마이징을 원하는​ 분들에게 Destiny ECM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내부 IT 관리 인원이 있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매해 소유 후 관리하길 원한다면 클라우디움 구축형

▪ 소규모 사용자나 사용 용량이 작아 월 비용을 내고 서버를 임대해 사용하길 원한다면 클라우디움 과금형

이 중에서 도입하길 원하는 제품이 있거나, 보다 구체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아래 이메일 혹은 연락처로 문의하세요!🤗

 

🔽우리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 _marketing@cyberdigm.co.kr 📞 02-546-6990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cloudium@cyberdigm.co.kr 📞 02-546-4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