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에코프로, 다원시스, 하이로닉은 어떤 보안 솔루션을 쓸까? 문서중앙화 고객 사례 소개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최근 기술, 데이터 자산의 중요성이 커지며 기업 보안 솔루션을 찾는 기업들이 늘어났죠.

이에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규모의 기업에서도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 도입 문의를 많이 주셨는데요.

그 중, 중소기업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고객사는 어디였을까요?

바로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솔루션인 '클라우디움' 고객사 에코프로, 다원시스, 하이로닉이었습니다.

중소기업일 때부터 사이버다임과 함께해 코스닥 상장,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이기 때문이죠!

오늘은 고객사 에코프로, 다원시스, 하이로닉이 왜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를 선택했고

문서중앙화 도입 이후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었는지 말씀드릴게요!

 


고객사 소개

에코프로는 1998년 설립 이래 대기오염 제어 관련 친환경 핵심소재 및 부품 개발에 주력해 2003년부터 수입 의존도가 높은 이차전지 핵심 소재들의 단계별 국산화에 성공함으로써 환경과 에너지의 양대 축으로 성장한 에너지 소재 분야 전문기업입니다. 2015년에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를 도입했습니다.

다원시스는 국내 시장에서 핵융합 전원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핵융합, 플라즈마, 태양광 CVD 등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 가열장치의 제조 판매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 전력전자 산업을 선도하는 부품소재 전문기업입니다. 2018년부터 DRM 대신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이로닉은 2007년 설립되어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 약 60여 개국의 피부과 및 성형외과에 피부과용 레이저 수술기, 고주파 치료기, 초음파 자극기, 플라즈마 기기, 냉동지방분해기기 등을 개발, 생산하여 수출하는 피부미용 의료기기 제조 기업입니다. NAS를 대체하여 2016년부터 문서중앙화를 도입했습니다.

문서중앙화 고객 사례

도입 이유 & 도입 효과

 

1. 에코프로

"기술 중심의 회사이다 보니 기술 유출 위험성을 가지고 있었는데, 문서중앙화로 보안 위협은 줄이고 관리는 편해졌습니다."

✅ 문서중앙화 도입 이유

에코프로는 문서중앙화 도입 이전, 별도의 솔루션 없이 개인 PC에 문서를 관리했습니다. 일부 프로젝트 등 공유가 필요한 문서들은 NAS에 저장하고 권한을 관리 했지만, 사용자 접근만 제어했을 뿐 접속 권한이 있는 직원이 해당 문서를 생성, 수정, 삭제했는지는 전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에코프로는 문서 활용 현황과 사용자 행동에 대해 모든 이력을 남길 수 있는 기능을 원했고, 이 부분에서 문서중앙화 솔루션 중 클라우디움이 가장 뛰어났기 때문에 11개 계열사 모두에 클라우디움을 도입했다고 합니다.모든 법인에 같은 정책을 적용하되 각 법인은 다른 법인의 문서를 볼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어 효과적으로 유출을 방지하고, 법인의 독립성은 유지하면서도 관리적인 편의는 높였죠.

💡 문서중앙화 도입 효과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중앙 서버 강제 저장 프로세스

 

모든 문서가 클라우디움에 보관되어 있어 공유와 활용이 쉬워졌습니다. 예전에는 문서가 필요한 경우 일일이 메일을 보내 요청해야 했지만 도입 후에는 '몇 번 폴더 보시면 됩니다'와 같이 서버에 있는 폴더의 위치를 알려 주거나, 주소만으로 최신 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 URL을 공유합니다. 또, 퇴직자가 발생하거나 PC를 교체할 때에도 하드디스크를 백업하고 인수인계하는 관리 절차가 사라졌죠. 코로나19 시기 갑작스러운 재택근무 환경에서도 클라우디움 덕분에 업무가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서버에 저장된 문서는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 어떤 PC를 사용하든 권한만 부여되면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재택근무로의 전환도 대처할 수 있었죠.

허용된 프로세스만 클라우디움에 접근할 수 있어 문서 유실과 보안 걱정도 사라졌습니다. 사용자 PC에 랜섬웨어가 걸리더라도 클라우디움 내 문서들은 안전하게 보관되니 안심하고 일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As-is
To-be
문서 활용 현황과 사용자 행동에 대해
모든 이력을 남길 수 있는 솔루션 필요
문서에 대한 열람, 수정, 삭제 등 이력 추적 및
버전 관리를 통한 이전 문서 확인 기능 구축
필요한 문서를 일일이 메일로 요청
서버에 있는 폴더의 위치를 알려주거나 문서 URL을 통해 공유
내외부 위협에 대한 문서 보안 관리 시스템 부재
허용된 프로세스만 접근할 수 있는 보안 체계 구축

2. 다원시스

"DRM은 사용 중인 도면 프로그램 지원이 불가능했는데, 문서중앙화를 통해

다양한 파일 형태도 호환성 걱정 없이, 안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문서중앙화 도입 이유

다원시스는 도면 문서의 호환성 문제로 DRM(파일 암호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다가, 클라우디움(문서중앙화 솔루션)으로 그 자리를 대체했습니다. 회사의 중요 자산인 도면 파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자 DRM을 도입하였지만, 사용중인 다양한 도면 프로그램 중 3D CAD만 암호화를 적용하여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오토캐드나 솔리드웍스 등의 도면 문서는 DRM에서는 호환 되지 않아 관리가 어렵고, 랜섬웨어나 악성코드 공격에서 발생하는 문서 유실 사고에 대비할 수 없었죠.

결국 다른 보안 솔루션도 함께 도입해야겠다고 생각하던 중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알게 되었고, DRM과 달리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든 모든 도면과 문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다양한 보안 기능에 문서 유실 방지까지 가능해 기존에 사용하던 DRM을 제거하고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습니다.

💡 문서중앙화 도입 효과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비승인 프로세스 원천 차단 시스템

 

다원시스는 문서중앙화 솔루션 도입 후 3D CAD, 오토캐드, 솔리드웍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도면을 중앙 서버에 저장하여 활용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어 가장 고민이던 도면 관리의 부담을 덜었습니다. 또, 용량이 큰 도면 파일은 메일이나 메신저로 공유할 때마다 속도나 용량 초과 이슈로 공유가 쉽지 않았는데, 공유 폴더를 통해 폴더 위치를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속도, 용량 제한 없이 손쉽게 협업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DRM을 사용할 때에는 랜섬웨어, 바이러스 감염이나 문서 유실에 대비하기 위해 보안 솔루션 추가 도입을 고민했지만 클라우디움 도입 이후에는 우려가 사라졌습니다. 타 솔루션은 상대적으로 랜섬웨어에 취약한 네트워크 드라이브 방식을 가지고 있었으나 클라우디움은 가상 드라이브 방식으로 안전한 구조로 되어 있었기 때문이죠. (특히, 클라우디움 고객사 중 랜섬웨어 감염으로 인한 피해 발생 사례가 0건이었다는 사실에 더 믿음이 갔다고 합니다!)

As-is
To-be
DRM은 다양한 유형의 도면 프로그램 중 한 가지만 호환됨
모든 프로그램의 도면 파일을 문서중앙화 서버에 저장하여 활용
대용량인 도면 파일 공유 시 속도, 용량 초과로 인한 불편함
원본 파일 전송 대신 공유 폴더를 통한 폴더 위치 공유
보안 취약성으로 인해 추가 보안 솔루션 도입 고민
랜섬웨어 등 내외부 위협 원천 차단 시스템 구축

3. 하이로닉

"NAS로 문서를 관리하던 중 문서 보안의 중요성을 느꼈고, 유출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문서중앙화를 도입했습니다."

✅ 문서중앙화 도입 이유

하이로닉은 NAS로 문서를 관리해 왔으나, NAS 서버를 통해 본부별로 관리자를 두어 문서 관리를 하다 보니 전사 문서 관리는 물론 퇴직자의 PC 관리도 쉽지 않았죠. 특히, 어떤 문서가 언제, 누구에게 반출되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어 문서 보안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유출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하이로닉은 솔루션 비교 시 문서 보안 기능을 중점적으로 확인했습니다. 타 솔루션은 폴더만 권한 설정을 할 수 있었지만 클라우디움은 폴더뿐만 아니라 개별 문서도 권한에 따라 열람 및 수정을 할 수 있었고, 폴더 보안 설정을 통해 하위 문서에 대한 접근 설정 및 개인 · 부서별 권한을 설정할 수 있어 상세한 보안이 가능한 점이 타 솔루션 대비 강점이어서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 문서중앙화 도입 효과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외부 반출 승인 프로세스

 

클라우디움을 도입한 후 퇴직자 관리가 편해졌음은 물론, 강력한 문서 보안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부여된 문서 권한에 따라 문서에 접근하고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퇴직자 업무 인수인계 과정에서 생겼던 문서 유실 및 유출 가능성이 사라졌음은 물론이고 별도의 전달 및 삭제, 문서에 대한 관리 감독 없이도 권한만 변경함으로써 간편한 인수인계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또, 전사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서는 중앙 서버에만 저장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외부로의 유출까지 방지됐습니다. 로컬 PC 저장, 외부 문서 반출 승인, 클립보드 복사 및 화면 캡처 제어, 인쇄 금지 등 가장 강력한 유출 정책을 사용하기 때문에 문서가 외부로 나가는 것을 완벽하게 막을 수 있는 보안 환경이 구축되었다고 합니다.

As-is
To-be
문서 유출 사고 대비를 위한 솔루션 필요
폴더/문서 권한 관리, 문서 이력 추적, 외부 반출 승인 프로세스 등
강력한 문서 보안 프로세스 구축
퇴직자 업무 인수인계 시 문서 유출을 막기 위한 관리 감독 필요
권한만 변경함으로써 간편한 인수인계

🔎 문서중앙화 주요 기능 요약

​1️⃣ 문서/폴더에 대해 사용자/부서별로 목록 보기, 읽기, 수정, 삭제의 권한을 설정하여 문서 활용 제어

2️⃣ 관리자의 승인 후에만 외부로 문서를 보낼 수 있는 외부 반출 승인 프로세스로 주요 문서의 보안 강화

3️⃣ 문서 원본이 아닌 클릭만으로 열람/다운로드가 가능한 문서 URL 기능을 통해 문서 공유 편의 상승

4️⃣ 이력 조회 기능을 통해 문서 조회, 수정, 삭제, 공유 이력 파악

5️⃣비승인 프로세스 차단 및 가상 영역 작업을 통해 내외부 위협으로부터 문서 보호


이처럼 문서중앙화는 안전한 보안 환경을 구축하고,

다양한 기능을 통해 문서를 관리하고 활용하도록 돕습니다!

이미 1,000곳 이상의 기업들이 사이버다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다임과 함께 더 나은 업무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02-546-6990

💻 도입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