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핫IT슈

[사이버다임] 기업 보안 담당자를 위한 IT, 클라우드, 보안 뉴스 큐레이션 (10월 5주 차)

안녕하세요. 사이버다임입니다.

매주 금요일, 금주의 핫토픽 IT·클라우드·보안 뉴스들을 정리해서 전해드립니다!

사이버다임을 통해 이슈를 확인하세요!

10월 5주 차 금주의 핫토픽

“보안 준비 수준과 실제 상태에 격차 있어…사이버 레질리언스 전략 필요”

 

기사 요약

글로벌 기업들이 스스로 인식하는 사이버 보안 준비 수준과 실제 준비 상태 사이에 격차가 존재한다는 조사가 나왔다. 이에 증가하는 위협으로부터 IT 보호를 강화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사이버 레질리언스 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31일 킨드릴(한국 대표 류주복)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공동으로 진행한 글로벌 조사인 ‘사이버 게이지(Cyber Gauge) 2024: 복잡한 사이버 보안 환경의 탐색’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12개 국가의 7개 산업 분야에 걸쳐 600개 이상 대규모 기업 IT 의사 결정권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에 따르면 94%의 조직이 사이버 공격 대응 준비가 돼 있다고 느끼는 반면, 71%는 향후 1년 내에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인식 개선과 고도화된 사이버 위협을 다룰 수 있는 강화된 대책의 필요성을 부각시킨다는 게 킨드릴 측 설명이다.

공공 SW 원격 개발 '보안요건 체크리스트' 발표

 

기사 요약

2020년 SW진흥법이 전부 개정되면서 SW사업 수행장소에 대한 내용이 규정·보완돼 SW용역 사업의 원격 수행 근거는 마련됐으나 공공 SW사업에서 원격지 개발이 더딘 상황이다. 공공 SW사업 원격 수행이 활성화되려면 발주자와 사업자가 법령상에 명기된 사업수행장소의 보안 요건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한국정보산업연합회(회장 정진섭)는 29일 ‘공공 SW용역 원격 수행 보안 환경요인 및 체크리스트’를 소개했다. 이 체크리스트는 SW용역 원격 수행시 필요한 발주자와 사업자간 보안 요건 협의와 준수에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또는 체크리스트가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기존 자료 등을 참고해 작성됐다.

기업 AI 활용 가치 높이는 6대 전략

 

기업 AI 활용 가치 높이는 6대 전략

수년간 인공지능(AI) 도입에 투자하고 인재 채용과 시범 사업을 시행했던 대다수 기업들은 이제 AI 기술을 통한 가시적 수익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AI 기술의 가치 실현은 쉽지 않은 것으로 나

www.gttkorea.com

 

 

기사 요약

수년간 인공지능(AI) 도입에 투자하고 인재 채용과 시범 사업을 시행했던 대다수 기업들은 이제 AI 기술을 통한 가시적 수익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AI 기술의 가치 실현은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이 발표한 ‘AI의 가치는 어디에 있는가’ 보고서에 따르면, 전 산업에 걸쳐 AI 프로그램이 광범위하게 도입됐음에도 불구하고 개념 검증을 넘어 가시적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춘 기업은 26%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보고서는 아시아와 유럽, 북미의 59개국 주요 산업에서 활동하는 1000명의 최고경영진(CxO)과 고위 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설문 참여자들은 30가지 핵심 기업 역량에서 자사의 AI 성숙도를 평가했다.


사이버 보안 · IT · 클라우드 소식

금주의 IT, 클라우드 소식을 알려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