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루션, 이렇게 활용해요

[프로젝트 탐방] 정우산기 EDM 및 내부정보유출방지시스템

원문 작성일: 2009/10/07 14:27

 

이번 호에서는 1990년 설립되어 에너지플랜트와 LNG 설비, 석유화학 플랜트설비 등의 사업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정우산기를 다녀왔습니다. 해당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인만큼 조직의 체계적 발전을 위한 시스템 투자에도 적극적이었으며, 이번 사업에서는 사이버다임의 Destiny EDM과 Destiny WALL을 비롯한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도입중에 있습니다.

 

 

 

* * 정우산기 프로젝트 팀 및 고객과 함께* *

 

 

정우산기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정우산기는 올해로 창립 19년을 맞이하는 발전설비, LNG설비, 석유화학, 플랜트 설비 회사입니다. 또한 최고품질의 제품 공급을 지향하며 국내외 에너지 산업의 변화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해오고 있습니다. 정우산기의 모든 직원들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작지만 강한 초일류 기업’ 실현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전자문서관리시스템과 내부정보유출방지시스템, DRM, PDF변환솔루션, PKI 등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신 배경 및 계기가 무엇인가요?

정우산기는 기업 특성상 다수의 프로젝트가 진행되며, 프로젝트 전후와 진행시에 발생하는 각종 산출물들은 정우산기의 중요한 지적 자산으로 축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를 거듭할수록 산출물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은 물론, 일부 기업에서 내부자에 의한 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정보에 대한 보안 및 활용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었습니다. 위 문제점을 개선하고 사용자 요구사항을 수렴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던 중 전자문서관리시스템 이하 다양한 보안 솔루션 도입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서 정우산기에 어떤 변화 및 성과가 있을 것이라 기대하십니까?

본 사업을 추진하면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 점은 시간단축과 보안이었습니다. 시스템 기반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서 자료 찾는 시간을 단축하고,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중복 업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또한 정우산기만의 체계적인 보안규정이 정립되어 모든 임직원들이 자료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고, 고품질의 지적 자산도 안전하게 축적해 나감으로써 향후 정우산기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진정한 시스템 도입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시스템 활용 및 참여가 뒷받침 되어야 할 텐데요,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시스템 활성화를 위해 생각하고 계신 계획이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적지 않은 예산을 들여 구축한 시스템이기에 사용자들의 업무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시스템에 대한 거부감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스템에 대한 친절한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남은 기간 동안 사이버다임과 함께 체계적인 시스템 교육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팀원 인터뷰

 

이번 프로젝트 진행하시면서 어떤 작업이 가장 힘드셨나요?

규모가 큰 기능들이 추가되진 않았지만, 다양한 보안 솔루션이 연동됨에 따라 연동 부분에서 신중을 기했습니다. 또한 배너와 로그인 화면의 슬로건을 직접 등록하여 반영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기능이었던 만큼 책과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며 애를 쓰기도 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은 어떤 작업이 진행 될 예정인가요?

이제 기능 구현 마무리 단계이므로 시스템을 평가할 품질관리 테스트 및 통합테스트가 남아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 운영 데이터 반영작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만약 테스트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소소한 작업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정우산기 시스템에 실제 반영 시 가능한 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남은 기간 동안 면밀하게 테스트를 진행하고 문제를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우산기 임직원 여러분들께 앞으로 만나게 될 Destiny EDM에 대한 소개를 간략히 해주십시오.

저희 Destiny EDM은 웹 기반으로서 공간적 제약을 넘어 부서간 임직원간 원활한 업무교류가 이어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Destiny EDM 사용을 활성화 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강력한 팀웍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