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기업용 문서중앙화 클라우드, 클라우디움의 모든 것!

기업용 문서중앙화 클라우드 서버, 【클라우디움】의 모든 것을 공개합니다!

 

   

기업용 문서중앙화 클라우드 cloudium, 어떤 제품인지 감이 오시나요? 사이버다임 신제품인데요, 모든 업무자료들을 개인 PC가 아닌 중앙 서버에 안전하게 관리해주는 클라우드 서버입니다.

하지만 클라우디움을 단지 한 문장으로 표현하기에는 아쉬움이 있네요. 하드웨어 일체형이고, 다양한 문서관리 기능도 포함되어 있고, 왜 이런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는지...기타 등등.

클라우디움의 정체를 명확히 알기 위해서는 보다 샅샅이 파헤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그 동안 우리에게 너무나 낯설었던 (클라우디움, 너 쫌 낯설다 --;;) 문서중앙화, 클라우드..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고 넘어가실 게요~!

Writer: www.public-domain-image.com
Copyright holder: U.S. Fish and Wildlife Service
Date and time of data generation: 01:00, 30 December 1899



어떤 조직이든 ‘문서’ 없이 업무가 진행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매일같이 작성하는 보고서를 비롯해 기획안, 제안서, 도면 등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문서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업무 결과물인 문서는 기업의 지적 자산으로 간주될 만큼 관리 필요성이 절실하답니다. 기밀유출, 해킹 등의 피해 소식도 점점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문서 관리에 대한 필요성은 잘 인식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러나 역시 문제는 비용이겠죠. 반드시 있어야 할 시스템이 도입 및 운영 등 비용의 문제 때문에 그림의 떡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 클라우디움은 기업에게 문서관리, 보안, 협업 등의 다양한 서비스와 운영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드리고자 세상에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답니다.


 

Source: Flickr by akakumo

 

   

사이버다임 신제품 클라우디움은 기업용 문서중앙화 클라우드 서버입니다. 직원들이 불편하지 않게 업무 중 발생하는 문서들을 클라우드 서버로 쉽게 등록하고, 스마트폰, 태블릿 PC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특히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와 달리 회사의 중요한 정보를 데이터 센터 같은 외부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회사 내부에 하드웨어(서버)를 직접 설치하기 때문에 보다 안심할 수 있는 관리 환경을 제공합니다.



   

문서중앙화란 순수하게 국내에서만 통용되는 단어인데요, 기업에서 생산되는 모든 업무 결과물들을 개인 PC에 저장하지 않고 조직에서 관리하는 서버, 즉 중앙서버에서 저장하고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업무 문서들이 필요한 경우 유실되거나 경쟁사에 유출되는 등 각종 피해가 잇따르자 모든 업무 결과물(각종 전자문서, 도면, 설계서, 이미지 등)을 보다 안전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니즈(Needs)에서 출발했답니다.

쉽게 말해 기존 개인 PC에 보관하던 업무 결과물들을 개인 PC에는 남겨두지 않고, 회사 중앙 서버로 모두 모이게 하기 때문에 유출이나 유실 위험도 확~ 낮출 수 있습니다.

 

 

   

업무를 혼자 진행하는 경우는 드물죠. 또 마케팅부서나 기술부서에서는 타 기관, 기업과 문서를 공유해야 하는 경우도 많으실 겁니다.

클라우디움은 개인 PC 내 문서 저장은 철저하게 막기 때문에 문서를 공유하려면 기존과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바로 ‘문서 URL 첨부문서 원본 자체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각 문서마다 고유의 URL 주소가 자동으로 생성되며, 사용자들은 이 URL 주소를 기반으로 문서를 공유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바로 URL 주소에는 권한이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에요. 사용자들마다 문서 조회, 수정, 삭제 등 다른 권한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URL 주소를 받게 되더라도 수행할 수 있는 작업 범위는 모두 다르답니다.

외부 사용자의 경우도 URL을 통해 문서에 접속할 수 있는 기간과 횟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존 개인 판단에 의한 문서 공유와 달리 매우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죠?

또, 설계도면이나 대용량의 문서라도 URL로 보내기 때문에 용량 제한 없이 신속한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Author: Dr. Avishai Teicher
Source: Dr.Avishai Teicher via the PikiWiki - Israel free image collection project


 

   

흔히들 알고 계시는 네이버 N드라이브는 Public cloud로 일반 개인들이 사용하는 서비스라면 기업용 클라우드(Private cloud)는 특정 조직(조직 내부)에서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별도의 기업용 클라우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보다 ‘보안’을 위해서입니다.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개인 PC에서 문서를 활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개인 의사에 따라 문서를 외부로 공유하거나 삭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기업용 클라우드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스마트워킹을 제공함은 물론 기업의 일관된 보안 체계와 문서 관리 기준을 적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 적용한다고 하면 겁부터 나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클라우디움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내 PC에서 파워포인트나, 워드, 한글, 엑셀로 문서 작업을 하고 나서 어떻게 하시나요? 아마도 저장 버튼이나 단축키(Ctrl+S)를 누르실 텐데요,똑같이하시면 됩니다.

뭐 하나 기존과 다르지 않게 하시던 그~대~로 업무를 하신다면 저장도, 수정도, 삭제도, 조회까지도 클라우디움이 알아서 척척 해주니까요. 클라우디움은 여러분의 업무 환경을 전혀 변화시키지 않는답니다.


 

 

   

기획안, 한번에 완성되시나요? 건축 설계 도면, 클라이언트로부터 한번에 통과되시나요? 아니죠~ 시스템에만 버전이 필요한 아니라 우리가 하고 있는 업무 문서에도 버전이 필요합니다.

상사의 조언이나 동료들과 협업을 통해 반영된 새로운 버전의 기획안도 필요하고, 각 단계별 수정된 설계 도면의 버전도 각각 관리되어야 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수정 전의 내용이 필요한 경우가 의외로 많거든요. 클라우디움에서는 이러한 버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버전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문서 버전을 통해 이전 버전과 달라진 내용을 비교하며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더불어 ‘배포 버전’을 통해 문서를 기반으로 통일성 있는 업무 진행이 가능해 집니다.

비정형 컨텐츠 관리 분야의 경험이 풍부한 사이버다임만이 제공할 수 있는 ‘이력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개인 PC에 보관되어 있다면 문서가 언제, 어떻게 만들어지고, 누가 문서를 조회하고, 공유했는지 알 수 없던 상세한 이력들을 시스템에 년, 월, 일, 시, 분, 초까지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이력입니다. 혹시 해당 문서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신속한 모니터링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해주는 데 큰 도움이 되겠죠?

 

   

클라우디움은 하드웨어(서버)와 소프트웨어 일체형의 제품입니다. 문서중앙화와 클라우드 서비스가 최적의 환경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사용자 수에 맞게 서버가 구성되며, 데스크탑 PC는 물론 안드로이드, iOS 등 다양한 모바일 환경도 지원합니다.

데스크탑 운영 환경도 궁금하실 텐데요, 윈도우 XP는 물론 Vista, 윈도우 7, 윈도우 8까지 32bit, 64bit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서비스입니다.

제품은 cloudium 100과 cloudium 300, 두 가지가 있는데요, 서비스별 자세한 금액 및 사양을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클라우디움 전문 상담원을 통해 친절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궁금해 하실 만한 몇 가지, 간단하게 클라우디움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아마도 상세한 기능에 대해서는 소개가 안 되어 있어 궁금하신 점들이 더 있으실 겁니다. 이 외에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