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핫IT슈

[사이버다임] 기업 보안 담당자를 위한 IT, 클라우드, 보안 뉴스 큐레이션 (4월 1주 차)

안녕하세요. 사이버다임입니다.

매주 금요일, 금주의 핫토픽 IT·클라우드·보안 뉴스들을 정리해서 전해드립니다!

사이버다임을 통해 이슈를 확인하세요!

4월 1주 차 금주의 핫토픽

[칼럼] 사이버 복원력에 대한 핵심 교훈, 美 사이버 안보 전략에서 배운다

 

기사 요약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사이버 보안 체계를 갖춘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그렇기에 백악관이 국가 사이버 안보 전략(National Cybersecurity Strategy, NCS)을 업데이트할 때마다, 전 세계 기업들은 이를 주목하고 자사 보안 체계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NCS는 급변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장기적인 투자와 인센티브 구조를 조정하는 한편, 핵심 인프라 보호를 더욱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의료, 교육, 상하수도 같은 공공 인프라의 보안 수준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배종찬의 보안 빅데이터] 의료 공백보다 천 배 더 무서운 ‘의료 해킹’

 

기사 요약

의료 공백보다 더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의료 서비스에 대한 해킹이다. 보안 관련 전문 언론 매체인 <보안뉴스>는 의료 서비스 해킹으로 인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세계적인 컴퓨터 시스템 기업인 오라클이 3월 초 의료 부문 고객사들에게 “지난 1월 22일 이후 해커가 회사 서버에 접속, 환자 데이터를 빼내갔다”고 공지했다고 한다. FBI는 데이터 유출 경위와 유출 데이터에 대한 해커의 몸값 요구 등을 조사 중이다. 오라클은 아직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전되지 않은 시기의 오래된 서버에 담겨 있던 데이터가 유출된 것이라는 점을 고객사에 알렸다. 또한 해커가 훔친 사용자 신원 데이터를 이용, 추가 공격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도 분명히 고지했다고 한다.

[ET시론]가상자산과 국가 사이버 안보

 

기사 요약

블록체인 기술은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고 관리하는 탈중앙화 기술로, 정보의 무결성과 보안을 보장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기존의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와 달리,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노드가 동일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새로운 데이터가 생성될 때마다 이를 전체 네트워크가 공유하고 검증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 요소인 합의 알고리즘(Proof of Work, Proof of Stake 등)이 활용되며, 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거래 환경이 조성된다.


사이버 보안 · IT · 클라우드 소식

금주의 IT, 클라우드 소식을 알려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