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회사 내부 기밀 문서, 유출·유실 없이 안전하게 관리하는 필승 전략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기업의 보안을 위협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회사내 기밀 문서 유출, 또 내부 직원의 고의적인 문서 유실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발생한 산업기술 유출은 총 101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유형은 영업 비밀 유출입니다.

그 중 중소기업의 피해가 84%를 차치 했으며, 외부에 의한 유출보다는 임직원 등 내부인에 의한 유출이 91% 에 달했죠.

(출처 : http://www.datasom.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5541)

 

 

이처럼 우리가 방심하고 있는 사이 너무나도 빈번하게 기업의 중요 문서 유출·유실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문서 유출·유실과 같은 경우에는 이미 일어난 뒤에는 되돌릴 수 없을만큼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

.

 

걱정되는 회사 내부 문서 유출, 유실!!

오늘은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는 문서 유출·유실 발생 경로를 어떻게 차단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아보며, 특히! 기사를 통해 보았던 내부 직원의 문서 유출과 유실을

확실하게 막을 수 있는 방법까지 모두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업 문서 자산 유출 사례 Top3

1. 퇴사자 문서 유출

2. 이메일, 외부 메신저로 문서 유출

3. 컴퓨터 화면 캡쳐, 인쇄 용지로 문서 유출

기업 문서 자산 유실 사례 TOP3

1. 컴퓨터 포맷으로 인한 유실

2. 업무 중 중요 문서 삭제

3. 문서의 중요한 내용 삭제를 통한 유실

 

 

 

" 문서중앙화 솔루션이란? "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모든 문서를 개인 PC가 아닌 중앙서버에만 저장해, 개인 PC에 문서를 저장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퇴사자 문서 유출, 업무 중 예상치 못한 문서 유실 등의 다양한 경로로부터 유출·유실을 방지하고 회사의 문서를 자산화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문서가 중앙서버에만 저장되기에 문서 보안부터 공유, 체계적인 문서

관리 기능까지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문서중앙화 솔루션 ~ 👍

기업 문서 자산 유출 사례 Top3

1. 퇴사자 문서 유출

2. 이메일, 외부 메신저로 문서 유출

3. 컴퓨터 화면 캡쳐, 인쇄 용지로 문서 유출

 

무분별한 회사 내부 문서 유출 👉 문서 반출 승인 프로세스 설정

 

 

사용자가 자신이 참여한 프로젝트의 문서나, 회사의 중요한 기술을 악의적인 마음을 품고 외부에 유출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유출되어 막강한 피해를 끼치는 문서 유출을 막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모든 문서를 개인 PC가 아닌, 중앙서버에만 저장이 가능하죠. 이 때, 중앙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문서를 외부로 반출해야 할 땐 반드시 승인자의 승인 처리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중앙서버에 있는 중요한 문서 반출 시 승인 과정을 통해 관리자는 사전에 어디로, 누구에게 문서가 반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기에 더욱 철저한 보안 유지가 가능한 문서중앙화 솔루션!

또한 문서 반출시에는 외부 반출 URL을 생성해 메일 또는 메신저로 전송할 수 있으며, 외부 반출 URL에 문서의 다운로드 횟수와 비밀번호 설정으로

예상치 못하게 발생할 수 있는 외부 매체를 통한 2차 유출로부터 문서를 지킬 수 있습니다~

 

 

이메일, 외부 메신저로 문서 유출 👉 매체에 따른 문서 첨부 제어 기능

 

문서 반출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별도의 승인 과정 없이 이메일이나 메신저롤 통해서 문서 유출도 방심할 수 없죠!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네이버 메일, 지메일 등 각기 다른 웹 브라우저 메일별로 파일 첨부 제어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는 파일 링크만, 지메일은 파일 원본을, 웨일은 파일 첨부하지 못하도록 설정!

 

예시와 같이, 사내에서 업무용이나 외부 협력사와의 소통을 위해서 자주사용하는 이메일이라면 파일의 원본을 전송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회사 내부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메일의 경우 확실한 문서 보안을 위해 파일을 첨부할 수 없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가 회사의 정책에 맞게 언제든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확실한 보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죠! 😉

 

 

컴퓨터 화면 캡쳐, 인쇄된 문서로 유출 👉 화면 캡쳐, 인쇄 제어 기능

 

" 사용자가 마음대로 중앙서버 내 문서는 반출할 수 없고, 이메일에도 첨부가 불가능하다면...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거나 인쇄된 종이 문서를 외부에 유출하게 되면 어쩌지.." 🤔

 

문서를 외부로 반출할 수 있는 권한이 없어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이메일에도 파일을 첨부할 수 없도록 설정 되어 있다면 사용자는 컴퓨터 화면 캡쳐를 이용해 문서 유출을 시도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문서중앙화 솔루션에는 화면 캡쳐가 방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가 중요한 문서 내용을 캡쳐해 외부로 유출하는 것도 불가능하죠. 정말 문서 유출이 불가능하도록 철저한 보안 기능이 갖춰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문서를 인쇄해야 할 때도, 문서 외부 반출과 동일하게 관리자의 승인 처리를 거쳐야 합니다. 만일, 승인을 받은 뒤 인쇄를 했음에도 혹시 모르는 문서 유출이 걱정된다면, 문서를 인쇄할 때 누가 문서를 인쇄했고 또 언제 인쇄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워터마크✍로 표시함으로써 더욱 확실하게 문서 유출 방지가 가능합니다.

 

기업 문서 자산 유실 사례 TOP3

1. 컴퓨터 포맷으로 인한 유실

2. 고의·실수로 인한 문서 유실

3. 문서의 내용 삭제를 통한 유실

 

컴퓨터 포맷으로 인한 문서 삭제 👉 중앙 서버 저장 기능

 

업무 중에 컴퓨터가 고장나거나 너무 느려져서 포맷을 고민하는 분도 있을 텐데요.

소중한 문서를 지키기 위해 포맷을 할 때마다 외장 하드에 옮기거나 다른 드라이브에 백업을 하는 등 너무 번거롭기도 하죠.

 

언제 어디서든 중앙서버 로그인만으로 업무 환경 조성

 

하지만, 문서중앙화 솔루션에서는 개인 PC에 문서를 저장할 수 없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전혀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컴퓨터를 초기화 한다고 해도 중앙서버에 있는 문서는 영향을 받지 않고 그대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 포맷 전 문서를 따로 외장 하드에 옮기거나 백업할 필요 없이, 중앙서버에 로그인만으로 기존에 저장해두었던 모든 문서를 사용할 수 있죠! 또한 중앙서버에 로그인만으로 언제·어디서든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기에 편리함과 보안까지 확실한 문서중앙화 솔루션! 😁

 

고의·실수로 인한 중요 문서 삭제 👉 휴지통 보관 기능

 

기업의 소중한 문서 자산의 유실이 발생 사례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사용자의 문서 삭제 인데요. 퇴사자가 퇴사 전 자신이 참여한 프로젝트의 문서나 사내 중요한 문서를 고의로 삭제하는 경우도 있는 반면, 사용자가 실수로 문서를 삭제해 문서 유실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문서중앙화 솔루션에는 중앙서버 내 휴지통 기능으로 삭제한 문서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 보관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문서에 삭제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자신의 문서를 삭제한다고 해도 해당 문서가 완벽하게 삭제되는 것이 아닌, 중앙서버의 휴지통에 보관됩니다.

그리고 이 휴지통에 있는 문서는 관리자에 의해서만 삭제가 가능하기에 사용자가 악의적인 마음을 품고 문서를 삭제 했다해도, 관리자가 휴지통에서 해당 문서를 다시 복구하면 손쉽게 문서 유실 방지 완료!

 

 

 

기밀 문서 내용 삭제 후 저장 👉 문서 버전 관리 기능

 

또 다른 방법으로 문서 유실이 발생하는 경우는, 문서 자체를 삭제하는 것이 아닌 문서 안에 있는 내용을 전부 삭제하는 사용자도 있는데요.

"문서 내용을 삭제 했다면 휴지통에서 복구하는 것도 불가능할텐데.."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모든 문서가 버전으로 저장되는 편리한 버전 관리 기능!

 

걱정마세요!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에는 문서 버전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

문서 생성부터 시작해 매번 수정할 때마다 문서가 새로운 버전으로 저장됩니다. 버전으로 저장된 모든 문서는 또 다른 문서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 아닌, 문서 관리 화면에서 모든 버전의 문서를 확인할 수 있어 문서 저장 용량 걱하지 않아도 되고, 악의적인 마음을 품은 사용자가 내용을 삭제해도 수정 전의 문서 버전을 복구하면 되기에 문서 유실 방지도 확실하죠.

 


 

 

다양한 문서 보안 기능으로 모든 문서 유출·유실 경로를 막고

체계적인 문서 관리까지 가능한 문서중앙화 솔루션!

아직 문서중앙화 제품 도입을 망설이고 계시거나, 구체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아래 이메일 혹은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

🔽우리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 _marketing@cyberdigm.co.kr 📞 02-546-6990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cloudium@cyberdigm.co.kr 📞 02-546-4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