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버다이머 일상大공개

사이버다임 솔루션을 책임지는 사람들 :: 솔루션개발 3팀 사원 인터뷰(사이버다임, 사이버다임 채용, 솔루션 개발)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돌아온~ 사이버다임의 사내 인터뷰입니다 🎤

솔루션 개발팀의 '아이유'라고 불리는 4개월차 신입사원인 이지은 사원과 

입사 1년차에 사수가 되어 막강 케미를 보여주고 있는 나민엽 사원의 인터뷰를 통해서

사이버다임에서 솔루션 개발팀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솔루션 개발팀의 업무와 분위기, 또 사이버다임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을 위한 입사 지원 🍯팁까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사이버다임의 개발 3팀

나민엽 사원, 이지은 사원을 소개합니다!

 

 

사이버다임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아시나요?! 바.로. 석촌호수가 한눈에 보이는 잠실입니다.

날씨가 좋아 당장이라도 밖에 나가고 싶은 요즘, 회사의 장점을 살려 석촌호수를 걸으며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오늘 인터뷰에 응해주신 두 분은 어떻게 개발자가 되어 사이버다임에 입사하게 되었는지! 궁금증을 해소해볼까요~? 😊

 


회사 앞 석촌호수 벤치에서도 진지하게 업무 대화 중이시네요!
 

Q. 안녕하세요!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나민엽: 안녕하세요. 작년 6월에 입사하여 1년 3개월차인 솔루션 개발 3팀 나민엽입니다.

 

이지은: 안녕하세요. 개발 3팀 이지은입니다. 5월 초에 입사하여 4개월차에 접어든 신입사원입니다.

Q. 사이버다임에는 어떻게 입사하게 되셨나요?!

나민엽: 개발자 친형의 추천으로 개발자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국비지원 학원 연계를 통해 사이버다임을 알게 되었고 당시 코로나 때문에 재택근무를 하는 회사들이 많았는데, 사이버다임은 변화되고 있는 사회에 맞게 기업에서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입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지은: 취업 성공 패키지 개발자 양성 과정을 수료한 뒤 여러 기업들에 면접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중 사이버다임은 가장 사내 분위기가 좋아보였고 하루 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회사이기에 사이버다임의 자유로운 모습에 매력을 느껴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사이버다임 입사했을 때 첫 느낌 기억나시나요? 어떠셨나요?!🤗

나민엽: 입사 후 신입사원 교육, 솔루션에 대해 교육을 받았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당시에는 기존에 배웠던 부분과 실무가 많이 달라 자신감이 떨어지고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좋은 선배님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지은씨와 같은 프로젝트에 투입되었는데 제가 처음 입사했을 때 기억이 떠오르면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이지은: 사이버다임 입사 전 인터넷에서 기업 리뷰를 검색해볼 때 직원들 간의 소통이 활발하다는 후기를 봤었습니다. 실제로 업무를 배우는 과정에서 선배님들께서 본인이 정리하신 메뉴얼과 일하면서 발견한 꿀팁들을 아낌없이 공유해주셔서 업무를 배울 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장소는 거들뿐! 장소불문하고 계속해서 업무에 대해 논의하시는 두 분의 모습!

Q. 그럼 두 분이 속한 솔루션 개발팀은 주로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나민엽: 솔루션 개발팀은 인프라 구축부터 고객사에 맞춘 커스텀 솔루션을 개발하여 사용자들에게 서비스 환경을 제공합니다. 저는 주로 사용자 환경에 맞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요구사항들을 개발하여 솔루션에 적용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지은: 민엽씨가 말씀하신 것과 같이 솔루션 개발팀은 기본 문서중앙화 프로그램을 고객의 요구에 맞게 커스텀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개발 외에도 서버, 네트워크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나민엽: 첫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때가 가장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당시에는 업무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고 프로젝트 진행, 고객과의 소통 등 처음 접해보는 업무들이 많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내내 걱정이 되고 긴장을 많이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지은: 처음 업무를 배울 때 제가 지금까지 배운 것들은 기초적인 부분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개인 프로젝트를 할 때는 마주할 수 없었던 데이터량과 복잡한 코드들을 한꺼번에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내 신입사원 교육 시 꼼꼼하게 상세하게 설명해주셨고 실습 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며 배우는 과정을 통해서 금세 프로젝트에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업무에 집중하신 이지은 사원님!

Q. 그럼, 반대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나민엽: 사이버다임에서는 솔루션 개발팀에서 수행한 프로젝트를 기술지원팀에 인계하여 고객사의 사후관리도 책임지고 있습니다. 첫 프로젝트를 끝내고 기술지원팀에 인수인계까지 마무리 했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해당 프로젝트가 끝난 후 해당 고객사에서 2차 사업 진행까지 말씀해주셔서 더욱 뿌듯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지은: 입사 후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현장을 익히는 OJT 교육 과정에서 커스텀 업무를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사이버다임 커스텀은 개발뿐만 아니라 서버 구축, 외부 시스템 연동 등 다양한 업무를 한 번에 수행해야하는 점이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졌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었고 프로젝트가 끝난 뒤 고객 분들이 사이버다임의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때 뿌듯함과 함께 더욱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글자도 놓치지 않겠다!! 매순간 업무에 집중하고 있는 나민엽 사원님

Q. 사이버다임에 근무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경험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나민엽: 사이버다임 입사 후 첫 프로젝트에 투입되었을 때 간단한 기능 커스텀을 맡아서 진행하다가 제 작은 실수로 인해 1시간 동안 사용자가 로그인을 하지 못했었습니다. 실제 사용기간은 아니여서 큰 피해는 없었지만, 문제를 찾는데 1시간 동안 식은땀을 흘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일을 계기로 조금 더 확인하게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이지은: 사이버다임의 복지 중 한끼드림이라는 이벤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한끼드림은 부서별로 한 명씩 당첨된 사원들이 함께 점심 식사를 하는 자리입니다. 타부서원과는 친해질 기회가 없어 아쉬웠지만, 한끼드림 이벤트를 통해서 다른 부서분들과 대화하며 고민도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니, 회사에 대한 소속감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Q. 솔루션 개발팀의 분위기가 굉장히 좋은데, 힘든 업무 속에서 웃으며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뭔가요?

나민엽: 회사 카페테리아에 가면 보드게임이 구비되어 있어, 일하다 머리가 복잡할 때나 점심식사 후 커피 내기를 할 때 팀원들과 가볍게 게임을 하곤 합니다. 지은씨가 말씀하신 것과 같이 업무에 관련해서도 팀원들끼리 교류가 많지만, 업무 외에도 계속해서 팀원들과 함께 대화하고 많은 시간들을 보내는 시간이 많기에 힘을 내며 일할 수 있습니다.

 

이지은: 저희 팀원들 사이에 교류가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업무에 대해 다같이 이야기를 하며 의견을 모아서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듭니다.

이렇게 서로 믿고 의지하는 분위기 덕분에 저도 업무 중에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 도움을 구하기도 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쉽게 풀어갈 수 있죠!

Q. 앞으로 사이버다임에서 이뤄내고 싶은 게 있다면?

나민엽: 제가 개발자로 방향을 정하게된 가장 큰 이유로는 제가 작성해나가는 글자들로 다양한 기능들을 실제로 눈 앞에 구현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였습니다. 앞으로 업무에 있어서 점점 더 다양하고 어려운 요구사항들을 만나게 될텐데 모든 업무에 있어서 막힘없이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이지은: 저는 아직 업무를 진행하며 부족하다고 느껴질 때가 종종 있는데 그럴 때마다 저에게 아낌없이 조언을 주는 선배님들처럼 믿음직한 개발자가 되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입니다.

사이버다임 로고 앞에서 말해보는! 사이버다임에서 앞으로의 다짐

Q. 사이버다임 합류를 희망하는 개발자분들에게 입사지원 팁과 응원의 한마디 해주세요.

나민엽: 사이버다임에 입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보통 자바 언어를 사용한 프로그래밍을 많이 접하셨을텐데요. 이외에도 서버, 네트워크에 관련된 지식들을 함께 공부해서 오신다면 조금 더 업무를 쉽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부분들은 좋은 선배님들과 함께 채워갈 수 있으니 걱정,고민 말고 도전해보세요! 😉

 

이지은: 학원에서 네트워크, 자료 구조 등의 이론적 지식에 대해 배울 때 실무에서 어떻게 사용될 지 몰라 지루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실제로 일을 해보니 이론적 지식이 큰 비중을 차지 하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이버다임 입사를 준비한다면, 다방면으로 골고루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기술면접에서 코딩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문법을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공부하시면 면접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이버다임의 미래를 책임질 사이버다임 개발자 두 분의 인터뷰를 마쳤습니다~

오늘 두분의 인터뷰를 통해서 사이버다임의 솔루션 개발팀만의 가족같은 분위기를 할 수 있었는데요.

서로 도와주며 협력하는 개발팀의 모습을 통해 업무에서는 어떤 좋은 성과가 나올지 더욱 기대가 됩니다! 😆

 

네이버 지도

사이버다임

map.naver.com

 

다음에도 더욱 재밌는 사이버다임의 일상 大공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