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문서중앙화 vs DRM, DLP, VDI 비교. 우리 회사에 딱 맞는 문서 보안 솔루션은?

안녕하세요! 많은 기업에서 보안 유지를 통해 문서를 자산화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문서 유출 방지를 통한 기업 보안 유지를 위한 솔루션! 어디까지 들어보셨나요?

DRM, DLP, VDI 그리고 문서중앙화 솔루션까지, 모두 한 번쯤은 들어봤을만한 키워드인데요.

모두 보안을 위한 솔루션인데 너무나도 다양한 종류 때문에 대체! 우리 회사에는 어떤 보안 솔루션을 도입해야 할지 고민이죠.

그래서 오늘은 DRM, DLP, VDI, 문서중앙화 솔루션까지 각각의 보안 솔루션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왜!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이 막강한 경쟁력을 자랑하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DRM 파일 문서를 암호화한다는 것이 핵심인 솔루션입니다.

각종 디지털 콘텐츠의 허용되지 않은 접근 및 불법 복제를 제한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만약 파일이 유출되더라도 암호화되어 있기에 유출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죠. 다만, 사전에 허락된 사용자라면 모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개별적으로 암호화하는 것은 철저한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나 활용 측면에서 단점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파일을 열람할 때마다 관리자가 일일이 열람 승인을 해야 하고,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되면 DRM도 함께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PC를 포맷하게 될 경우, 문서가 유실되는 것을 막을 순 없죠.

 

 

DLP

Digital Loss Prevention

DLP데이터가 이동하는 경로를 차단하는 것이 핵심인 보안 솔루션입니다.

내부 정보 보호를 위한 솔루션이라는 점에선 DRM과 DLP는 유사합니다. 하지만 문서 자체를 암호화하는 DRM과 다르게 문서가 아닌 데이터 흐름을 감시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죠. DLP는 USB/외장하드/이메일/메신저 등의 경로를 차단하고 데이터 흐름을 감시해 기업 내부 문서 자산에 대한 유출을 차단한고 감시할 수 있습니다. 문서 이용 및 전송 기록 추적으로 악의적인 정보 유출에 대한 법적 조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미 문서가 유출되고 난 뒤 추후의 문서 관리가 어렵습니다. 또한,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은 하드디스크를 옮기는 것만으로 손쉽게 유출이 가능하기에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컴퓨터 포맷이나 랜섬웨어 감염으로 인한 문서 유실 방지가 어렵습니다.

 

 

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VDI는 조금 다른 개념의 데이터 관리 방식인데요. 데스크톱 가상화 기술로 데이터 센터에서 가상 데스크톱 운영체제가 관리되며 네트워크를 통해 PC로 전달되어 운영 체제 및 해당 애플리케이션과 로컬에서 실행됩니다. 즉, 사용자의 데스크톱은 단순한 입출력 장치로 사용될 뿐이며 모든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는 서버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언제·어디서든 업무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동시에 서버에 접속할 경우 속도가 느려져 업무 생산성이 낮아지고 인터넷이 지원되지 않는 환경에서는 업무가 불가능하죠. 또한 비용적인 면에서도 부담을 가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문서중앙화 솔루션

위 보안 솔루션들과 다르게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문서를 암호화하거나 경로를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업무 산출물을 직원들 개개인의 로컬 pc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중앙 스토리지에 저장하여 문서 유출, 유실의 위험을 막습니다. 중앙 서버에 저장되어 있기에 보안뿐만 아니라 업무 연속성, 협업에 있어서도 매우 편리하죠!

 

그럼, 문서중앙화 솔루션만의 문서 보안을 유지하는 방법과 어떤 보안 기능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철저한 보안 유지 방법 >

 

1. 회사의 문서 자산 지킴이 문서중앙화 솔루션

 

문서중앙화 솔루션에 대해 다시 한번 설명드리자면, 모든 문서를 중앙 서버에만 저장하는 솔루션입니다. 사용자들의 개인 PC에 문서를 저장할 수 없게 함으로써 문서 유출·유실을 방지할 수 있고 중앙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문서는 완벽한 보안을 자랑하죠.

중앙 서버에는 관리자가 허용한 회사 인원에 한해서만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며 문서 파일뿐만 아니라 CAD, 도면 파일 등 대용량 문서를 보관하고 활용하는 데도 문제가 없습니다.

 

 

2. 외부로 새어나가는 문서 유출을 막는 보안 기능

문서 반출 승인 프로세스로 문서 유출 방지가 가능한 문서중앙화 솔루션

문서중앙화 솔루션에는 문서 유출을 막을 수 있는 보안 기능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앙 서버에 있는 문서를 고객사나, 협력사 등 외부로 반출해야 할 땐 문서 반출 승인 프로세스승인자의 승인 처리가 있어야 외부에 배포가 가능합니다.

"혹시 문서를 외부로 보낸 사람이 누군지 나중에 확인할 수 있나요?"

네! 이력 조회 기능으로 누가·언제·어디로 문서를 보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출 내역뿐만 아니라 문서의 생성부터 수정, 배포까지 모든 접근 기록을 확인할 수 있죠😎.

3. 내부에서 고의,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 문서 유실 방지

외부로 반출되는 문서 유출 방지 기능뿐 아니라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도 갖춰져 있습니다~👍

회사의 중요한 문서를 누군가 실수로 삭제했다면 휴지통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중앙 서버 휴지통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삭제한 모든 문서들이 휴지통에 저장되어 언제든지 복구가 가능하며, 휴지통에 있는 문서는 관리자에 의해서만 삭제가 가능합니다.

문서 수정 할 때마다 새로운 버전으로 저장

만일, 누군가가 고의로 회사의 중요한 문서가 아닌, 문서의 내용만 삭제했다고 하더라도 문제없습니다.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모든 문서의 생성부터 삭제까지 모두 버전으로 관리하고 있어 누군가가 문서의 내용을 모두 삭제했더라도 해당 문서의 바로 전 버전을 복구하면 문서 유실 방지 완료!

뿐만 아니라, 중앙 서버에 있는 모든 파일·폴더는 사용자별/직급별로 문서 권한 설정이 가능해 유실되면 안 되는 중요한 문서라면 사전에 사용자가 해당 문서를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없도록 읽기 권한만 부여해 문서 유실 방지가 가능합니다.

 

4. 랜섬웨어 공격에도 끄떡없는 문서중앙화 솔루션

악명 높은 랜섬웨어도 중앙 서버에는 접근할 수 없지!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랜섬웨어의 공격에도 끄떡없습니다! 중앙 서버에 저장된 문서를 작업할 때는 사용자의 로컬 PC에 가상 보안 영역인 샌드박스를 생성하고 화이트리스트 방식으로 사전에 허용된 프로그램에 한해서만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랜섬웨어와 같이 허용되지 않은 악성 프로그램은 서버에 접근이 불가능하죠!

또한 중앙 서버에 저장된 문서에 수정이 필요할 땐 문서 원본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것이 아닌, 가상 파일인 프록시 파일을 생성해 수정한 뒤 서버에 업로드합니다. 즉, 서버 속 원본 파일에 랜섬웨어가 접근할 수 없으니 중앙 서버에 랜섬웨어가 접근할 수 없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5. 언제/어디서든 사무실과 같은 업무 환경 구축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업무와 관련된 모든 문서를 개인 PC가 아닌, 중앙 서버에만 저장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말은 곧 중앙 서버에 회사의 모든 문서가 저장되어 있어, 중앙 서버 로그인만으로 업무에 필요한 모든 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 거죠.

장소·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중앙 서버 로그인만으로 사무실과 같은 업무 환경 구축이 가능하기에 문서 보안부터 효율적인 업무 환경까지! 정말 모든 것이 갖춰져 있는 문서중앙화 솔루션입니다~!👏 또한 개인 PC에 문서를 저장하지 않으니, 혹시 PC가 고장 나 포맷을 진행해도 중앙 서버는 타격 없이 모든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죠.

 


 

문서 보안 솔루션들의 장점을 담고, 단점을 보완해 내부에서 유실되는 문서부터 외부로 유출되는 문서까지

철저한 문서 보안을 지키고 효율적인 업무 환경 구축이 가능한 문서중앙화 솔루션!

아직 문서중앙화 제품 도입을 망설이고 계시거나, 구체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아래 이메일 혹은 연락처로 연락 주세요 🤗

🔽우리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 _marketing@cyberdigm.co.kr 📞 02-546-6990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cloudium@cyberdigm.co.kr 📞 02-546-4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