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핫IT슈

[사이버다임] 기업 보안 담당자를 위한 IT, 클라우드, 보안 뉴스 큐레이션 (6월 4주 차)

안녕하세요. 사이버다임입니다.

매주 금요일, 금주의 핫토픽 IT·클라우드·보안 뉴스들을 정리해서 전해드립니다!

사이버다임을 통해 이슈를 확인하세요!

6월 4주 차 금주의 핫토픽

[기고] 사이버 보안과 회복탄력성 강화 위한 4가지 조건

기사 요약

매년 주요 기업 정보보호최고책임자나 정부 고위관계자는 미국 블랙햇이나 RSA 컨퍼런스 같은 행사에서 위협 환경과 사이버 보안 현황에 대한 의견을 공유한다. 보통 이런 행사에서는 사이버 전쟁에서 대규모 디도스 공격 증폭, 의료 및 주요 인프라 대상의 랜섬웨어 위협, API 보안의 부족과 소프트웨어 공급망 공격 우려, 음성 복제와 인공지능(AI) 기반 피싱 및 소셜 엔지니어링 공격의 증가와 같은 주제가 핵심 이슈다. 사이버 전선의 상황이 악화될 것이란 전망도 단골 주제다. 위와 같은 도전 과제를 마주하다 보면 혁신과 새로운 솔루션에 대한 기대에 사로잡힌다. 그러나 이런 상황일수록 보안 전문가는 전망과 추측에 휩쓸리기보다 현재를 직시하고 당면한 과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2024 가트너 보안 서밋 현장-5] “사이버 보안 인재부족 문제 해결 방법

 

기사 요약

지난 6월 3일부터 6월 5일까지 워싱턴DC에서 개최된 ‘가트너 시큐리티 서밋 2024(Gartner Security & Risk Management Summit 2024)에서 Sr Principal Analyst Alex Michaels(이하 알렉스)는 “How to Overcome the Cybersecurity Talent Crunch”를 주제로 강연했다. 알렉스는 강연에 앞서 ROTC 시절의 일화를 소개했다. “대학시절 ROTC 고참 교관 한 명이 떠오른다. 나는 생도 시절 지형 탐사를 위해 외딴 곳에 보내졌고 밤이 되면서 길을 잃었다. 결국 정해진 시간에 돌아오지 못했고 결국 머리를 숙이고 말았다.” 이때 고참 교관의 선택권은 두가지였다면서 “나를 조롱하고 웃음거리로 만들거나, 따뜻하게 맞아주고 적절한 조언을 해주거나였는데, 그는 후자를 선택했고 그 덕분에 그를 본받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강연에 참여한 모든 분들이 훌륭한 리더를 본받고 좋은 점은 취하고 나쁜 점은 버려 더 좋은 리더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면서 강연을 시작했다.

[인터뷰] “AI, 사이버 보안의 중요한 변곡점 될 것… 구글, 다양한 공격 대비”

 

[인터뷰] “AI, 사이버 보안의 중요한 변곡점 될 것… 구글, 다양한 공격 대비”

인터뷰 AI, 사이버 보안의 중요한 변곡점 될 것 구글, 다양한 공격 대비 마크 존스톤 구글 클라우드 아태 지역 최고정보보호책임국 총괄 韓, 대규모 스파이 작전 주요 타깃 사이버 인력 부족한 기

biz.chosun.com

 

기사 요약

“인터넷 이후 인공지능(AI) 만큼 디지털 세상을 뒤흔들 잠재력을 지닌 기술은 없었습니다. AI는 사이버 공격의 파급력을 높이는 데 사용되는 동시에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는 과정에서도 큰 역할을 합니다. AI가 사이버 보안의 중요한 변곡점이 될 수 있습니다.” 마크 존스톤 구글 클라우드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정보보호책임국 총괄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4 사이버보안콘퍼런스’ 기조연설 직후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조선비즈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혼돈의 시대: 사이버 위협’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존스톤 총괄은 ‘급변하는 사이버보안 산업 환경, 구글의 시점에서’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사이버 보안 · IT · 클라우드 소식

금주의 IT, 클라우드 소식을 알려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