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문서 보안 관리 솔루션,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여러분의 회사는 문서 보안 관리 인프라가 마련되어 있나요?

기업의 규모가 크고 투자 여력이 있는 대기업의 경우 이미 상당한 문서 보안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중소기업은 문서 관리와 보안에 투자할 여력이 부족합니다.

보안 담당 인력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도 대다수죠.

그렇다 보니 사이버 공격에도 대비하지 못해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매일 생산되는 업무 산출물들이 직원 개인 PC에 저장되어 있다 보니 회사의 자산인 문서를 자산화 하지 못하고

직원 개개인의 관리에 의지 할 수 밖에 없어 문서 관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무색한 'IT 강국' 타이틀…화려한 이면에 가려진 초라한 'K보안'

📰좋은 기술 개발하면 뭐하나, 지킬 노력을 않는데

기사에서도 볼 수 있듯, 많은 공공기관과 매체들이 문서 보안을 위한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영업자산, 노하우 등 여러 정보가 담긴 문서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켜야 기업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텐데요.

중소기업들이 가진 문서 관리 · 보안 고민들을 하나씩 짚어 보면서
문서중앙화 솔루션으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함께 볼까요?

 


Q1. 문서들이 흩어져 있어 관리가 안 됩니다

#중앙집중화 #강제중앙관리 #업무문서자산화

클라우드 등의 업무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의 경우 업무 산출물인 문서를 직원 개인 PC에 저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웹하드나 나스와 같은 파일서버를 이용하더라도 문서를 업로드는 직원들이 직접 · 선별적으로 업로드하기 때문에 모든 산출물들이 중앙 저장소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산발적으로 저장되고, 회사에서는 이를 통합 관리 하기가 쉽지 않죠.

"이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랑 비슷한데? 그 자료 어디 있는지 아는 사람?"

"예전에 외장 하드에 넣어 놨는데... 외장하드가 어디 있더라?"

위와 같이 필요한 업무 문서를 찾을 수 없어 같은 작업을 반복하거나, 자료를 잃어버려 자산화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시스템이 바로 문서중앙화 솔루션입니다. (중요❗)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업무에서 생산되는 모든 산출물들을 중앙 서버에 '무조건', '자동으로' 저장합니다. 그렇기에 직원들이 PC에 흩어져 저장되어 있는 산출물을 찾아 헤맬 필요 없이 서버에서 검색만으로 문서를 찾을 수 있어 문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회사 입장에선 문서 자산화가 가능해진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죠.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있어, 저장된 문서를 PC/모바일 언제 어디서든 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생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죠!

Q2. 내부 문서가 유출될까 걱정됩니다

#접근권한설정 #문서유출방지 #반출프로세스

문서가 한 곳에 모여있어 권한이 없는 사용자들이 중요한 문서를 보거나 수정할까봐 걱정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는 파일과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을 목록 보기/읽기/수정 등 6단계로 섬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폴더 속 파일 목록을 볼 수 있는지, 문서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는지, 편집도 가능한지, 문서를 삭제할 수 있는지 등을 사용자/부서/직급/장치별 다양한 유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만 해당 업무 산출물에 대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권한 설정을 통해 문서의 무분별한 확인/수정/유출/유실을 막을 수 있죠.

또한, 외부 반출 승인 프로세스를 통해 무분별한 문서 반출도 막을 수 있습니다. 외부 반출 승인 프로세스는 특정 폴더나 문서의 경우, 부서 문서 관리자에게 반출 승인을 받아야 문서를 외부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이죠. 또한 누가/어디로/어떤 문서를 전송하는지 확인할 수 있기에 악의적으로 문서를 유출하고자 할 경우 사전에 제어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로 기업에서 관리해야할 주요 기밀, 기술 자료들을 철저하게 지키죠!

Q3. 직원의 입·퇴사가 잦아 인수인계를 쉽게 할 수 있었으면 해요

#권한변경 #인수인계

직원들의 잦은 입·퇴사의 경우 모든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인데요.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인력난으로 오랜 시간 몸살에 시달리고 있죠. 빈 자리를 채우기 위해 새로운 직원을 채용해도 인수인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업무 공백이 생기고, 업무에 어려움을 겪어 퇴사하는 경우도 발생하죠. 인수인계가 이루어 지지 않아서 발생하는 피해는 눈에 쉽게 보이지 않지만 모두 기업의 비용 손실이라는 사실!

하지만 문서중앙화 솔루션이 있다면 간편하고 정확하게 인수인계를 할 수 있습니다.

중앙 서버에 로그인만 하면 그동안의 업무 산출물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고, 문서 사용 이력과 버전도 한 파일에 저장되어 있기에 새로운 입사자도 이전 업무에 대해 파악하기 쉽죠. 또, 인수인계 매뉴얼을 별도로 작성할 필요 없이 문서 담당자만 새로운 사원으로 변경해 주면 되기기 때문에 파일을 일일이 USB에 저장하거나 메일로 전달하는 인수인계 방법은 이제 안녕!🖐️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수인계가 가능해요!

Q4. 랜섬웨어가 공격할까 무서워요

#화이트리스트방식 #프록시파일사용 #문서버전복구 #감염피해횟수0회

해커들이 PC와 서버를 장악해 중요한 데이터를 암호화한 뒤 복구 대가로 금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 피해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올해 사이버 침해사고 신고 건수는 상반기에만 664건을 기록해 1년 전보다 40%가량 늘었습니다. 침해 사고 신고 가운데 제조업 비중은 갈수록 커지고 보안 수준이 낮은 중소기업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대응에 나섰지만 피해를 막기에는 역부족입니다. 갈수록 교묘해지고 지능화되는 랜섬웨어 피해를 막기 위한 보안 생태계 구축이 시급해 보입니다.

출처 : SBS 뉴스 2023.08.22

요즘 가장 큰 보안 이슈죠. 중소기업에 큰 피해를 발생시키는 랜섬웨어 공격! 최근 기사에서도 볼 수 있듯이, 보안 수준이 취약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공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랜섬웨어는 사용자의 컴퓨터를 장악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한 뒤 정상적인 작동을 위한 대가로 금품을 요구하는 유형의 악성코드입니다. 공격자는 랜섬웨어를 기업 PC에 감염시킨 뒤 복호화 키를 빌미로 큰 돈을 요구하는데요. 일단 랜섬웨어가 감염되면 금전적인 지출도 있지만, 원본 문서를 복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자산에 천문학적인 피해를 야기해 중소기업의 성장을 저해하고 심각하게는 파산까지 이르게 만드는 사회적 문제인데요.

오래된 보안 위협인 랜섬웨어 공격!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랜섬웨어 공격에도 문제없습니다. 왜냐하면 랜섬웨어가 중앙 서버 속 원본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경로를 차단하고 있기 때문이죠.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사전에 허용된 프로그램만 접근할 수 있는 '화이트리스트(White list)' 방식을 사용해 랜섬웨어, 바이러스 등 비정상적 프로세스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죠. 그리고 파일을 수정할 땐 가상 영역인 샌드박스를 생성하여 해당 영역 안에서 안전하게 작업합니다. 즉, 원본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프록시 파일로 수정한 뒤 서버에 업로드하기 때문에 문서가 감염되거나 유실되어도 100% 복구할 수 있습니다.

(*프록시 파일: 서버에 저장된 원본 파일을 대신하는 가상 파일)

만약, 랜섬웨어가 감염된다고 해도 서버에 확산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며, 모든 문서의 수정 기록은 버전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기존 감염된 파일을 삭제하고 이전 버전 복구만 누르면 문서 유실 없이 안전하게 문서를 관리할 수 있죠.

실제로 이전에 사이버다임 고객사 중 랜섬웨어의 공격을 받은 사례가 있었는데요.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서버만이 아무런 피해 없이 온전하게 기업 자산을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랜섬웨어로 인해 피해를 본 고객사는 단 한곳도 없다는 사실!👏

▼ 록비트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지만,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를 통해 문서를 지켰던 고객사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고객사 인터뷰] 악명 높은 록비트 LockBit 2.0 랜섬웨어 공격 _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는 살아남았

안녕하세요! 긴급한 인터뷰를 위해 고객사까지 발 빠르게 다녀왔습니다. 최근 랜섬웨어 공격으로 한순간에 데이터를 모두 잃어버릴 뻔한 사건을 겪으셨다는 고객사의 소식인데요. ​ 악명 높은

cyberdigm.tistory.com

 

Q5. IT 및 보안을 담당하는 직원이 없는데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나요?

IT 담당 인력을 새로 고용하자니 기술자가 없어 업무를 어떻게 줘야 할지도 걱정이고, 새로운 사람을 뽑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죠.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기에 더더욱 쉽지 않은데요. 하지만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이용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내부 관리 인원이 부족한 상황이더라도, cloudium 과금형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는 Destiny ECM과 Cloudium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Destiny ECM은 서버 및 인프라 환경에 따른 맞춤화와 확장이 가능한 문서중앙화 솔루션으로, ERP, DRM, 그룹웨어, 검색엔진 등 타 업무 시스템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문서중앙화입니다. Cloudium의 경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일체형인 Cloudium 구축형과 클라우드 서비스(SaaS)로 제공해 소규모 사업자, 전산 담당자가 없는 기업에서도 빠르게 도입할 수 있는 Cloudium 과금형으로 나뉩니다.

이 중 Cloudium 과금형은 내부 관리 인원이 없고 사용자가 소규모거나 사용 용량이 적을 경우 월 비용을 내고 서버를 임대하여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인데요. 사이버다임에서 모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지원 및 인프라를 조달하고 자사 데이터 센터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직접 제어, 관리하지 않아도 되죠. 즉,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가장 잘 아는 사이버다임의 전문 인력이 여러분의 IT 담당자가 되어 드립니다!

TIP.

문서중앙화 과금형 서비스는 사이버다임이 국내에서 최초로 서비스를 진행했다는 사실!!

항상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사이버다임 ^_^

▼ IT 전담 인력 없이도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고객사 "바이젠셀" 인터뷰 바로가기

 

 

[고객사 인터뷰]"바이젠셀"인터뷰 : 실험실 연구 데이터 유실, 유출 완벽 방지. IT 전문 인력 없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라우디움을 사용하고 계시는 바이젠셀을 방문했습니다! 바이젠셀은 면역세포치료제 전문기업으로 2021년 도입하신 따끈따끈한 신규 고객사입니다. 도입 초기 30명의 유저

cyberdigm.tistory.com


 

오늘은 중소기업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추천 드렸습니다!

문서 관리, 보안, 협업 환경까지 구축할 수 있는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 도입을 위해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하단에 기재된 연락처로 연락 주세요!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02-546-6990

💻 도입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