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버다이머 일상大공개

사이버다임 솔루션을 책임지는 사람들 :: 솔루션개발 2팀 인터뷰(사이버다임, 사이버다임 채용, 솔루션 개발)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상 기분 좋은 미소를 짓고 계시는 사이버다임 솔루션 개발 2팀의 한윤조 팀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솔루션 개발!? 이름만 들어도 조금 어려운 느낌이 폴폴~ 나는데요.

프로젝트 PM에 팀장까지! 그 어렵다는 두 마리 토끼를 완벽하게 잡으신 한윤조 팀장님!!

한윤조 팀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 소개와

PM이 되고싶은 개발자에게 필요한 자세가 무엇인지! 들어보겠습니다~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솔루션개발 2팀의 팀장이자 솔루션 구축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담당하고 관리하는 PM. 한윤조라고 합니다.

 

Q. PM (Product Manager)은 어떤 일을 하는거에요?

기업 내 문서관리 현황을 분석해서 개선점을 도출하고 효율적인 문서 기반 업무 프로세스와 정책을 설계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솔루션 구축 및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고, 교육을 통해 솔루션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등

기업 내 업무 문서가 자산화/보호/보안/활용 측면에서 잘 관리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즉. 다양한 일을 두서없이 해내는 것이 바로 PM의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혼돈 속에서 나름의 질서를 잡아가는 역할이죠.

Q. 혼돈 속에서 나름의 질서라…. PM 업무를 하려면 디테일해야 할 것 같아요.

사실 PM의 가장 중요한 자질이 세심함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저도 디테일에 강한 사람은 아니었지만 지금은 작은 부분까지 챙기려 노력하는 편이고, 또 그렇게 되어가는 것 같아요.

또 소통도 PM의 중요한 자질 중 하나에요. 고객과의 소통은 물론 회사 내 부서간 협업을 어떻게 조율하느냐에 따라 프로젝트의 퀄리티를 좌지우지할 수 있으니까요.

 

Q. 현재 PM을 맡고 있는 프로젝트, 소개해 주실 수 있으세요?

-최근에는 신용회복위원회 통합전산시스템, KB부동산신탁 문서통합, 디섹 IT인프라 및 업무 시스템 통합,

한국인삼공사 보안취약점 조치 등 여러 문서관리 및 문서중앙화 구축 프로젝트의 PM을 하고 있습니다.

 

Q. 와우! 정말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계시네요.

각기 다른 프로젝트를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는 비결! 살짝 공개해 주세요~

한정된 시간과 인력으로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 자체가 힘든 일이죠. ^^

상세한 계획 없이는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없기 때문에,

때로는 치밀하게 때로는 유연하게 업무를 진행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치밀하게 때로는 유연하게

Q. 프로젝트를 잘 끝내시면 그만큼 보람도 있으시겠어요.

네. 맞아요. 솔루션 구축을 완료하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났을 때 해당 솔루션이 기업에서 잘 활용되고 있다는 얘기를 들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보통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이상까지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합니다.

그만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품에 대한 애착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팀원들과 함께 고생한 기억들로 제품을 완성하게 되는데,

완성한 제품이 고객에게 만족과 편리함을 주었다고 했을 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Q. 프로젝트 하나하나 다 소중하시겠지만 그래도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롯데정보통신 문서중앙화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입니다!!

품질관리팀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는데요.

어렵고 힘들었지만 PM으로서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 프로젝트였습니다.

♥ 롯데정보통신 문서중앙화 구축사례 인터뷰

https://blog.naver.com/cyberdigm_/220662076680

 

그 누구에게 묻지 않아도 문서의 최종본을 확인할 수 있죠! (문서중앙화, 문서관리, 문서보안)

문서중앙화 적용 사례- (6) 롯데정보통신 "그 누구에게 묻지 않아도 문서의 최종본을 확인할 수 있죠!" 롯...

blog.naver.com

Q.자. 이번엔 솔루션개발 2팀의 팀장으로서 얻을 수 있는 한 가지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교과서적인 대답이 될 수도 있지만 팀장으로서 팀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개발2팀을 구성하고 있는 팀원들이 정말 좋아요. 구성원 모두 제품을 더 좋게 만들고 싶다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그 목표 달성하기 위해 각자 맡은 포지션에서 열심히 하고 있고, 이런 점이 팀장으로 크게 만족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Q. 팀장이면서 PM의 역할까지….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려니 힘들지 않으세요?

한정된 시간안에 팀원들을 이끌고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체력적이나, 정신적으로 힘든 일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한 번에 여러 건의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되는데

팀원이 전달해주는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방향을 정확하게 가이드 하기위해 고민해야 할 경우도 간간히 있습니다.

하지만 PM으로서 조금 힘들더라도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수를 위해 조금이라도 세부적인 내용까지도 계획하고 관리하려고 합니다.

또한 유연한 자세를 가지고 팀원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해 가장 효율적인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Q. 앞으로 PM이 될 개발자 후배들을 위한 응원 한마디!

문제를 끝까지 파고들어 완벽하게 해결하려고 하는 자세는 갖추자!

업무를 하게 되면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점이나 풀기 어려운 숙제와 같은 상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권 기업에 적용했던 추가기능에서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였는데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면서 메모리 누수를 해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신과의 싸움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발생한 문제를 끝까지 파고 든다면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어려운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하다 보면 본인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Q. 꼭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세요?

10년 후, 혹은 20년 후 무엇을 할지 질문을 받으면 사실 그게 정말 가능할까? 라는 의심을 품곤 했어요. ^^

지금은 현재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해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것이 꿈이며 목표입니다.

Q. 그럼, 다음 인터뷰이를 위해 질문을 하나 남겨주신다면?

사이버다임 솔루션만의 강점을 한번 들어보고 싶은데요?

다음 인터뷰도 개발자가 하게 된다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말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프로젝트에서 고객과 소통하는 PM한윤조 팀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 다양한 프로젝트를 완벽하게 수행하시는 멋진 모습 정말 대단하시네요!

문제를 끝까지 파고들어 완벽하게 해결하려고 하는 자세!! 개발자라면 꼭 필요한 자세인것 같습니다!

다이미는 다음에도 사이버다임 내부 소식을 들려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