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th 사이버다임 활용사례

중요한 업무 파일, 함부로 관리할 순 없잖아요~ (문서중앙화, 문서관리, 문서보안, ECM)

중요한 업무 파일, 함부로 관리할 순 없잖아요~ (문서중앙화, 문서관리, 문서보안, ECM)

 

 

 

 

 

 

 문서중앙화 시스템을 도입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우성전기공업 배진환 실장/ 오태한 팀장) 저희처럼 도면을 주로 다루는 기업들은 내부 유출이 가장 무서운 사건 아닐까요? 담당자가 경쟁사로 이직하면서 도면을 가지고 나간다든지, 악의적으로 해외에 팔아넘기는 경우 등 다양하게 발생하는 내부 유출을 방지하고자 문서중앙화 시스템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그렇다면 문서중앙화 시스템 도입 이전에 도면 관리를 위해 사용하신 시스템이 있나요?
 
그룹웨어를 통해 관리했어요.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람만 해당 파일을 조회하거나 PC에 다운로드 할 수 있었죠. 그렇지만, 불안했어요.
 
권한을 가지고 있는 높은 직급의 직원이라고 할지라도 언제 도면이 유출될 지 모르는 일이잖아요. 따라서 개인 PC에 파일을 저장하지 못 하게 하고 외부로 반출할 때는 그 사실을 알릴 수 있는 시스템을 찾게 되었죠
 

 맞아요. 국가정보원 산업기술센터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기술의 가치를 잘 알고 있고,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 의해 유출되기 쉽다고 하더라고요
 
그 파일이 어떤 의미를 가진 자료인지 아는 사람에 의한 유출이 더 무섭죠.^^ 그래서 저희는 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도면을 안전하게 보관하고자 문서중앙화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 거죠.

 


 사용하시면서 업무의 변화가 느껴진 부분이 있나요?
 
말씀드린 대로, 유출 문제 방지를 위해 도입했다 보니, 그 점에서 가장 만족해요. 걱정을 덜게 됐죠. 개인 PC에는 문서가 없으니까!
 
도면 반출이 필요할 땐 외부 반출 프로세스를 활용해요. 그룹웨어와 연동을 해서 사용하는데, 반출 허락을 득하면 7일간만 반출할 수 있도록 설정해 두었죠.
 
, 그리고 파일 버전 자동 관리기능도 좋아요. 문서중앙화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는 사이버다임 말고도 많았어요. 그 중 사이버다임을 선택하게 된 큰 이유 중 하나가 이 파일 버전 자동 관리기능이지요!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버전관리를 해주잖아요. 이전 버전으로 복구도 쉽고, 최종 파일뿐만 아니라 업무의 과정을 모두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마음에 들었어요. 특히나, 사용자들 눈에는 파일이 하나만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죠. 파일명 뒤에 숫자가 붙는 등의 이름이 바뀌어 저장되는 건 파일 수만 많아 보이고 어떤 게 진짜 최종본인지 헷갈릴 수 있잖아요.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시스템은 그런 혼란이 없죠!
 

 

하루에, 한 번에 작성하고 저장하는 경우, 거의 없잖아요~ 자동으로 버전 및 이력 관리해 주니까 편리하죠!

 


 처음 문서중앙화를 도입하면서, 사용자들의 불편은 없었는지 궁금해요.
 
물론 불편해하시는 분들도 있었죠. 무엇보다 반출할 때 항상 허락을 받아야 하니까 반출이 급히 필요한 경우 불편해하실 때도 있어요. 하지만 편의보다 보안이라는 가치가 중요함을 모든 임직원이 이해하고 계세요

우성전기공업 배진환 실장/ 오태한 팀장/ 장윤선 팀원


 마지막으로 문서중앙화 도입을 고려하는 업체에 조언해주신다면?
 
문서중앙화는 건설이든, 설계든 제조든 도면을 다루는 산업이라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요구사항이 불명확한 상황에서 도입하게 되면 중간에 혼란이 올 수 있으니, 도입하고자 하는 목표를 확실히 하고, 요구사항을 명확히 해서 필요한 경우,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우리 회사에 맞게 만들어야 이후에도 쭉 사용할 수 있겠죠.
 
도입이 목적이 아니라 업무를 위한 Tool이 되도록 말이에요!

 

 

-------------------------------------------------------------------------------

귀한 시간을 내 주신 우성전기공업 담당자 분들께 감사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