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th 사이버다임 활용사례

설계 도면 보안에 랜섬웨어까지 잡은 cloudium!


"랜섬웨어 감염, 정전으로 인한 하드 손상, 재·퇴직자의 문서 삭제로 인한 유실....
이 모든 것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 바로 cloudium 과금형이였어요."

-산업용 릴 전문 기업 K사 / 전산실 담당자


다이미가 간다♪
문서 유실이 절!대! 될 수 없는 환경을 만들고자 cloudium을 도입한 고객사를 만나고 왔습니다.
cloudium으로 고객사가 원하던 환경은 구축이 되었는지, 이전에 사용하던 시스템보다 만족스러운 지 다이미가 K사 전산실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직원들의 자율에 의존한 파일서버,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죠.

파일서버를 통해 문서관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파일서버는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서버에 문서를 업로드해야 하는데, 문서 등록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죠. 그러다 보니 계약서, 설계 도면 등 개인 PC에 보유하고 있는 문서들이 많았고, 해당 문서들의 관리가 어려운 것은 물론 퇴사자, 재직자의 부문 별한 문서 삭제, PC 포맷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었죠.


그리고 2016년 12월, 직원의 실수로 랜섬웨어에 감염된 적이 있었습니다. 개인 PC는 물론 파일서버에 있는 모든 문서까지 암호화되어 업무가 약 10일이나 중단되었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약 1,000만 원이라는 비용을 들여 복호화키를 구매했고, 정말 다행히도 문서를 복구할 수 있었어요. 문서를 복구하긴 했지만, 또 어디서 어떻게 랜섬웨어가 감염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떨칠 수 없었습니다.

파일서버보다 안전한 솔루션을 찾다가 지인의 추천으로 cloudium 과금형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파일서버, 더 이상 믿을 수 없어!


■​ 모든 설계 도면, cloudium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어요!

기존에는 사용자가 파일서버로 업로드 한 문서에 대해서만 관리가 가능했다면, 지금은 자동으로 모든 문서가 cloudium에 저장되니 전사의 모든 문서 자산화가 가능해졌고 관리도 수월해졌습니다. 알아서 이력이 남고, 파일을 삭제해도 관리자 복원 기능으로 되돌릴 수 있으니 악의적인 문서 삭제에도 안심할 수 있죠. 특히, 폴더 단위의 권한 설정만 되던 파일서버와 달리 문서별로 세세하게 권한 설정이 가능해 자료 보안이 더 강력해졌습니다. 

주변에 cloudium(문서중앙화) 도입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들 물어보는 것이 있는데요. 문서중앙화 도입하고 도면 작업을 하면 속도가 늦지 않냐는 걱정이 많으시더라고요.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걱정하는 만큼 속도가 느리지 않습니다. 업무하는데 전혀 문제 없습니다. 

​제가 cloudium을 1년 정도 사용해보니 직원들도 그렇고 저도 속도에 대해서는 불만이 없습니다. cloudium에는 보안 드라이브라는 공간이 있는데요. 보안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아도 작업을 할 수 있어 인터넷 속도나 끊김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든 도면 작업은 보안 드라이브에서 작업 후, 최종 완료본을 서버 드라이브에 올리는 방식으로 업무하고 있습니다.


도면 작업을 하는 부서에서 멕클릭이라는 CAD 설계 지원 프로 그램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cloudium 도입 시 멕클릭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한 추가 개발이 필요한 게 아닌가 걱정 했지만 cloudium은 대상 응용 프로그램 설정만으로 간단히 사용할 수 있어 만족도가 더욱 높았습니다.


■랜섬웨어 공격 완벽 방어! 백업에 대한 걱정도 사라졌습니다.

파일서버는 랜섬웨어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반면 cloudium은 가상 드라이브 방식이라 암호화된 가상 영역에서 문서가 작업되고 문서를 서버에 등록할 때만 네트워크 연결이 됩니다.  랜섬웨어가 절대 감염될 수 없는 구조라 이제는 안심하며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그리고 파일서버에는 백업 기능이 없어 항상 백업 데이터에 대해 신경을 써야 했는데요. cloudium은 백업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백업까지 알아서 해주니 전산담당자로서 너무 편합니다.


K사의 cloudium 도입 TIP ★

우리의 경우, cloudium 도입 전 사용하던 파일서버의 폴더 체계를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했기에 사용자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cloudium 도입을 앞두고 계신다면, 각 기업만의 폴더 체계를 미리 구성하거나, 이미 사용하고 있는 폴더 체계를 그대로 가져와
cloudium에 적용하여 사용한다면 혼란을 최소화하고, 사용자들도 어려움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cloudium 과금형, 신청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oudium 과금형 서비스는 서버를 구축 및 관리, 운영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신청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사용법이 쉬워 교육만 받으면 누구든 바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도 사용자, 관리자 입장에서 매우 좋았죠.
서버 구축, 운영 및 관리가 어려운 곳이라면 cloudium 과금형을 추천합니다!


​'관리자뿐만 아니라 사용자도 매우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어서 기술 지원으로 연락할 일이 없다, 아마 확인해보면 최근 몇 개월 내 전화드린 적이 없을 거다'라고 하신 K사!

지금의 만족이 앞으로도 쭈욱-! 이어질 수 있도록 사이버다임이 더 열심히 지원하고 관리해드리겠습니다^^


K사와 같이 유출 · 유실에 민감한 설계 도면의 보안이 필요하시다면,  랜섬웨어와 같은 악성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완벽하게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고 싶으시다면 cloudium을 도입해보세요!


_marketing@cyberdig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