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사이버다임] 우리 회사에 알맞은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무엇일까? - 온프레미스/클라우드 서비스 형태 비교

안녕하세요! 최근 기업과 공공기관에서는 디지털 전환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디지털 전환이란 인공지능, 클라우드, 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의 조직문화와 비즈니스 환경을 혁신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과정이죠!

디지털 전환의 바람 속, 많은 분들이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에 관심을 가지고 문의를 해주시는데요!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기업 형태에 따라 더 효율적인 형태로 도입 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온프레미스로 구축형 제품, 클라우드 형태의 구독형 제품을 모두 제공하는 사이버다임!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두 가지 모두 단어는 많이 들어봤는데 정확히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궁금해요!"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솔루션을 비교하여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로 구독형을 제공하는 제품은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제품인 Destiny ECM, cloudium 중 cloudium 대한 내용입니다!)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는 솔루션 구축 환경을 이야기합니다.

✔️ 온프레미스 (On-premise)

: 기업이 서버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직접 설치 및 운영하는 방식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 웨어를 각각 구입하고 특정 공간에 직접 인프라를 구성하는 방식

✔️ 클라우드 (cloud)

: 기업이 서버를 직접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IT 자원을 제공받는 방식입니다. 사이버다임의 클라우디움 제품은 고객사가 직접 서버를 구입할 필요 없이, 인프라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의 정의를 확인해 보면 대부분 위와 동일한 의미로 서술하곤 하는데요. 온프레미스는 기업이 서버를 자체적으로 보유하다 보니 직접적으로 IT 자원을 관리해야 합니다. 즉, IT나 보안 관련 담당자가 있는 기업에 적합하죠.

반면 클라우드는 기업은 사용자일 뿐 전적인 IT 자원 관리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인 사이버다임이 담당합니다. 필요한 자원만을 선택해 서비스 방식으로 솔루션을 이용하기 때문에 구축 기간을 단축 할 수 있어, 빠른 도입이 가능합니다.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는 온프레미스 형태, 클라우드 형태로 과금형으로 이용이 가능해 고객 환경에 딱 맞춰 도입이 가능하죠😄

 

Round 1

비용

새로운 솔루션을 도입하기 전에 기업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중 하나는 비용입니다.

최대한 비용을 절약하며 최대의 효율을 얻어야 하는데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의 차이를 보게 되면 아래와 같이 간단히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높은 초기 구축 비용
초기 투자 비용 없거나 매우 낮음
데이터로 인한 비용 추가 비용 낮음
데이터 사용량 증가 시 추가 비용 발생
서버 관리 공간 및 운영 비용 발생
서버 관리 비용 없음

온프레미스 방식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기업이 소유하는 방식이기에 높은 초기 구축 비용, 서버를 보관할 서버실 공간의 필요성이 발생하게 되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데이터 사용량으로 인한 추가 비용 발생 비용이 적어지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사용할 예정이거나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나 부서가 있으며, 기업의 전용 서버가 필요하신 분들께는 온프레미스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반면, 클라우드 방식은 초기 구축 비용이 부담스럽거나 운영인력을 별도로 갖추기 어렵고, 서버 구축 시간 없이 빠르게 도입하고자 하실 때는 클라우드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월과금형으로 사용한 만큼 요금을 납부하기에 상황에 따라 적절한 비용으로 시스템 운용이 가능하죠. 다만 장기적으로는 추가적인 비용 상승과 높은 유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온프레미스 형태의 구축형에서 클라우드 형태 과금형으로 변경한 고객사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

 

 

[고객사 인터뷰] 에코프로 그룹 인터뷰! 독립과금형으로 11개 계열사 문서 관리를 손쉽게

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라우디움을 사용하시는 고객사인 에코프로그룹을 방문했습니다! 에너지 소재 분야 전문인 에코프로 그룹은 2015년 구축형으로 클라우디움을 도입하였고, 작년 클라우드

cyberdigm.tistory.com

 

 

 

Round 2

보안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기업 자체의 보안 시스템 적용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의 보안 시스템 적용

온프레미스의 경우, 물리적으로 서버를 기업이 소유하고 있어 독립된 환경에서 운용되며 기업 내 전문 인력에 의해 유지되기에 보안성 높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이 중요한 기업에서는 온프레미스 형태로 도입하는 기업들이 있죠. 단, 하드웨어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 부담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의 보안 시스템을 이용하기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HA구성을 통해 무중단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구현이 되어 있으며, 분산 환경에서 별도의 백업을 지원하는등 추가적인 보안 서비스가 제공되어 온프레미스와 보안상 차이가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전문가의 관리로 안전한 환경 유지가 가능합니다!

 

 

Round 3

구축 및 관리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에 별도의 시간이 필요
가장 신속한 도입 가능
기업 환경에 따른 맞춤 구축 가능
맞춤형 구축의 어려움
인프라 관리 전담 조직 및 담당자 필요
관리 전문 인력 불필요

솔루션을 도입하면 사용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하기도 하기에 유지 관리가 중요하죠.

온프레미스의 경우, 내부에 있는 담당자가 모든 관리를 직접 하기에 갑작스러운 문제 상황에도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품에 대해 정확하게 모든 걸 알고 있는 전문가는 아니기에 담당자가 알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대처는 제품을 공급한 기업에 문의해야 해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죠. 하지만 사이버다임은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지원팀을 운영하고 있어 문서중앙화와 관련된 문의를 빠르고 쉽게 지원해 드립니다.

클라우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하시는 고객사는 관리 전문 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클라우디움 운영팀에서 모두 관리하니까요!

내부 담당자가 아니라 인프라 관련 전문가들이 항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어떤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항상 이를 응대할 수 있는 인원과 체계를 갖추고 있죠.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는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선택 가능!

업무 환경에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세요!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고객의 환경에 맞게 다양한 구축 형태를 제공합니다.

도입하는 기업의 상황에 맞는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서버 구축형인 온프레미스(On-premise) 형태

- 클라우드 서비스(cloud) 형태의 과금형

여전히 우리 회사에 어떤 형태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도입해야 할지 고민이 되신다면?

아래 질문을 따라와보세요^_^

 

 

Q1.

여러분의 회사에 IT 전문 담당자 혹은 보안 담당자가 있으신가요?

 

 

YES -> 온프레미스 구축형

NO -> 클라우드 과금형

담당자가 있다면 온프레미스 형태의 구축형 문서중앙화,

담당자가 부재하다면 클라우드 형태의 클라우디움 과금형도입으로 안정적인 운영 관련 지원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IT 담당자가 없음에도 문서중앙화 솔루션으로 안전히 문서 관리 중인 고객사 인터뷰도 함께 참고해 보세요!

 

 

Q2.

서버를 구축할 공간이 있나요?

YES -> 온프레미스 구축형

NO -> 클라우드 과금형

서버를 구축할 공간이 회사에 있다면 온프레미스 형태의 구축형 클라우디움을 추천드립니다. 왜냐면 온프레미스 형태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직접 소유하는 것이기에 서버를 둘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합니다. 공유 오피스를 사용하시거나 사무실에 공간이 부족하여 서버실을 따로 둘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클라우드 형태의 과금형 클라우디움을 추천드립니다.

Q3.

사용 인원, 사용 용량이 작아요

 

클라우드 과금형 추천!

사용인원 사용 용량이 작다면 사용 용량에 맞게 금액이 청구되는 월 과금형 클라우디움을 추천드립니다.

온프레미스 형태의 구축형초기 도입 비용이 과금형에 비해 높기 때문사용한 만큼 금액이 청구되는 과금형으로 부담없이 도입 가능합니다.😉


오늘은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형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며,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도입 시 우리 회사엔 어떤 형태가 더 적합할지 함께 체크해 보았습니다. 중소기업이나 소규모 기관에서는 초기 구축 비용이 낮고 관리가 편리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추천드리고, 공공기관이나 대기업, 금융기관 등 자체적인 보안 환경을 구축하고 있거나 관리 인력이 있는 경우 서버 구축형인 온프레미스 방식을 이용해 안전한 업무 환경을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디움의 제품을 요약하자면,

온프레미스(구축형)
클라우드(과금형)
상대적으로 높은 초기 구축 비용
월 비용 청구로, 초기 투자 비용 매우 낮음
최종 검수 1년 후 유상 유지보수 비용 발생
유지보수 비용 없음
라이선스 구매 시 비용 발생
낮은 사용 비용 (사용자당 월 과금)
대용량 데이터 사용 및 보유 시 상대적으로 경제적
오피스 위주의 문서 사용 고객에게 적합
서버 공간 확보 및 운영 비용 발생
서버 공간 확보 및 운영 비용 없음
대용량 데이터, 대규모 사용자에게 적합
소규모 기업, 높은 편의성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

고객의 환경에 따라 두 가지 환경에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는 이유!

바로 사이버다임 솔루션의 높은 기술력 덕분인데요! 사이버다임은 문서중앙화 과금형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고객의 편의를 위해 제공하고 있으며,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어 자체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안정성 높은 제품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거나 상담을 희망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세요^^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02-546-6990

도입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