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2020년대 버전 심심이? 챗GPT와 탄소발자국, 그리고 문서중앙화 솔루션 (#사이버다임, #클라우드컴퓨팅, #클라우디움)

여러분, 혹시 심심이를 아시나요?

노란색 동그라미 캐릭터가 그려진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으로

질문을 하면 대답을 하는, 즉 친구와 대화하듯 채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이와 유사한 요즘 굉장히 핫한 주제가 있습니다.

바로 "챗GPT(chat GPT)"이죠


챗GPT란?👀

 

chat GPT는 2022년 말에 공개된 오픈 AI에서 만든 인공지능 채팅 서비스입니다.

출시 이후 지속해서 엄청난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죠. 2022년 11월 30일에 공개되고 5일 만에 시범 서비스 사용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 합니다. 100만 유저를 확보하는데 넷*릭스가 3.5년, 페*스북이 10개월이 걸렸다는 것을 비교하면 엄청난 인기죠..!😲

 

🙋‍♂️"심심이와 비슷해 보이는데 왜 그렇게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건가요?"

질문을 하면 인공지능이 대답해 준다는 부분에선 이전에 유행한 심심이와 다를 것이 없어 보이죠. 챗봇이라는 존재 자체는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는데 왜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걸까요?

바로, 이용자의 특정한 요구에 맞춰 결과를 생성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 서비스 관련 챗봇처럼 한정적인 분야에 대해서만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광범위한 주제 안에서 구체적으로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과의 대화나 특정 서비스 내용만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웹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학습하기 때문이죠.

또한 단순 검색처럼 질문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장문의 글을 써주거나✏️, 이메일을 대신 작성해준다거나📧, 아이디어를 도출해 주거나💡등등의 작업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 "요즘 사이버 보안 업계 현황에 대한 기사를 써줘"라고 질문한다면,

단순히 사이버 보안 업계 동향에 대한 자료를 화면에 보여주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1️⃣ 사이버 보안 업계 관련 자료를 스스로 학습하고

2️⃣ 장문의 기사 작성까지! 해줍니다.

 

위 행동들과 관련된 업무를 할 때 소요되는 시간을 생각하면, 챗GPT는 검색과 동시에 결과물이 나오니 업무에 있어서 엄청난 효율을 가져다줄 수 있죠! 이제 검색을 얼마나 잘 하느냐 보다, 챗GPT가 보여주는 결과물을 어떻게 잘 재생산하느냐가 더 중요해지는 포인트입니다.

 


이렇게 편리한 기능이 나오면 이를 악용하는 사례도 나오길 마련이죠. 숙제를 본인이 하는 것이 아니라 챗GPT를 활용하는 것부터 이메일 피싱 등등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챗GPT 활용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또 다른 분야가 있는데요.

바로 🌲환경 문제🌲 입니다.

 

🫤"환경이요? IT 산업 관련 이야기에 갑자기 환경 이야기가 왜 나오는 거죠?"

여러분, 내가 궁금한 정보를 인터넷에 검색할 때마다 온실가스가 배출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궁금한 내용을 구글에 검색하면 1회당 0.2~7g 정도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다고 합니다.  7g은 자동차로 약 15m를 이동할 때 나오는 탄소 배출량과 같죠.

 

온실가스가 배출되는 이유는 데이터 센터 때문입니다.

디지털 장치들이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24시간 전원이 공급되는 데이터 센터에서 데이터를 처리 및 저장해야 합니다. 또한 이 장치의 전원을 공급하고 냉각하는 과정에서 재생 에너지가 아닌 석탄, 가스, 석유로 전력을 공급받는 그리드에서 전기를 끌어와 온실가스가 발생합니다.

(출처: 인터넷 사용이 온실가스 배출... 당신의 '디지털 탄소발자국'은?)

이처럼 단순 검색도 온실가스를 배출하는데 이용자의 특정한 요구에 맞춰 결과를 만들어내는 생성형 AI은 단순 검색보다 4~5배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말은 즉, 단순 검색보다 에너지 소비, 온실가스 배출이 훨씬 많아진다는 말이죠. 게다가 챗GPT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다 보니 많은 기업들이 앞다투어 챗GPT와 유사한 AI 서비스를 출시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생성형 AI들이 출시되면 신기술로 삶이 윤택해질 순 있겠지만 그만큼 온실가스 배출량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탄소발자국 우려에 대한 해결책은? 클라우드 컴퓨팅🤖

 

이와 같이 AI 탄소발자국에 대한 우려가 지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 관련 학술대회에서 AI 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말이 나왔죠.

이에 대한 대체 방안으로 에너지 효율이 높고 재생 에너지를 활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곤 합니다.

(출처: "AI 더러운 비밀"... 구글보다 '챗GPT'가 지구에 더 나쁜 이유)

 

클라우드 컴퓨팅
: 정보 처리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인터넷으로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은 네트워크만 있으면 어디든 가상화된 데이터 센터에서 필요한 자료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직접 소유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실가스를 줄이는 해결책으로 활용할 수 있죠. 여기에서 중요한 점!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이용하면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 환경과 유사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직원별 계정을 통해 회사 서버에 접속하기만 하면 업무에 필요한 저장 공간(Storage)을 언제 어디서나 기기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고, 기존처럼 업무 자료를 파일로 복사할 필요 없이 공유 폴더 기능으로 다른 직원과 손쉽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 업무 유연성 및 연속성 확보, 생산성 향상 등 스마트워크 환경 구현에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이 앞장서고 있죠!

 

자, 이제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문서중앙화 솔루션

: 업무 산출물을 개인 PC가 아닌 중앙 서버에 안전하게 저장하는 솔루션

 

 

[ POINT Ⅰ. 문서중앙화로 업무 효율 쭉쭉 상승 ]

 

🐰언제 어디서든 끊이지 않는 업무 연속성!

위에서 말했듯이 문서 중앙화는 업무 산출물들을 중앙 서버에 모아서 저장하는 솔루션입니다.

문서들이 서버에 다 저장되어 있다 보니 사무실이 아닌 재택근무를 하더라도, 외근으로 이동 중이더라도

서버에 접근만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문서를 확인하여 업무를 할 수 있죠!

여기까지만 보면 '일반적인 웹하드와 다를 게 뭐야?' 싶으시죠? 문서중앙화의 특징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간편해지는 외부 업체와의 협업 프로젝트!

회사 내부 인력만으로 업무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인력이 필요할 때는 외부 기업과 협업하기도 합니다. 이때 업무에 필요한 파일을 일일이 메일을 주고받는 것도 일이고, usb에 담아 보내자니 정보 유출이 걱정이 되곤 합니다. 이럴 때 협업 관련 자료를 담아놓을 공간이 따로 있다면 편리할 것 같지 않으신가요? 문서중앙화 솔루션에서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중앙 서버에 외부 사용자는 접근이 불가합니다. 그렇기에 협력사 직원에게 별도의 아이디를 생성해 부여하고 협업을 위한 공간에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면 협업 효율은 상승하고! 다른 문서들의 보안은 지킬 수 있기에 일석이조!:)

 

✔️보다 구체적인 활용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_^ 👉 협력사와의 프로젝트에서 문서중앙화 활용법

 

협력사와의 프로젝트에서 안전한 문서 관리로 보안 챙기고 신뢰도 상승하는 완벽한 전략!? 주목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최근 한국의 반도체 기술이 중국에 유출되어 국가적으로 엄청난 피해 입게된 사건, 다들 알고 계신가요?!😥 국가 핵심 기술을 보유한 회사의 전 연구원이 협력사 대

cyberdigm.tistory.com

 

🐰대용량 파일도 용량 제한 걱정 없이 URL로 손쉽게 공유!

업무를 하다 보면 대용량 문서를 공유하는 상황도 생깁니다. 메신저나 메일로 전달하자니 첨부파일 용량 제한에 걸려 전송 불가하죠ㅜ.ㅜ

그리고 파일 원본을 그대로 전달하자니 보안 걱정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문서 원본이 아닌 중앙 서버 내 문서의 위치 URL을 공유하기에 용량 제한 걱정을 할 필요 NO! 다운로드 횟수, 기간도 정할 수 있어 무분별하게 파일이 유출되는 것도 막을 수 있죠. 게다가 문서 자체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위치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서를 수정하여도 다시 파일을 보낼 필요 없이 이전에 보낸 URL로 접속하면 최신 버전의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OINT Ⅱ. 문서중앙화로 체계적인 문서 관리 완성 ]

 

🐰문서가 한곳에 모여 있으니 모니터링도 쉽죠!

문서들이 한곳에 모여 있으니 안전하게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 고객사 중 문서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하다 대량의 문서가 반출/이동되는 내역을 탐지하여 퇴사자의 문서 유출 시도를 발견한 사례도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각 문서의 이력 관리에서 문서의 생성, 조회, 수정 등 문서 관련 모든 사용자의 행동 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 해당 파일의 히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태그/문서 유형 기능을 통해 손쉬운 검색!

흩어진 문서들이 한곳으로 모이면 검색을 통해 보다 쉽게 문서를 찾을 수 있겠죠. 여기서 금 더 세심하게 문서를 검색할 수 있는 방법!

바로 태그 & 문서 유형 설정입니다. 예를 들어, 그동안 진행해온 프로젝트들 계약서를 한꺼번에 확인하고 싶다면 태그나 문서 유형에 '계약서'라 검색하면 관련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하나만 설정하는 게 아니라 여러 개를 설정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으로 문서를 관리할 수 있죠!

 

✔️이 기능으로 업무 효율이 상승한 고객사 인터뷰가 궁금하시다면? 👉 365mc 인터뷰 보러 가기

 

365mc , 오래된 자료 검색이 빨라진 이유

"오래된 자료 검색도, 고객 데이터 보안도 문서중앙화로 답답함이 말끔히 사라졌어요!" 다이어트하기 좋은 계절에 다이미가 만나고 온 고객은 ‘지방이’ 캐릭터로 유명한 비만치료 전문병원 36

cyberdigm.tistory.com

 


[ POINT Ⅲ. 문서중앙화로 철저한 문서 보안 완성 ]

 

🐰세부적인 권한 설정 기능으로 내부 보안 강화!

아무리 같은 회사 구성원이라도 같은 부서원들끼리만 공유해야 하는 내용이 있을 테고, 임원급만 확인해야 하는 내용이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인사평가 자료를 모든 직원들이 확인할 수 있어선 안되겠죠.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에선 폴더, 문서별로 목록 보기/읽기/수정/삭제의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서, 직급뿐만 아니라 개별 사용자별로도 권한을 제어할 수 있죠. 앞서 언급한 인사평가 자료로 예를 들자면, 같은 부서더라도 서로의 동료 평가는 팀장과 작성자만 확인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 문서중앙화가 있다면 걱정없지~

랜섬웨어에 대한 공포는 매년 끊이질 않고 있는데요. 열심히 일해서 만들어낸 산출물들이 암호화되어 거액의 돈을 지불하더라도 완벽히 복호화 되지 않을 수도 있고, 감염되었을 시 치료법이 없는 무서운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지금까지 랜섬웨어의 피해를 입은 고객사가 전혀 없습니다바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1️⃣ 화이트리스트 방식을 사용하여 접근이 가능한 프로그램들만 접근 가능

2️⃣ 중앙 서버에 있는 문서를 작업할 때 직접 서버에서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 보안 영역인 샌드박스를 생성하여 작업하기에 안전!

3️⃣ 만약 감염이 되더라도 버전 관리를 통해 손쉽게 복구!

✔️막강한 랜섬웨어의 공격에도 살아남은 고객사 인터뷰가 궁금하다면? 👉 록비트의 공격에도 살아남은 문서중앙화

 

[고객사 인터뷰] 악명 높은 록비트 LockBit 2.0 랜섬웨어 공격 _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는 살아남았

안녕하세요! 긴급한 인터뷰를 위해 고객사까지 발 빠르게 다녀왔습니다. 최근 랜섬웨어 공격으로 한순간에 데이터를 모두 잃어버릴 뻔한 사건을 겪으셨다는 고객사의 소식인데요. ​ 악명 높은

cyberdigm.tistory.com

 


오늘은 요즘 핫한 챗GPT에 대해 알아보며 문서중앙화도 함께 소개해 드렸습니다.

단순히 문서를 한곳에 모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챗GPT처럼 폭넓게 활용할 수 있고 업무에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문서중앙화 솔루션!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고객의 환경에 맞게 유연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Destiny ECM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내부 It 관리 인원이 있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매해 소유 후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디움 구축형

 소규모 사용자나 사용 용량이 작아 월 비용을 내고 서버를 임대해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디움 과금형

이 중에서 클라우디움 과금형이 바로 클라우드 방식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으로 서버 구축 없이도 간편하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다임의 데이터 센터를 통해 회사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기에 데이터 센터 구축에 대한 고민은 안녕👋

보다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거나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하단에 기재된 연락처로 연락 주세요!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 _marketing@cyberdigm.co.kr 📞 02-546-6990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cloudium@cyberdigm.co.kr 📞 02-546-4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