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버다이머 일상大공개

사이버다임 솔루션을 책임지는 사람들 :: 사이버다임의 영업대표 인터뷰(사이버다임, 사이버다임 채용, 영업대표, IT 솔루션 영업)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수주 실적을 보여주고 계신 사이버다임 영업대표 복창용 부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영업대표에게 직접 들어보는 사이버다임 솔루션의 장점과 영업 노하우 등 깊이 있는 인터뷰를 통해 속속들이 확인해 볼 텐데요.

솔루션 영업에 관심 있는 분들은 물론 영업대표를 통해 사이버다임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집중!! 해서 읽어주세요~

사이버다임을 책임지는 분들의 즐거운 인터뷰, 오직 사이버다임 블로그에서 만나보세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사이버다임의 프로 영업대표인 복창용 부장님께 문서중앙화 소개를 한번 들어보고 싶은데요.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의 장점! 간단하게 소개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회사에서 수행한 업무의 결과물인 중요 문서의 공유와 협업, 보안 강화를 위한 전사적인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라고 간단히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기업 입장에서는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고 가치 있는 데이터의 조직 자산화를 만들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기능적인 특징은 생산되는 문서를 자동으로 중앙 서버에 모으고 개인 PC에 문서 저장을 통제한다고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 회사 솔루션의 장점은 너무 많다 보니 일일이 나열하기는 어려운데요.

대규모 사용자 환경이나 대량의 자료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탁월하다고 표현하면 어떨까요?

시스템 측 면으로는 가상 드라이브 방식으로 시장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방식의 솔루션들에 비해 속도나 장애에 대한 영향이 적고 성능이 뛰어나며 확장성에 유연하다는 특징이 있다고 봅니다.


Q. 부장님만의 영업 비결이 있으실 것 같아요. 살짝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영업에는 왕도가 없고 영업대표마다 각각의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정석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영업 비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도 당연한 것일 수 있는데

고객 요구에 대한 상당히 신속한 대응과 꾸준함, 그리고 의외로 강한 멘탈이라고 자화자찬하겠습니다~^^

고객이나 협력사들과의 능동적인 사회적관계 형성과 지속적 유지도 중요하고

무엇보다 회사 내부에서 나를 도와주고 지원해 주는 우리 직원들과의 유대감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경험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제가 사이버다임에 컨설팅팀에 입사하여 영업팀, 개발본부, 짧게나마 마케팅팀까지 두루두루 업무를 수행한 특이한 케이스죠.

벌써 10년 지난 일이지만 계룡시에 있는 공군본부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에 PM으로 투입되었지요.

소령이 살짝 고민하는듯하면서 대부분 경례를 하더군요.

원래 헤어스타일이 짧고 주로 네이비 컬러의 코트를 입고 다니다 보니 파견 나온 기무사 소속으로 생각한 건 아닌가 싶네요.

어느 날 별 두 개 장군과 마주쳤는데 제가 “안녕하세요~” 하고 슥 지나갔더니 절 불러 세우더군요.

그리고 베이스 톤 목소리로. “자네는 계급이 원가?”

천진난만하게 저는 “과장인데요~.”

재미없었다면 죄송합니다.



Q. 최근 메이저 금융권 문서중앙화 솔루션 수주를 석권하고 계신데 자랑 한번 부탁드려요!

한때는 사이버다임의 숙원사업 중 하나가 제1금융권 고객 확보였던 적이 있습니다. 그를 위해 금융 사업 팀이 운영되었던 적도 있었었죠.

그만큼 금융권은 진입장벽이 높고, 레퍼런스 유무를 통한 시장 검증, 그리고 솔루션의 안정성이 중요합니다.

제가 금융권 중에서 수주한 고객사는 NH농협은행, 농협중앙회,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아이타스, 신한AI, 아시아신탁, 한빛자산관리대부가 있습니다. 그리고 공공성격의 기관 중에 신용회복위원회도 있군요.

신한 계열사의 경우 그룹 공통사업으로 한 번에 아름다운 결과를 이루게 되어 향후 다른 계열사로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 같습니다. 중간에 인수받은 이지스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까지 포함하면 올해 우리 회사가 금융권 사업을 참 많이 하고 있네요.

지금의 결과는 솔루션 사업 팀의 송정훈팀장님이 2018년 수주했던 KB국민은행과 KB금융지주가 베이스가 되어 큰 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부장님께서 생각하실 때 금융권에서 특히 문서중앙화를 도입하는 데 속도를 내는 이유가 무엇 때문일까요?

문서중앙화 시스템의 도입 목적은 업종에 상관없이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자산인 문서의 저장 형태를 보면 대부분 사용자 PC에 각자가 인지하기 쉬운 구조로 저장하고 있고,

파일서버에 자체적으로 폴더를 생성해서 공유하거나 운영 중인 기간계시스템에 청부 파일 형태로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결국 산재되어 있기 때문에 업무 활용 측면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기도 힘들고 공유도 잘 안되고 재활용도 어려운 거죠.

특히나 보안이 더욱 중요시되는 금융권의 경우 외부 유출, 내부에서 유실, 훼손 등의 이슈에 민감하기 보다

안전하게 기업 컨텐츠를 보호하면서도 임직원들이 편리하기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시기적으로 재택근무나 비대면 업무가 확대되면서 금융권에서 보다 적극적인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봅니다.


Q 금융권 이외에도 문서중앙화 솔루션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산업군이 있으신가요?

위의 질문과 이어진다고 보는데요.

제조업의 경우 가장 중요한 지적 자산이 설계도면, 디자인 관련 파일일 텐데요.

임직원이 고의로 유출하거나 심각한 하드웨어 장애, 랜섬웨어를 통한 감염 등이 발생할 경우 상당히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문서중앙화시스템은 강력한 보안은 기본이고 안전한 문서관리와 편리한 협업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원천적으로 해결하면서 결국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지금도 제조업체의 인바운드 문의는 계속 오고 있으니 조금 더 도전적인 산업군을 말씀드리는 게 맞겠죠?



문서중앙화가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는 제조업!

실제로는 2021년도에는 공공사업에 집중하고 싶네요.

IT 시장 트렌드를 보면 기업 시장에서 효과가 검증되고 보편화로 넘어가는 시점에 공공부문에도 확대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물론 공공부문에 이미 EDMS, ECM은 사이버다임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구축 사례를 갖고 있습니다.

제가 공공영업팀장으로 있었을 때는 제안했던 사업이 딱 1번 실주했을 정도로 공공시장의 최강자라고 자부했었습니다. 네, 자화자찬입니다~^^

하지만 문서중앙화 측면에서 지난 몇 년간 추이를 보면 중앙부처 산하 기관과 공기업에서 문서중앙화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를 하고 있는 단계이고, 일부 기관에서 도입을 되었을 뿐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선점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Best Practice확보를 위해 여느 때보다 공격적인 영업을 전개해보고 싶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부탁드리며

일단 솔루션사업팀 사기진작을 위해 회식비도 많이 지원해 주세요, 사장님~



Q 2020년도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내년에도 엄청난 목표가 있으실 것 같은데요?!

정신없이 앞만 보고 달리다 보니 어느덧 겨울이 다가왔네요. 시간은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금년도 본부원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노력으로 코로나라는 악재 속에서도 기대 이상의 실적이 나왔다고 봅니다.

사실 내년을 생각하면 참 부담스럽네요.

‘물들어 올 때 노를 저어라’라는 말이 있지만 엔터프라이즈 시장은 장기간 누적된 활동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꾸준함으로 승부를 보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노력은 가끔 배신을 한다.”



멋진 미소를 가지신 복창용 부장님의 움짤!^_^!

오늘은 사이버다임의 영업 대표이신 복창용 부장님과의 깊이 있는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부장님의 말씀을 듣고 보니 사이버다임에서 금융권 문서중앙화 수주를 정말 많이 진행했네요!

그만큼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가 독보적인 솔루션이라는 증거겠죠!!

은행 문서중앙화 솔루션 구축의 리더로서 다이미도 뿌듯하네요^_^!!

항상 편안한 미소로 좋은 말씀을 전해주시는 복창용 부장님과의 알찬 인터뷰!

답변을 정말 잘 해주셔서 사이버다임에 관한 많은 내용을 전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고 싶은 정보! 핫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