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핫IT슈

[사이버다임] 기업 보안 담당자를 위한 IT, 클라우드, 보안 뉴스 큐레이션 (1월 4주 차)

안녕하세요. 사이버다임입니다.

매주 금요일, 금주의 핫토픽 IT·클라우드·보안 뉴스들을 정리해서 전해드립니다!

사이버다임을 통해 이슈를 확인하세요!

1월 4주 차 금주의 핫토픽

 

랜섬웨어, 장마당 형성 등 ‘산업’으로 발전

기사 요약

최근 랜섬웨어는 단순한 악성코드나 암호화를 넘어 해킹 등을 통해 네트워크에 진입한 다음 권한을 확대시켜 네트워크 관리자(network administrators)가 되는 방식이다. 일단 네트워크 관리자가 되면, 그저 한 번 몸값을 요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유출하거나 위협을 가하면서 돈을 갈취하기도 한다. 또 랜섬웨어를 키트나 패키지 형태의 ‘상품’으로 만들어 다크 웹 등에서 사고파는 ‘장마당’이 화성화되고 있다. 이런 수법으로 이메일이나 홈페이지, 공유폴더, 웹하드를 공략,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유출하고 암호화한 후 몸값을 요구하는게 최근의 추세다.

"챗GPT 아닌 사기GPT"… 올해 주목할 사이버위협 5가지

 

"챗GPT 아닌 사기GPT"… 올해 주목할 사이버위협 5가지 - 머니투데이

AI(인공지능)을 악용한 보안위협, 하이브리드 환경에서의 클라우드 보안 위협 등 올해 주목해야 할 5대 사이버 위협 요소를 정리한 자료가 나왔다.삼성SDS(삼성에스디에스)는 IT·제조·금융·운송

news.mt.co.kr

 

기사 요약

올해 주목해야 할 5대 사이버위협으로 생성형 AI로 촉발된 기술이 보안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는 부분이 꼽혔다. 생성형 AI에 기반한 범죄 도구인 '웜 GPT'나 인공지능 기반 피싱 도구인 '사기 GPT' 등 생성형 AI를 악용해 손쉽게 대량으로 악성코드를 제작해 공격을 시도하는 행위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랜섬웨어 역시 올해도 주의해야 할 요소다.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클라우드, 모바일 등으로 업무 환경이 확장된 만큼 해커의 공격 대상도 늘었다. 이에 기업들은 제로트러스트 보안을 적용해 사용자 인증을 거친 후에야 시스템·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고 자동 위협 탐지·차단 솔루션을 적용해 공격을 선제적으로 차단·축소해야 한다.

2024년 데이터센터 시설 ‘10대 트렌드’는 무엇?

기사 요약

화웨이가 올해 주목해야 할 10대 데이터센터 트렌드에 대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이와 관련된 백서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야오 콴(Yao Quan) 화웨이 데이터센터 시설 도메인 사장은 미래 데이터센터가 갖춰야 할 세 가지 특징을 신뢰성·단순성·지속가능성으로 정의하며, 산업 발전과 집단 지성 발휘를 위해 부품·제품·시스템·아키텍처 측면에서 드러난 기술 트렌드를 공유했다.


IT · 클라우드 소식

금주의 IT, 클라우드 소식을 알려 드려요


사이버 보안 소식

금주의 사이버 보안 소식을 알려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