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DRM, DLP, 문서중앙화 장단점 비교 #문서관리 #문서보안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최근 문서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죠.

기업 운영, 데이터 자산 보호를 위한 필수 조건이 되었기 때문인데요.

문서 보안 솔루션하면 다들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대부분의 기업들이 DRM, DLP, 문서중앙화를 생각할 텐데요.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는 이제 막 도입하려고 고민 중인 곳도, 이미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곳도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DRM, DLP, 문서중앙화는 어떤 솔루션이고,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은 문서 보안 솔루션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 DRM은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과 배포에 대한 권한을 관리하고 접근을 제어하는 솔루션입니다. 주로 불법 복제 및 불법 배포로부터 디지털 콘텐츠를 보호하며, 라이선스 및 권한을 통해 사용을 허가하거나 제한합니다.

장점

문서를 암호화하거나 접근 권한을 설정하여 관리하기 때문에 권한에 따른 문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해커가 파일을 탈취해도 복호화할 수 없어 외부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며, 문서에 저작권자의 고유 마크를 삽입하는 워터마킹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불법 복제 및 불법 배포를 방지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단점

PC 고장 등으로 인한 포맷 시의 문서 유실을 막을 수 없고, 제품을 변경하거나 제거할 경우 암호화된 파일을 일일이 복호화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특히, 운영 체제 등이 업그레이드될 경우 충돌이 일어나 DRM도 매번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때, 대부분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유비 보수 관리를 위한 추가 비용 지출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죠.

DLP

Data Loss Prevention

✔ DLP는 내부 기밀 정보가 무단으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유출될 가능성이 있는 경로를 차단하고, 데이터의 흐름을 확인하는 등 이동 및 사용을 감시합니다.

장점

문서 사용 및 전송 기록을 통해 문서가 외부로 유출되는 경로를 추적하고 통제하기 때문에 사후 추적을 통한 법적 조치가 가능합니다. 메신저, 웹메일, 웹하드, 프린터, USB등 다양한 경로로 정보가 흘러나가는 것을 기록/통제 합니다. 또한 PC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하지만 PC 고장/분실, 하드디스크 고장 시 문서 유출/유실을 막을 수 없으며 네트워크 우회, 하드디스크 이동, 에이전트 미실행, 프로세스 다운 등 우회적인 방법으로 손쉽게 문서를 반출할 수 있습니다.

문서중앙화

✔ 문서중앙화는 기업 내부에서 생성되고 사용되는 모든 콘텐츠를 중앙 서버에 저장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중앙 저장소를 통해 문서를 관리하고 검색 용이성을 향상시키며, 권한 설정과 반출 승인 등 다양한 기능으로 수집된 문서의 보안을 강화합니다.

문서중앙화는 중앙에 수집한 문서를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어한다는 점에서 DRM의 장점을 가지며, 문서의 이력을 추적하고 이전 버전을 손쉽게 확인, 복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DLP의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문서중앙화 솔루션 - 개인 PC 저장 금지, 중앙 서버로 파일 강제 저장

1️⃣ 문서 수집 및 관리

1. 모든 문서를 사용자 PC에 저장하지 못하게 막고 중앙 서버에 수집하기 때문에 기업의 모든 문서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2. PC 고장으로 인한 포맷, 분실 또는 악성 프로그램으로 인한 감염 등에도 문서 유실 없이 중앙 서버에 있는 문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문서가 삭제되어도, 관리자만이 최종적으로 삭제 가능한 휴지통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문서를 손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2️⃣ 문서 보안 강화

1. 중앙에 수집된 문서는 사용자/부서/직급/장치별로 폴더 내 목록 보기, 읽기, 수정, 삭제의 권한을 설정하여 활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문서의 조회, 수정, 이동, 공유 등 누가/언제/어떤 IP에서 문서를 활용했는지 사용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랜섬웨어 등 악성 프로그램의 접근을 차단하는 프로세스로 외부 보안 위협에서도 문서를 안전하게 지킵니다.

3️⃣ 문서 유출 방지

1. 수집된 모든 문서는 외부 공유 시 다운로드가 가능한 문서 URL로 공유하며, 이때 비밀번호, 다운로드 횟수, 기간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무분별한 원본 파일 반출을 막고 다운로드 이력까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2. 주요 문서의 경우, 외부로 공유할 때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만 반출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반출처, 사유 등을 기입하며 관리자는 승인 또는 거절할 수 있습니다.

4️⃣ 협업 환경 구성, 업무 효율성 향상

1. 다양한 사용자가 쉽게 협업하고 문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윈도우 탐색기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2. 문서의 수정 내역이 한 파일 내에 버전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매번 최신 버전의 문서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전 버전의 문서를 확인하거나 복구할 수 있어 불필요한 공유, 확인 절차가 사라집니다.


이렇듯 백업, 협업 기능을 가지면서도

DRM, DLP보다 더 강화된 보안 기능을 보유한 문서중앙화!

더 이상 보안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문서중앙화를 선택하세요.


이미 1,000곳 이상의 기업들이 사이버다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다임과 함께 더 나은 업무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02-546-6990

💻 도입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