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아이폰 6s, 2GB 램 장착하나? 중국 폭스콘 직원 내부문건 유출” (문서중앙화, 문서관리, 문서보안)

문서중앙화 적용 사례 – (2) 자동차 부품 제조 전문 T

 

“아이폰 6s, 2GB 램 장착하나? 중국 폭스콘 직원 내부문건 유출”

 

아이폰6s, 전 모델과 어떻게 달라지나, 아이폰6s, 카메라 기능 대폭 강화?…배터리도 오래 간다. 아이폰6S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72(현지시간) 애플 전문 IT매체인 맥루머스에 따르면 아이폰6S 2GB램에 4K화질의 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1200만화소 카메라를 장착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 같은 소식은 애플 아이폰을 제조하는 중국 폭스콘 공장 직원의 내부 문건 유출로 인해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폭스콘의 내부 자료 유출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011 iPad2 디자인 유출, 2014년 아이폰 6의 디자인 유출, 20151월 새 iPad Pro의 내부 스케치 유출 등 불법적인 내부 자료 유출 사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새로 출시될 아이폰6s의 스펙이 어떨지 궁금하고 미리 정보를 알게 되어 더욱 기대되는 마음이 커지기도 하지만,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는지, 그리고 이런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깊이 생각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이런 상황이 연출된 원인은 유출한 사람의 도덕적, 불법적 행위, 즉 사람의 행위가 문제가 되고 그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도덕적, 윤리적, 보안적 인식을 갖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 우선시 되겠지만 그 교육, 계도와 병행으로 현재의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SOURCE: SOGI

 

오랜 시간 투자를 통해 일궈낸 연구성과나 기술자료, 도면이나 소스코드와 같이 유출 시 기업의 투자비용 회수나 재투자가 어려운 정보유출의 경우 기업은 치명적인 피해를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인 T, 역시 냉간단조품 및 정밀가공과 관련한 50년 이상 축적된 설계노하우와 핵심 기술 자료들을 유실되지 않게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불법적인 외부 유출을 막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고 보안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솔루션들을 검토한 후,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 클라우디움을 최종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보안 솔루션과 비교해 기능이 떨어지거나, 보안상 취약하거나, 관리에 문제가 있다면 클라우디움 도입을 고려하지 않았을 것이다. 도면은 물론 기술 문서에 대한 문서 중앙화 정책을 수립, 유출 가능성을 완벽히 통제하고 모든 문서에 대한 회사 자산화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다.    - T 경영정보팀

 

 

외부로 전송되는 문서는 외부 반출 결재 승인 프로세스를 통해서만!

 

문서중앙화 정책에 따라 클라우디움에 저장된 문서를 외부와 공유하는 것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조직 내 모든 사람이 외부에 문서를 공유할 수 없어서 외부 고객사, 파트너사 등과 접촉이 많은 부서의 경우 협업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디움의 외부 반출 결재 승인 프로세스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내부 검토자의 승인을 거친 문서를 외부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조직의 문서 보안 수준을 높게 유지함과 동시에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답니다.

 

업무 효율 높여주는 버전 및 이력관리, 손 쉬운 문서 공유와 검색!

 

T사에서 주로 활용되는 문서는 MS Office Auto CAD입니다. Office 문서도 그렇지만 Auto CAD로 작성되는 도면의 경우 여러 사람이 협업하여 작성하고 수정, 보완하는 일이 잦은데 개인PC에서 작업하고 저장하다 보니 체계적인 관리가 어려워지고 공유하고 협업하기가 쉽지 않았지요. 그러나, 클라우디움을 도입한 후에는 모든 문서와 도면이 클라우디움 서버 한 곳에 저장되어 있어 원하는 문서는 검색하여 쉽게 찾아 사용하고 버전관리, 이력관리 등의 기능 활용으로 불필요한 중복 작업을 최소화 하게 되니 업무 효율이 향상될 수 밖에요~.

 

대부분의 심각한 기업비밀유출이나 여타 기밀정보들이 유출이 내부자에 의해 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T사와 같이 문서중앙화를 통해 중요 문서에 대한 외부 유출도 사전에 해결하고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향상까지 한번에 해결해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