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버다임 in Media

중부발전, "공공기관 최초 AI 활용한 스마트 기록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당시부터 흥미로운 개발 내용으로 이슈가 되었던 한국중부발전의 '스마트 기록관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드디어 이번 1월, 사이버다임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과 업무 담당자들의 노력 끝에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하였다는

기쁜 소식이 있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관련된 소식 함께 보실까요?


한국중부발전은 "인공지능 (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기록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중부발전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고,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전자기록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2015년 기록관리기준표 도입과 2016년 전자결재시스템 재구축 등 사전준비를 거쳐 지난해 2월부터 'AI 기반 스마트 기록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해왔다고 밝혔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이번에 구축된 기록관리시스템은 공공기관 기록관리 분야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관련 신기술을 활용한 최초의 사례"라며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기록관리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의 문서업무 편의 증진과 업무효율 향상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부발전 제공

이번에 구축된 기록관리시스템은 #전자기록물 실시간 이관, 최적 생산 및 관리 프로세스로 설계하였으며, 분류체계관리시스템(BRM솔루션) 도입으로, 기록관리 이외에 조직 및 인사관리 등 경영사무 분야의 과학적 관리에도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BRM은 정부기능연계모형(Business Reference Model) 즉, 정부의 업무 기능을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정리한 모델이다.

이시스템은 전자기록물 실시간 이관, 최적 생산 및 관리 프로세스로 설계했다. 분류체계관리시스템(BRM솔루션) 도입으로, 기록관리 이외에 조직·인사관리 등 경영사무 분야의 과학적 관리에도 적극 활용된다.

인공지능 기술은 기록물 분류와 문서접수, 배부기능에 폭넓게 적용된다. 이밖에 기록물 활용분야에서 단순 검색과 열람을 뛰어넘어 각 개별 사용자에게 맞춤형 업무관련 문서추천, 업무관련 질의답변 기능을 탑재한 챗봇을 접목했다고 중부발전은 설명했다. 이 기능들을 활용할 경우 업무자료를 검색하는 행위를 최소화하고, 본인 업무와 유관 문서를 추천받거나 과거 담당자들이 생산했던 기록물을 제공받을 수 있게 돼 업무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에는 사이버다임(PM 김경엽), 와이즈넛(PL 이명승), 캠벨(PL 이정우), 이시스(PL 김희섭) 등 4개 협력업체가 참여했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AI를 활용해 기록물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대국민 기록물서비스 제공 등 기록물분야 혁신을 추진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보도>

[디지털타임즈]중부발전, "공공기관 최초 AI 활용한 스마트 기록시스템 구축"

<관련 글>

+ 관련글 1 : [프로젝트 탐방/한국중부발전] AI, 챗봇과 만나 더 똑똑해진 '스마트 기록관리시스템'

+ 관련글 2 : 사이버다임, 한국중부발전 ‘기록관리시스템’ 사업 수주

*문의 : 솔루션영업본부 마케팅팀, _marketing@cyberdig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