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핫IT슈

[사이버다임] 기업 보안 담당자를 위한 IT, 클라우드, 보안 뉴스 큐레이션 (12월 4주 차)

안녕하세요. 사이버다임입니다.

매주 금요일, 금주의 핫토픽 IT·클라우드·보안 뉴스들을 정리해서 전해드립니다!

사이버다임을 통해 이슈를 확인하세요!

12월 4주 차 금주의 핫토픽

[2024 보안 전망①] 디지털 전환 시대 맞는 사이버 보안 전략은

기사 요약

클라우드, AI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이버 보안에 대한 관점이 달라지게 됐다. 클라우드와 AI는 전통적인 보안 정책과 기술로는 보호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전방위적으로 발생하는 공격에 대응하면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혁신을 거듭하는 IT 환경을 지원하는 동시에 전통적인 기술 환경에서 발생하는 위협까지 대응해야 한다는 복잡한 과제에 직면하게 됐다. 조직은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보안 투자를 늘려왔으며, 새로운 공격기법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보안 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을 도입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격으로 인한 피해는 계속되고 있으며, 사이버 보안 수준은 공격자의 진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디지털 대 전환의 시대 한 가운데를 걷고 있는 지금, 사이버 보안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 방향을 다시 정립하고, 사회와 환경에 공헌하면서 발전을 이어갈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디지털화 바람에 ‘사이버보안’ 중요성 대두

기사 요약

세계적인 디지털화 추세에 따라 ‘사이버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사이버위협이 갈수록 지능화ㆍ고도화하고 있어 이를 대비하기 위한 인력양성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온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사이버 보안 위협은 지난 2020년 603건, 2021년 640건 수준에서 작년 1142건과 올해 11월 기준 1184건으로 2배 가량 증가했다. 분석한 결과 △보안프로그램 취약점과 소프트웨어(SW) 개발자 대상 공급망 공격 확대 △개인정보를 노려 진화하는 메신저 사칭 공격과 피해 재확산 △랜섬웨어 공격과 산업 기밀정보 공개를 빌미로 하는 금전 협박 등이 기승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내년에도 사이버 위협이 여전하고 예측 불가능한 침해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할 것으로 관측되는 만큼,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공공 클라우드 도입 시급한데… 예산은 뒷걸음

기사 요약

최근 정부24, 나라장터 등 행정전산망 먹통이 잇따르면서 유연한 시스템 개선과 장애 대응이 가능한 클라우드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많지만 정부 예산이 이를 못 따라가고 있다. 내년 관련 예산이 당초 계획보다 크게 줄어들면서 관련 기업들이 조직과 인력 운영을 걱정하고 있다.


IT · 클라우드 소식

금주의 IT, 클라우드 소식을 알려 드려요


사이버 보안 소식

금주의 사이버 보안 소식을 알려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