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온프레미스 VS 클라우드 도입 방식 비교, 문서중앙화 제품 추천

안녕하세요.

데이터 자산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며 기업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솔루션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때, 데이터 저장과 처리 방식에 따라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솔루션을 도입합니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가 무엇인지 모르거나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여러 사이트에 검색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도입 방식을 비교하고,

두 형태에 따른 데이터 자산 관리 솔루션 문서중앙화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두 가지 형태를 모두 제공합니다!)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개념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는 데이터 저장과 처리 방식에 따른 구축 환경을 이야기합니다.

✔ 온프레미스 (On-Premise)

온프레미스란 기업이나 조직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모든 IT 자원을 자체적으로 보유하여 서버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각각 구입하고 특정 공간에 직접 인프라를 구성하여 운영 · 유지 ·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 클라우드 (cloud)

클라우드란 IT 자원을 직접 구축 · 운영하지 않고 클라우드 제공자로부터 IT 자원을 제공받아 이용하는 방식으로, 인프라 서비스(IaaS), 플랫폼 서비스(PaaS),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로 구분됩니다.

  • IaaS는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스토리지 등 데이터센터 자원을 빌려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용자는 직접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필요한 인프라를 꺼내 쓰면 됩니다. 이렇게 빌려온 인프라에서 사용자는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애플리케이션 등을 설치한 다음 원하는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ex. 넷플릭스의 아마존웹서비스 이용)

  • PaaS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PaaS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 됩니다. PaaS 운영 업체는 개발자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필요한 API를 제공해 개발자가 좀 더 편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게 돕습니다. (ex. 구글 앱 엔진)

  • SaaS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말합니다. 모든 서비스가 클라우드에서 이뤄지며,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서 PC에 설치하지 않아도 웹에서 소프트웨어를 빌려 쓸 수 있습니다. (ex. MS오피스365)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비교 <자료: Microsoft,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비교

1️⃣ 관리/통제 및 보안성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기업 자체 관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가 관리

온프레미스는 기업이 자체적인 보안 정책에 따라 데이터와 시스템을 직접 관리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이에 따라 보안 강화나 어플라이언스 규정 준수가 필요한 기업들이 주로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다만, 내부 담당자가 직접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므로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서비스 제공 업체가 데이터 및 시스템을 관리하고, 유지보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업 내 전문 인력이 없이도 편리하게 도입하고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외부 업체가 데이터와 시스템을 관리하기 때문에 보안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클라우드 업체는 데이터 보안을 위한 다양한 보안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분산 환경에서 안전한 별도의 백업을 지원하여 온프레미스와 유사한 보안성을 가집니다.

 

2️⃣ 비용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높은 초기 투자 비용
적은 초기 투자 비용
관리 및 운영 비용 발생
관리 및 운영 비용 없음
데이터 증가로 인한 추가 비용 없음
데이터 증가 시 추가 비용 발생

온프레미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기업이 소유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서버, 네트워크 장비, 데이터 센터 구축 등의 높은 초기 비용이 발생하며, 이를 운영하기 위한 운영 비용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데이터 사용량으로 인한 추가 비용이 없고, 서버를 자체 운영함으로써 초기 구축 비용에 추가되는 비용이 없어 클라우드보다 비용이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사용량에 따라 월과금형 방식으로 요금을 납부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이 적으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운영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데이터 사용량의 증가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성능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상대적으로 안정적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좌우될 수 있음

온프레미스는 기업이 직접 서버를 보유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지연이 적고 안정적인 성능을 보입니다. 다만 이는 기업이 보유한 장비 성능에 좌우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통해 이용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성능이 좌우될 수 있습니다.


✔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비교 요약

 

도입 형태별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

문서중앙화 솔루션

 

문서중앙화란 모든 문서를 업무용 PC가 아닌 기업의 중앙 서버에만 저장되도록 저장 경로를 단일화한 솔루션입니다.

①문서 중앙 저장을 통해 문서의 개인화를 방지하여 기업 문서 자산화 및 통합 콘텐츠 관리가 가능하며, ②문서의 외부 반출 제어, 문서/폴더별 접근 권한 제어, 문서/폴더 이력 확인 등을 통한 사내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③전사 · 부서 · 프로젝트별 폴더 생성, 문서별 이전 버전 관리, URL 기반 문서 유통 등을 통해 원활한 협업 체계를 구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서중앙화를 사용한다면 데이터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기업 환경과 요구사항에 맞춰 데이터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온프레미스 형태의 Destiny ECM, cloudium 구축형과 클라우드 형태 cloudium 과금형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 제품

 

Destiny ECM

ERP, DRM, 그룹웨어, 검색 엔진과 같은 업무 시스템 연동 등 서버 및 인프라 환경에 따른 맞춤화와 확장이 필요한 경우, 시스템 설계와 개발을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용 제품입니다. 기업 규모가 크거나, 시스템 통합 및 연계가 필요한 경우 추천드립니다.

cloudium - 구축형

솔루션을 회사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전산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내 IT팀 또는 IT파트너가 관리하는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일체형 제품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환경에 맞춰 빠르고 쉽게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cloudium - 과금형

클라우드 서비스(SaaS) 형태로, 클라우드 저장소를 월 과금형 서비스로 제공받아(임대) 운영하는 제품입니다. 합리적인 비용과 더불어 IT 담당자 없이도 전문적인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르고 쉽게 도입할 수 있는 제품으로 추천드립니다.

🔎 업종별 기능 추천 게시글을 통해 문서중앙화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문서 보안 솔루션 '문서중앙화 솔루션'이란? #업종별 기능 추천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문서 보안과 관리를 위해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데요.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도 문서중앙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들어오

cyberdigm.tistory.com

 

 

오늘은 기업 데이터 자산 관리를 돕기 위해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추천해 드렸습니다!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기업 규모, 업무 방식, 도입 형태에 따라 구축 및 연동 방식이 다르며,

대기업이더라도 실제 도입 인원이 적을 수 있고, 지사/부서별로 다르게 도입하는 등

고려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자세한 상담을 통해 기업 환경에 알맞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문서중앙화를 통해 기업 데이터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이미 1,000곳 이상의 기업들이 사이버다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다임과 함께 더 나은 업무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02-546-6990

💻 도입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