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사이버다임] 사이버 보안 점검 1. 우리 회사는 랜섬웨어 위협에 대비하고 있을까?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최근 사이버 보안 침해 사고가 늘어나고, 이로 인한 피해 규모 또한 커지며 기업들의 보안 걱정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버 보안 전문 솔루션 기업 '사이버다임'이 준비했습니다!

기업 보안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보안 점검 사항과 이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우리 기업은 얼마나 보안 위협에 대비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문서중앙화 솔루션이 어떻게 보안 위협을 막을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사이버 보안 점검 1탄, 기업의 모든 데이터 자산을 위협하는 '랜섬웨어'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랜섬웨어 사고와 피해

최근 주요 기관에서 발표한 보고서/조사에 따르면 랜섬웨어 공격과 이로 인한 피해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이러한 피해는 주로 보안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중소기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국내 기업의 96%가 사이버 보안 대응 체계가 미흡하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신속한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가 공개한 <2023 정보보호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3년 정보 침해사고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침해 유형은 '랜섬웨어 감염(65.6%)'으로 전년도보다 36.7% 증가한 수준이며, 체크포인트의 <2024년 연례 사이버 보안 보고서>에서는 2023년 랜섬웨어 공격을 통해 공개적으로 금전을 강취당한 피해자는 전년 대비 90%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 2024년 4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가 공개한 사이버 침해 사고 신고 건수는 1,227건으로 2년만에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이며, 전체 사이버 침해 건수의 81%, 그리고 랜섬웨어 피해 기업의 78%가 중소기업이었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보안이 취약하다고 생각할 것이라 생각되는 기업에 공격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인데요.

2024년 시스코가 발표한 <사이버 보안 준비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기업은 사이버 보안 준비 현황 4단계(초기, 형성, 발달, 성숙) 중 4%만 성숙 단계에 속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96%, 즉 기업 규모와 상관 없이 국내 기업의 대부분이 사이버 보안 위협 대응 체계가 미흡한 상황입니다.

늘어나는 랜섬웨어 위협과 피해로부터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랜섬웨어를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랜섬웨어 대비를 위한 보안 점검사항 #체크리스트

아래 점검사항 리스트를 통해 우리 기업이 랜섬웨어를 대비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NO"가 하나라도 있다면, 랜섬웨어 위협에서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인 보안 강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점검사항
YES
NO
1. 랜섬웨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임직원 보안 수칙을 확립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 바이러스 백신 및 멀웨어 방지 솔루션을 배포하고, 정기적으로 방화벽 구성을 업데이트 하는 등 랜섬웨어 예방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3. 승인된 프로그램만 네트워크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랜섬웨어 접근 제어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4. 중요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백업하고, 이를 안전하게 저장하는 데이터 백업 및 복구 프로토콜을 구축하고 있다.
 
5. 랜섬웨어 공격이 발생한 경우, 사고 대응을 위한 계획을 확립하고 있으며 감염 후에도 바로 업무에 복귀해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문서중앙화로 랜섬웨어 위협 대비하는 방법

걱정하지 마세요.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로 랜섬웨어 위협에서 데이터를 완벽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의 접근을 원천 차단하고 기업의 모든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때문에 보안 위협에서도 안전합니다.

1. 랜섬웨어 중앙 서버 접근/저장 원천 차단

 

문서중앙화는 회사의 모든 업무 파일을 회사의 중앙 서버에만 저장되도록 저장 경로를 단일화시킨 솔루션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화이트리스트(Whitelist) 방식을 사용하여 업무 프로그램 등 등록/허가된 프로세스만 서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랜섬웨어 의심 파일 등 비승인 프로세스의 접근은 거부합니다.

문서 작업 시에도 서버 내 파일을 직접 수정하지 않고, 로컬 임시 보안 영역인 샌드박스(Sandbox)에서 파일을 조회/수정한 뒤 서버에 업로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복해 있던 랜섬웨어가 파일을 암호화시켜도 서버에 있는 원본 파일은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이렇게 문서중앙화 중앙 서버에는 악성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도, 저장될 수 없어 안전한 보안 환경이 구축됩니다.

2. 랜섬웨어 감염에도 완벽한 문서 복구, 빠른 업무 복귀

문서중앙화에 있는 모든 문서의 수정 내용은 버전으로 기록됩니다. 즉, 문서의 최초 생성부터 문서가 수정되는 과정을 모두 저장하죠. 그렇기 때문에 기존 문서가 랜섬웨어에 감염되거나 훼손되어도, 저장되어있는 이전 버전으로 복구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랜섬웨어로 인해 PC를 포맷하거나 교체해도 모든 문서는 중앙 서버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로그인만으로 쉽고 빠르게 업무에 복귀할 수 있어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문서중앙화는 랜섬웨어 감염에도 데이터 손실 없이 업무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대응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사용 고객사 중 랜섬웨어 감염으로 인해 문서 유실 피해 사례가 발생한 사례는 0건입니다.

오히려 랜섬웨어가 유행했을 당시 30여 개의 고객사가 공격을 받았지만 문서중앙화를 통해 데이터를 지킬 수 있었죠.

사이버다임과 함께,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랜섬웨어의 위협에서 기업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세요.


이미 1,200곳 이상의 기업들이 사이버다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다임과 함께 더 나은 업무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02-546-6990

💻 도입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