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산업스파이에 의한 기술 유출 방지 체크리스트 & 대응 솔루션 "문서중앙화"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술 경쟁이 심화되며 핵심 기술을 빼내려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술은 개발이 쉽지 않은 반면, 무형의 정보이기 때문에 유출이 쉽죠.

이에 타 기업의 산업, 기술 관련 기밀 정보를 입수하여 고의적으로 유출하는 ‘산업스파이’의 활동이

점점 더 활발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도, 사이버다임 고객사 중 기술 유출 피해를 겪고 문서중앙화를 도입하기로 결정한 고객사가 많습니다.

또, 기술 유출은 피해 기업에서 입증 자료를 제출해야 사건 수사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직원들이 열람한 파일명, 일시, 장소 등 이력을 기록하는 사내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해도 신고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기술 유출을 방지할 수 있을까요?

먼저, 기술 유출 방지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기술 유출을 방지하는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기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술 유출 방지를 위한 체크리스트

아래 항목을 체크해 보시고, 만약 "NO"가 나왔다면 안내에 따라 아래 내용으로 이동해 보세요! 기술 유출 방지를 위한 대응법을 안내드립니다.

항목
YES
NO
아무나 문서에 접근할 수 없도록 제어하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해당 시 1번으로 이동
외부로 문서를 반출할 때 확인 또는 승인하는 프로세스가 존재한다.
해당 시 2번으로 이동
이메일, 캡처, 인쇄, USB 등 외부 매체를 제어하는 수단이 있다.
해당 시 3번으로 이동
누가 문서를 활용했는지 확인,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해당 시 4번으로 이동

 

기술 유출을 방지하는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기능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업무 산출물(문서)을 기업의 중앙 통합 저장소 한 곳에만 저장하는 문서 통합 관리 · 보안 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은 업무 문서를 함부로 소유할 수 없고, 기업은 권한과 경로 제어 설정에 따라 문서의 활용과 반출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1️⃣ 권한별 문서 접근 제어

문서중앙화는 권한별 문서 접근 설정을 통해 아무나 문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어합니다. 어떤 폴더나 문서의 경우 A팀의 부장 직급 이상만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등, 개별 사용자/부서/직급에 따라 목록 보기부터 읽기, 수정, 삭제 권한을 부여해 문서의 무분별한 확인과 활용을 막습니다.

2️⃣ 외부 반출 승인 프로세스

문서중앙화는 부서장 또는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만 문서를 외부로 반출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문서가 중앙에 강제로 저장되기 때문에 개인이 문서를 소유하지 못함은 물론이고, 주요 문서의 경우 반출 승인 프로세스를 설정하여 함부로 공유하지 못하도록 제어합니다.

이때, 반출된 문서의 유효기간과 다운로드 가능 횟수, 비밀번호 등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문서 보안을 강화할 수 있음은 물론 반출 요청 시 반출처, 사유 등을 입력하므로 문서 사용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이메일, 캡처, 인쇄, USB 등 외부 매체 제어

문서중앙화는 개인 PC, USB, 외장하드 등 중앙 서버 외에 문서가 저장되는 것을 막을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별로 문서 원본을 첨부할 수 있는지를 설정해 직접적인 문서 유출을 막습니다.

또한 화면 캡처/인쇄 제어 등 간접적인 문서 유출 경로를 차단하고, 인쇄가 허용되는 경우에도 워터마크를 설정하여 문서를 보호합니다.

4️⃣ 문서 활용 이력 관리

문서 유출을 직접적으로 차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서 유출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 · 감독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서중앙화는 문서별로 사용자의 활용 이력을 저장하고 표시합니다. 누가, 언제, 어디에서(IP), 어떻게(조회/수정/삭제/이동/공유 등) 문서를 활용했는지 관리자가 모두 파악 할 수 있어 사용자가 외부로 문서를 반출하려는 시도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만약 문서가 유출되었다고 해도 경로를 추적하고, 이를 토대로 사건 수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술 유출을 방지하는 문서중앙화 솔루션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매출은 물론 회사의 존폐와도 연결되는 중요한 기술 문서,

문서중앙화로 지키고 효율적으로 관리해 보세요.


이미 1,000곳 이상의 기업들이 사이버다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다임과 함께 더 나은 업무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02-546-6990

💻 도입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