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사이버다임] 기업 문서 보안, 데이터 유출 방지를 위한 문서중앙화 솔루션 필요성 & 특장점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최근 몇 년간 빈번하게 일어난 데이터 유출 사고로 인해서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기업 문서 보안, 데이터 유출 방지를 위한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필요성과 특장점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한국 기업들, 데이터 유출로 평균 43억 3,400만원 피해봤다"

2022.09.19 시큐리티월드 기사

IBM 시큐리티에서 발표한 '2022 데이터 유출 비용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기업들의 경우 데이터 유출로 평균 43억 3,400만원의 피해를 봤다고 하는데요. 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83%가 데이터 유출 피해를 경험했으며, 최근 2년간 보안 사고로 인한 비용이 12.7% 늘어나 점점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유출은 크게 ①내부자의 문서 유출과 ②해킹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내부자의 문서 유출의 경우 퇴사자 또는 외부 거래처 등에 문서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고, 해킹의 경우 사용자의 컴퓨터를 장악하거나 암호화하여 대가를 요구하는 랜섬웨어를 통해 발생합니다. 두 경우 모두 기업의 지적 자원과 기밀 문서가 유출된다는 점에서 천문학적인 피해를 야기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위험을 피하고, 우리 회사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문서 유출 차단, 랜섬웨어 예방, 안전한 문서 공유, 백업, 중앙 관리, 콘텐츠 관리 등 모든 문서 보안을 돕는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도입입니다.

WHY 문서중앙화일까요?

문서중앙화의 필요성

문서중앙화는 모든 문서를 중앙서버에 저장하고, 접근 권한 및 승인 프로세스 설정, 이력 관리, 외부 반출 방지, 랜섬웨어 차단 등의 기능을 통해 데이터 유출이 없는 안전한 기업 문서 환경을 만듭니다.

이전에는 많은 분들이 NAS 등을 이용한 공유 네트워크 "파일 서버"를 많이 사용하셨을 텐데요. 기존에 파일서버를 사용하던 고객분들께서도 "왜 문서중앙화를 써야하는지"에 대해 많이 문의를 주셨습니다. 💾파일서버는 컴퓨터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 파일 서버(네트워크 저장소)에 사용자의근권한을 부여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외장하드에 비해 공유·휴대가 편리하지만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만 업로드하는 등, 반입·반출이 쉬워 보안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문서중앙화 파일서버에서 보안, 관리가 크게 업그레이드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개인이 PC에서 생성하는 "모든" 파일이 중앙 서버에 자동으로 저장되고, 외부 저장매체(로컬PC·C드라이브·USB)로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문서의 유출·유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 환경의 구축으로 내·외부자에 의한 문서 보안뿐만 아니라 랜섬웨어, 해킹 공격 등으로부터 문서가 안전합니다.

강력한 보안 환경은 물론이고 파일별/폴더별/사용자별/디바이스별 모든 권한 설정이 가능하고 누가 파일을 사용하고, 읽고, 수정하고, 삭제했는지에 대해 모든 사항이 자동으로 기록되기 때문에 관리 측면에서 편의성, 효율성, 안전성을 모두 잡았기에 더더욱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요즘은 파일서버 대신 문서중앙화로 많은 기업들이 문서 관리 체계를 변화시키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 cf. 파일서버와 문서중앙화 차이점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파일 서버 구축(NAS)vs 문서중앙화 솔루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여러분들은 기업 데이터 보안 관리 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실 텐데요! ​ 예전에는 기업 문서관리 체계가 없거나 관리가 어려운 기업

cyberdigm.tistory.com

 

문서중앙화의 특장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보안ver)

문서중앙화의 특장점

 

이렇듯 요즘 대세, 보안과 관련한 문서중앙화의 특장점에 대해 ①문서 유출 방지 ②문서 유실 방지 ③랜섬웨어 예방으로 분류해서 알려드릴게요.

1. 문서 유출 방지

1) 승인 권한을 가진 관리자의 승인을 통해서만 문서 외부 반출

퇴사한 직원, 외부 거래처 등 다양한 사람에게 파일을 전송해 유출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유출을 막기 위해서 관리자의 승인을 통해서만 문서를 반출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2) 네이버 메일, 지메일 등 웹사이트별 문서 첨부 제어 설정

예를 들어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네이버 메일은 파일 첨부할 수 없도록 설정하고,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지메일은 파일 원본 OR 배포용 주소를 메일에 첨부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캡쳐/인쇄 유출 방지 설정

파일 유출은 물론이고, 사용자별로 화면 캡쳐, 인쇄 제어 등 다양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인쇄가 허용되는 사용자의 경우에도 워터마크 ON/OFF 설정을 해서 문서를 강력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2. 문서 유실 방지

1) 문서별 이전 버전 이력을 통한 문서 복구 가능

데이터 유출도 위험하지만 데이터 삭제 등 문서의 유실도 기업 자원과 관련된 중요한 이슈인데요. 문서를 수정하거나 내용을 지워도 문서중앙화 시스템에서는 이전 버전의 파일을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 이전 버전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2) 휴지통 기능을 통한 삭제 방지

문서의 삭제까지 되돌릴 수 있습니다! 실수나 고의로 문서를 삭제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사용자가 문서를 삭제해도 중앙서버 자체 휴지통에 보관되며, 보관된 파일은 관리자만 삭제할 수 있어서 언제든 문서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3. 랜섬웨어 예방

1) 악성 프로그램 원천 차단 시스템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화이트리스트(Whitelist) 방식을 사용하여 사전에 허가된 프로세스만 문서중앙화 서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감염된 PC에서 실행된 랜섬웨어는 등록되지 않은 프로세스이므로 서버 접근이 차단되어 악성 프로그램의 접근, 저장을 원천 차단합니다.

2) 암호화된 파일, 파일 경로, 파일명

랜섬웨어는 사용자의 파일을 암호화 시켜 복호화를 미끼로 돈을 요구하는데요! 서버에 저장될 때는 암호화(파일, 경로, 파일명 모두)되어 서버를 직접 공격하는 프로그램이더라도 파일을 변경/식별/실행할 수 없답니다. 어떤 파일이 중요도가 높은지! 어떤 파일을 암호화 해야하는지 알 수 없는 구조로 랜섬웨어 감염 공격의 목적을 잃어버리게 만들죠!

3) 서버 문서 감염 불가

랜섬웨어가 확장자를 변형한 변경된 랜섬웨어 파일을 서버에 저장하려 시도해도 기존에 서버에 저장된 파일을 감염시키거나 손상시킬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기존 파일에 덮어쓰기 하는 형식이 아닌 모든 수정 기록과 데이터를 버전으로 저장해 관리하기 때문에 다른 파일을 감염시키는 랜섬웨어의 활동이 불가능합니다.

4) 파일 복구, 데이터 손실 제로

만약, 랜섬웨어 감염 사실을 모르고 문서를 저장 했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데로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파일 작업 시 원본을 수정하는 게 아니라, 암호화된 임시 파일을 수정하고 버전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원본 파일이 보호됩니다. 따라서 악성 파일이 감염된 버전만 삭제 후 기존 문서로 복구해 사용하면 끝~! 랜섬웨어 감염PC를 포맷하더라도 모든 문서가 서버에 저장되어있어 데이터 손실도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능 덕분에 수많은 보안 위협과 기사 속에서도 사이버다임 고객사 중 랜섬웨어의 피해를 입은 곳은 단 한 곳도 없습니다.

얼마나 강력한 보안 환경인지 실감이 되시나요?


 

오늘은 문서 보안과 관련한 사이버다임의 특장점을 알려드렸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문의 또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파일 서버 구축(NAS)vs 문서중앙화 솔루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여러분들은 기업 데이터 보안 관리 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실 텐데요! ​ 예전에는 기업 문서관리 체계가 없거나 관리가 어려운 기업

cyberdigm.tistory.com

 

"왜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도입해야 하지?" - 한 번에 알아보는 문서중앙화만의 강점!

기업 운영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부분은 문서 관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순 자료 조사부터 회사 기밀 사항까지 회사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문서이기 때문이죠!

cyberdigm.tistory.com

 


이미 1,000곳 이상의 기업들이 사이버다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다임과 함께 더 나은 업무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02-546-6990

도입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