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버다이머 일상大공개

사이버다임 솔루션을 책임지는 사람들 :: 솔루션개발 2팀 사원 인터뷰(사이버다임, 사이버다임 채용, 솔루션 개발)

안녕하세요!

사이버다임에서는 현업 종사자들에게 직접 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인터뷰를 진행 중인데요~.

과연 2년~3년차 개발자가 느끼는 사이버다임의 업무는 어떨까? 궁금하실것 같아 준비한 오늘의 인터뷰!

19살 최연소로 사이버다임에 입사해 벌써 3년!

5곳 이상 대형 문서중앙화 프로젝트 경험으로 탄탄히 다져진 실력과 내공.

적극적이고 진솔한 소통으로 고객사는 물론 내부 직원들에게 "긍정긍정" 평가를 받고 계시는 홍진택 사원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데스티니 ECM' 문서중앙화 프로젝트 구축이 주요 업무인 솔루션 개발팀은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요?

홍진택 사원에게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솔루션사업본부

개발 2팀에서 근무 중인 홍진택이라고 합니다.

Q. 안녕하세요. 진택씨~ 19살 최연소 입사자이네요! 대단하십니다.

사이버다임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사이버다임을 처음 접한건 3년 전 고등학교 취업박람회에서 였어요. 면접을 보기위해 여러 기업을 알아보던 중에

제가 자신 있어하는 자바와 JS 같은 개발 언어를 사용하는 기업이라고 하기에 면접을 보게 되었죠.

면접을 보고 난후 그 자리에서 이력서까지 제출하면서 입사 신청을 드렸던 것 같아요.

다행히도 이력서 검토 후 연락을 주셨고 추가적인 면접을 거쳐 입사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Q. 고등학교 때부터 진로를 이미 개발자로 결정하신거잖아요. 왜 개발자를 선택했는지 궁금해요.

원체 게임을 좋아했어서 처음에는 저도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호기심에 처음 개발자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게 되었어요.

그러다보니 어린 나이지만 개발에 대해 일찍 접할수 있었고, 고등학교를 들어갈 때쯤에는 컴퓨터 자체가 재밌어져서 직업으로 삼아야지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후로 쭉 개발자의 길을 걷고 있지만, 개발자라는 직업을 선택한 것이 잘한 일인것 같습니다.^^

Q. 개발자로 사이버다임에 입사하신지 3년인데... 처음 입사했을 때 기억나세요?

사회생활 자체가 처음이라 설렘과 걱정을 동시에 안고 출근했던 날이 기억납니다.

본부 내 인성과 실력을 모두 갖춘 좋은 선배 개발자들이 잘 이끌어 주셔서 염려와 달리 빨리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래도 회사의 한 사람으로서 제 몫을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재미와 보람을 느끼며 일하고 있습니다.

Q. 솔루션 개발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솔루션 개발팀은 코어 제품을 고객 요구사항에 맞게 커스텀하여 고객사에 구축하는 업무를 프로젝트 단위로 진행하고 있어요.

고객사가 요구하는 UI/UX디자인부터, 보안 관련 기능 커스텀, 문서 이관등 문서중앙화를 골자로 문서중앙화를 도입하시는 고객들이 편하게, 안전하게 업무할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 간혹 외부 프로젝트가 아닌 내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사내 CRM 구축이 기억에 많이 남는 것 같아요.

일반적인 ECM 구축 업무가 아닌 PHP를 사용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구축이다 보니 처음부터 다시 개발을 공부하는 자세로 임해 업무하면서 많이 발전한 모습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Q. 오호! 그렇게 들으니 이해가 잘되네요.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소개 부탁드려요.

회사 입사 후 첫 프로젝트가 가장 먼저 생각나네요.

팔레스타인 외교부 행정기반서비스 구축에서 문서중앙화 부분을 진행하게 되었었어요.

팔레스타인 현지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했는데...

 

팔레스타인 프로젝트 같은 경우에는 언어 체계가 너무 차이가 생기다 보니UI/UX적인 부분에서 많은 커스텀이 들어갔어요. 아랍어로 언어를 변경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글을 읽는 방향이 반대이다 보니 화면을 좌우반전시키는 것까지 개발을 하게 되었답니다.아랍어 적용부터 해외 파견까지 다양한 것을 경험하고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제게 굉장히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입니다.

 

Q. 프로젝트를 잘 끝내시면 그만큼 보람도 있으시겠어요.

사이버다임에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을 공유해 주세요.

아무래도 고객 측에서 시스템을 만족하면서 사용한다는 피드백을 받을 때가 제일 보람차죠.

구축 완료 후 유지보수 단계로 넘어갔을 때에도 불편함이나 이슈 없이 잘 사용 중이라는 소식을 들을 때도

‘아 내가 일을 잘 마무리 지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Q. 돌발 질문! 지난 인터뷰어인 한윤조 팀장님의 질문입니다~사이버다임 솔루션만의 강점은?

기본적으로 직급별, 설정별 문서관리 및 보안 설정이 세세하게 가능하면서도 고객 사 요구사항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사이버다임 자체 개발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고객 사의 제반 환경은 모두 다르고 그 만큼 다양한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높은 보안성을 유지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 데스티니 ECM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9. 사이버다임 합류를 희망하기는 개발자분들에게 입사 지원 팁을 주자면요?

먼저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증명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사이버다임의 주요 제품은 자바로 개발되어 있는데, 이에 맞춰

기본을 탄탄히 하고 평소 여러 알고리즘이나 코드의 동작 원리들을 숙지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채용 과정에서 손 코딩으로 코딩테스트를 보게 되니 직접 손코딩을 통해 구조를 파악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업무 역량외에도 자신감, 성장 기대치 등을 자신만의 무기로 면접에 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10. 앞으로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앞으로도 많은 공부와 업무를 통해, 이론적인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쌓아 어떤 것이든 만들고자 하는 것이 있을 때

만들고 마는 전문적인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지금도 원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뚝딱! 만드시는데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하실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고객과의 전화통화에서도 정확한 내용을 쉽게 설명해주시는 센스!와 실력 어린나이시지만 정말 대단하신것 같아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성장하는 사이버다이머 홍진택 사원님 앞으로도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_^!!!

 

그럼 다이미는 사이버다임의 내부소식와 외부소식!

재미있는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