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 데스크톱 가상화 VDI 전격 비교!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기업의 업무 환경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재택근무가 권장되면서 사내 PC에서만 가능한 업무를 집이나 카페 등 회사 외부에서도 할 수 있도록 가상 사설망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남과 더불어 코로나19이후 뉴노멀 시대를 준비하고 안전한 스마트 워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에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잠깐! 보안솔루션 하면 문서중앙화도 빠질 수 없죠!

데스크톱 가상화! 문서중앙화는 같지만 다른 특징이 있는데요.

어떤 것이 같고 어떻게 다를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포스팅! 문서중앙화와 데스크톱 가상화 VDI에 대해 알아보고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문서중앙화와 데스크톱 가상화, 용어가 생소하실 수 있는데 이해하기 쉽게 요점만 쏙쏙 말씀드리겠습니다!

문서중앙화? 데스크톱 가상화 VDI?

문서중앙화란 쉽게 말해, 기업 내 모든 문서를 중앙 서버에 저장하여 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생성된 문서는 직원 개인 PC에 저장되지 않고 모든 문서를 서버에 저장되어 관리하기 때문에 문서의 유실, 유출 걱정 없이 기업의 자산인 문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데스크톱 가상화는 기업의 데이터 센터나 클라우드상에 위치한 서버의 자원을 가상화 기술로 다수 사용자에세 분배해 마치 개인 PC와 같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개념입니다.

그럼 두 가지 솔루션이 같은 거 아닌가요?라는 질문을 하실 수도 있는데요!

문서중앙화와 데스크톱 가상화는 임직원 PC에 개별적으로 문서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중앙 서버에 모두 저장하여 관리한다는 큰 개념으로, 개인이 PC에 문서를 저장하여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유사하지만 각 기술의 역할과 효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문서중앙화와 데스크톱 가상화를 함께 도입하는 고객분들이 계시기도 하죠^_^!

구분 문서중앙화 데스크톱 가상화(VDI)
개념 개인 PC의 문서 저장을 제어해
중앙 서버에 저장, 자산화하는 시스템
중앙에서 가상화로 동작하는 서버의 자원을 활용해 사용자별로 가상의 데스크톱과 데이터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솔루션
문서 저장 방식 각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하여
중앙 서버로 저장하는 방식
가상환경에 접속해 서버를 이용하는 중앙 접속 방식
문서 관리 방식 개인 폴더, 부서별 폴더, 공유 폴더 등 제공 서버 내 개인 저장 공간 존재.
문서 관리 기능 부재로 문서관리 어려움
PC 저장 공간 개인 PC 저장 공간 사용 가능 개인 PC 저장 공간 사용 불가
안정성 네트워크 장애 시 임시 공간을 이용한 업무 가능 네트워크 장애 시 업무 중단
기대효과 - 내부 직원 및 협력 업체 직원의 임의 판단에 의한 문서 활용 불가
- 이력 및 버전 관리를 통한 모니터링 가능
- 협업 기능을 통한 문서 작성으로 업무 효율성 제고
- 중복문서 제거로 서버 자원의 효율적 활용 가능
- 운영 및 관리 효율성 제고
- 원격 접속과 중앙 집중식 서버 관리로 지원 비용 절감

간단히 표로 비교해 보았는데요.

문서중앙화, 데스크톱 가상화 각각의 개념과 차이를 아셨나요?

문서중앙화는 개인 PC의 자원을 개인 PC의 문서 저장을 제어해 중앙 서버에 저장, 자산화하는 시스템이고, 데스크톱 가상화는 가상의 데스크톱으로 연결하여 가상 컴퓨팅 환경의 자원을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문서 저장 방식은 문서 중앙화의 경우 개인 PC 내에서 생성된 문서를 저장하는 경로를 서버로 지정하는 반면에, 데스크톱 가상화는 환경이 이미지로만 전송되는 방식으로 구동되어 실제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는 저장할 수는 없는 것이죠!

VDI 설명 : 다양한 기기를 통해 가상 환경에 접속해 업무가 가능!

데스크톱 가상화(VDI)와 비교한 문서중앙화만의 장점!

그렇다면 VDI와 비교하여 문서중앙화의 장점!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문서중앙화는 데이터를 중앙화해 모으는데 그치지 않고, 문서 관리가 가능하고 협업 기능도 탁월하다는 점이죠!

1. 문서 접근 권한 설정 : 개인별, 직급별, 부서별, 폴더별, 문서별로 상세한 접근 권한 설정 가능합니다! 세세한 문서 접근 권한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협업과 문서관리가 가능한 솔루션!

2. 문서 중앙관리 : 개인 폴더, 부서별 폴더, 공유 폴더 등을 제공하여 부서별, 팀별 협업을 편리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또한, 이력 및 버전 관리를 통한 모니터링이나, 중복 문서 제거로 서버 자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의 장점!

3. 문서 이력 관리 : 문서중앙화 솔루션 버전 관리 기능으로 한번 공유된 문서는 수정·저장될 때마다 버전 관리가 되어 항상 최신 버전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가 수정했는지 확인할 시간도, 업무 파악을 위해 묻고 문서를 찾을 시간도 필요 없어졌으니 업무 생산성은 올라가고, 협업은 더욱 수월해졌죠.

반출 이력 관리


최근에는 VDI 환경과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함께 도입하는 기업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랍니다!

문서중앙화를 통해 수집된 문서를 체계적으로 안전하게 보안,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안전한 문서관리! 문서중앙화로 시작하세요!

뉴노멀 시대, 재택근무에도 내, 외부 문서 유출을 방지해 안전한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문서중앙화 솔루션!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아래 번호로 문의해 주세요(●'◡'●)

데스티니 ECM 📧 _marketing@cyberdigm.co.kr 📞 02-546-6990

클라우디움 📧 cloudium@cyberdigm.co.kr 📞 02-546-4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