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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 이렇게 활용해요

사이버다임, 국민체육진흥공단에 KMS 구축

원문 작성일: 2008/06/16 11:04

 

 

국민체육진흥공단 新 전자결재 및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 ONE-STOP 업무처리 및 지식경영을 향한 환경 조성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정부의 전자정부 기반확립과 지식정부 구현이라 는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공단 내부의 보유 자산과 전문성을 축적하여 국민 복지 실현에 앞장서기 위해 지식정보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다.
그 과정에서 막대한 양의 기록물들이 전자문서화 되어 감에 따라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 활용할 수 있는 전자결재, 지식포탈, 지식관리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느끼고 사이버다임의 ‘Destiny KMS’를 도입하여 지식경영의 초석을 닦았다.

사이버다임은 성공적인 지식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획기적인 지식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문서 지식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분류체계를 도출하여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와 지식의 발굴/창출, 전파/공유 프로세스의 연계를 모색하여 지식관리지침 등으로 표준화/ 규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지식 공유의 가치를 교육과 홍보를 통해 인식시킴으로써 지식창출 및 지식활용을 활성화시켰다.

공단의 KMS는 기존 운영중인 사내정보시스템, SOSFO-NET에서 사용하고 있던 업무 매뉴얼과 일부 지식관리부분 및 iCoP를 수용하여 구축되었다.

또한 신 전자결재에서 결재완료문서를 선택적으로 지식으로 이관하여 지식이 업무에 활용된다는 점과, 지식활동을 통한 보상체계가 인사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하여 투명하게 진행 되었다는 것은 공단 시스템 특징 중의 하나이다.

KMS 지식 마일리지는 기존에 관리하고 있던 봉사 마일리지와 혁신 마일리지를 포함한 개별 마일리지를 산출하여 인사 시스템에 제공함으로써 마일리지에 대한 보상 프로세스를 정립하도록 지원하였다.

이로써 도입되는 3개의 시스템 및 기존의 시스템들은 모두 유기적으로 연관관계를 맺게 되었고, 그 중심 의 한 축에 지식관리시스템이 자리를 잡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