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무시간관리 Biz52

[Biz52]5월 1일 '근로자의 날'에 대한 모든 것! (휴무 여부, 휴일 수당)

안녕하세요!

어느덧 5월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요! 5월은 여러 가지 기념일이 있는 달이기도 합니다!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많은 기념일이 있는데 그중 제일 빠른 기념일은 바로 '근로자의 날'이죠!

다가오는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입니다. 근로자의 날은 국경일에 관한 법률이나 관공서 휴일에 관한 규정에서 정한 법정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달력에 공휴일로 표기되어 있지는 않지만, 근로자에게는 유급 휴가가 주어지는 특별한 날인데요!

하지만 일이 바빠 휴가를 쓰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죠..! 근로자의 날 근무를 한다면 어떻게 근무 수당을 책정할까요?

다들 궁금하실 내용일 텐데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근로자의 날이란?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국의 노동자들이 연대의식을 다지기 위한 법정기념일입니다.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근로기준법에 따른 유급휴일로 지정된 날인만큼

공무원을 제외한 5인 이상 사업장에서는 휴일근무자에게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법정 공휴일 vs 법정 휴일?

법정 공휴일: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보장되는, 대통령이 정한 휴일로, 설날, 일요일 등 달력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날.

법정 휴일: 근로기준법에 의거한 주휴일(평균 1주 1회 이상 근로자에게 부여하는 유급휴일)과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따른

'근로자의 날'이 있습니다. 즉, 주휴일인 토요일 근로자의 날(5월 1일)이 있습니다.

 

 

출처: 법제처

법정 휴일인 근로자의 날에 근무하면 불법인가요?

땡~ 불법은 아닙니다.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닌 유급 휴일이기 때문에 사업주 재량이나 회사 내부 사정에 따라 휴무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학교 및 관공서 등 기관의 근로자의 날 휴무 여부는 아래 표로 확인해 주세요~

 

학교

휴무 아님

국공립 유치원

휴무 아님

어린이집

휴무

원장 재량(단, 보호자가 보육 원할 시, "통합 보육" 해야 함)

병원

자율 휴무

병원장 재량

은행

휴무

관공서 내 소재 은행 정상 영업

관공서

휴무 아님

지자체 별 휴무 여부 상이

우체국

휴무 아님

타 금융기관과의 거래 및 일반 우편 제한

그렇다면 근로자의 날 휴일 수당은요?

근로자의 날은 유급휴일이기 때문에 근로하지 않더라도 임금을 100퍼센트 지급해야 합니다.

이를 어기면 사용자는 3년 이하의 징역을 살거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물어야 합니다.

그. 러. 나. 2021년 올해 근로자의 날의 경우에는 토요일과 중복되므로

월급제 근로자는 수당이 월급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무급처리가 됩니다. 이것도 이해를 돕기 위해 표로 준비해봤습니다!

 

근로자의 날 근무 시

월급(연봉) 제 근로자

시급제 또는 일급제 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

휴일수당

월급에 유급휴일 수당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휴일 근로 수당 100%+휴일 가산수당 50%=통상임금의 150% 지급

유급휴일 수당 100%+휴일근로 수당 100%+휴일 가산수당 50%= 수당의 250% 지급

대체휴무

평균 근로 시간의 1.5배에 해당하는 보상 휴가를 부여함

- 1일 8시간 근무 근로자라면 12시간 대체휴무로 보상

5인 미만 사업장

휴일수당

휴일 근로 수당 100%= 통상임금의 100% 지급

유급휴일 수당 100%+휴일근로 수당 100%= 수당의 200% 지급

단, 공무원은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공무원들은 현행법상 근로자의 날 출근이 의무이고, 일한다 해도 수당을 받지 않습니다.

 

 

 


 

 

 

와~! 유급 휴일인 근로자의 날에 근무하는 시급제 또는 일급제 근로자의 경우 최대 수당의 250%까지 지급받을 수 있네요!

혹시나 업체의 사정에 의해 수당을 지급받지 못하더라도 대체 휴무로 보상받을 수도 있군요.

여기서 드는 궁금증 하나! 휴일 근로, 정확한 근태 내역과 시간외근무 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유연근무제 관리, 실시간 근무 이석 관리, PC-OFF로 시간외근무 관리, 근태 현황 이 모든 기능을 Biz52 하나로!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노무 관련 이슈를 효과적으로 대비하세요!

감사합니다!

https://www.biz52.co.kr/

 

주52시간 근태관리 솔루션 비즈52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과 행정 단속에 따른 노무 리스크 변화하는 근무 환경, 전문 근태 관리 솔루션 비즈52로 대비하세요.

www.biz52.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