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th 사이버다임 활용사례

[프로젝트 탐방] 신한금융그룹, 7개 그룹사 구축! 'New S-Drive'로 전사적 협업 환경 구현!

금융권에 솔솔~ 부는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인기😎

이번에는 신한금융그룹에서 사이버다임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이번 신한금융그룹 문서중앙화 구축 프로젝트는 신한은행을 포함한 7개 그룹사(신한 아시아신탁, 신한 아이타스, 신한지주, 신한AI, 신한금융투자, 신한카드)가 동시에 구축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구축이 완료되면 총 7,000여 명의 유저가 사용하게 됩니다.

신한금융그룹에서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프로젝트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PM의 프로젝트 비하인드스토리까지~ 신한은행 본점으로 찾아가 직접 들어봤습니다.

신한금융그룹 문서중앙화 솔루션 'New S-Drive' 구축 프로젝트 탐방기!

지금 시작합니다😊

(※ 코로나 4단계 격상 전 방문하였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방문했습니다.)

신한금융그룹, 데스티니 ECM 구축 스토리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이 아닌

새로운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구축하신 계기가 있을까요?"

2012년, M사의 외산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구축하여 8년 정도 사용했습니다. M사의 문서 작업 툴과 호환이 좋은 것은 장점이었으나 외산 솔루션 특성상 유지 보수가 원활하지 않아 관리가 힘들었습니다. 오류가 나거나 요청사항이 있을 때 바로 해결이 어려웠죠. 무엇보다 속도 이슈가 컸습니다. 로컬과 비교했을 때, 문서나 폴더를 여는 속도가 많이 늦어 사용자들의 불만이 많았습니다. 이 외에도 문서별로 세세한 접근 권한 설정이 되지 않아 공유, 협업도 원활하지 않는 등 여러가지 편의 기능을 개선하고자 새로운 솔루션을 알아보게 되었죠.

"사이버다임 데스티니 ECM을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사이버다임을 포함 총 3개 업체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비교했습니다. 사이버다임 제품은 타 제품에 비해 접근 권한 설정 기능이 탁월했습니다. 이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 KB나 NH 등 많은 금융사 문서중앙화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점도 큰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그러나 무엇보다 사이버다임을 선택한 최종 이유는 돋보이는 전문성! POC (Proof Of Concept: 기술검증) 기능 및 성능 테스트에서 보여 준 신속한 대응력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전문성이 돋보였던 사이버다임의 POC 지원팀과 빠른 속도와 성능을 보여준 솔루션! 결국, 데스티니 ECM을 최종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솔루션에서 새로운 솔루션으로 완전히 교체를 하신 건데요.

프로젝트 중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기존 솔루션과의 연계되어 있던 기간 시스템들을 신규 솔루션에 다시 연계하는 부분이 어려웠습니다. 초기에 계획했던 연계 시스템 외에 예상하지 못했던 시스템들이 많아 구축 시간이 다소 오래 걸려 사이버다임 프로젝트팀과 은행 연계팀이 많은 고생을 했습니다.

그리고 금융 쪽이다 보니 이런저런 보안 솔루션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이런 보안 솔루션 업체들과 일일이 연락하여 연계 작업을 진행하는 부분이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팀과 은행 연계팀, 또, 연계가 필요한 보안 솔루션 업체와의 적극적인 협업으로

큰 문제없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왼쪽) 신한은행 ICT 기획부 정병준 수석님 (오른쪽) 사이버다임 손정호 팀장님

신한금융그룹, New S-Drive 기대효과는?


"New S-Drive가 업무에 어떤 효과를 가져올 가져올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협업이 활성화되는 부분을 가장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사내 그룹웨어에서 폴더를 공유하며 협업을 진행했는데, 그룹웨어에서는 파일별로 권한을 줄 수 없어서 별도의 TFT 폴더를 만들어 파일을 공유하거나, 공유할 파일을 로컬 PC로 내보내고, 로컬 PC 해당 파일을 다시 공유자에게 첨부 파일로 보내는 등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었습니다. 반면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문서 URL 공유, 그리고 폴더나 문서 별 권한 설정, 폴더 즐겨찾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이 기능들이 그룹웨어의 단점을 개선해 주어 신한금융그룹 내 협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New S-Drive에서 가장 기대되는 기능은요!"

문서중앙화에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URL 문서 공유, 폴더 바로 가기, 내부 쪽지, 디테일한 문서 속성 관리 기능들이 기대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보안을 유지하면서도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들이라 협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New S-Drive로 업그레이드하며 모바일 앱 환경에 특히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기존 신한은행 업무용 앱에 ECM 기능을 추가하여 문서 보안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직원들은 모바일 앱을 통해 보다 편리한 업무가 가능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기능은 아니지만 기존 외산 솔루션 대비 문서나 폴더를 여는 속도가 많이 빨라졌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들의 만족감이 매우 높을 것 같습니다.👍

쪽지 보내기를 활용한 빠른 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이버다임에 느꼈던 좋은 인상은 어떤 것이었나요?"

프로젝트팀의 프로페셔널한 모습? 이 아닐까 싶네요.😊 업무 처리나 대응 속도가 빠르고, 저희 ICT 팀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아주 좋았습니다. 특히, 8년 정도 사용했던 솔루션에서 다른 솔루션으로 변경되면서 사용자가 느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해 준 부분은 고객을 생각하면서 업무한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제 점수는요. 5점 만점에 5점입니다. ⭐⭐⭐⭐⭐

프로젝트 매니저, 손정호 팀장님 인터뷰!


"신한금융그룹 프로젝트만의 특징이 있을까요?"

프로젝트의 대부분이 무에서 유를 생성하는 신규 구축입니다. 그러나 신한금융그룹은 기존에 있던 솔루션을 모두 거둬내고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으로 업그레이드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이렇게 기존 솔루션을 대체하는 프로젝트는 시스템 연계 과정이 다릅니다. 신규 프로젝트는 사이버다임과 연계 시스템과의 작업만 생각하면 되지만, 신한금융그룹과 같이 기존 솔루션에서 대체하는 프로젝트는 시스템 호환성은 물론 이전 시스템과 동일하게 돌아갈 수 있는 환경을 생각하며 연계해야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훨씬 높은 편이죠.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특별히 신경써서 진행하고 있는 점이 있나요?"

이터 이관 부분이요. 이전에 외산 솔루션을 사용하면서 8년 동안 정말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수집되어 있었습니다. 이 모든 데이터를 누락 없이! 그리고 권한별로 정확히 이관하는 것에 가장 신경 쓰고 있습니다. 데이터 이관 시 직원들 업무에 방해되지 않기 위해 업무가 종료된 후나, 주말에 데이터 이관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관 기간이 조금 길어졌지만, 유실이나 오류없이 안전하게 데이터 이관할 수 있었습니다.

신한은행 백년관에 마련된 사이버다임 프로젝트 공간!

"신한금융그룹 프로젝트 내 분위기는 어때요?"

7개 그룹사 동시 구축, 코로나 19로 오프라인 미팅 및 방문 지원 불가 등 기존 프로젝트 대비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신한은행 담당부서에서 일정 조정이나 업무 협조 등을 빠르게 해주시고, 외적 요인으로 인한 프로젝트 진행 지연에도 많이 이해해주시고 배려해주셔서 힘들지만 팀원들 모두가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프로젝트 중에 VDI 충돌이 발생해 해결 방법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해결 방법보다는 어디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려 고전했습니다. 문제점을 찾고보니 문서중앙화와의 충돌이 아니라 영업점 전체에서 사용하는 모듈과 충돌이 난 것이었죠. 문제 발생 원인을 찾고 나니 해결은 금방 되었던 사건입니다. 해결 방법 찾는데 많은 노력을 쏟았던 일이라 기억에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려요."

바람이 있다면 신한은행에서 저희 제품을 10년 이상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도 그동안 많은 발전이 있을 테니 10년후에 다시 사이버다임 제품을 찾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 내내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신 신한은행 정병준 수석님께 정말 감사드리며, 개발 및 운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주신 신한은행DS 송민근 선임님, 프로젝트에서 열심히 일하고 계시는 손정호 팀장님과 팀원분들의 열정적인 업무 모습에 박수를 드리고 싶네요!

마직막으로 손정호 팀장님의 바람처럼 5년, 10년, 20년, 30년. 신한은행과 함께하는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가 되기를 다이미도 기대합니다😍

홈페이지🌍 : www.cyberdigm.co.kr

전화문의📞 : 02-546-6990

메일문의📧 : _marketing@cyberdig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