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중앙화 Stories

최신 랜섬웨어 동향 및 대응 전략: 데이터 보호와 백업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다이미입니다!

오늘은 사이버 보안의 가장 큰 위협 중 하나인 랜섬웨어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과 데이터 보호 및 백업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랜섬웨어의 정의와 감염 경로

🔹 정의

랜섬웨어는 사용자의 파일을 암호화하여 접근을 차단한 후,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소프트웨어입니다. 랜섬(Ransom)은 영어로 '몸값'을 의미하며, 데이터를 인질로 잡고 몸값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습니다.

🔹 주요 감염 경로

1) 피싱 이메일 : 사용자에게 속임수로 악성 링크나 첨부 파일을 클릭하도록 유도합니다.

2) 악성 웹사이트 : 보안 취약점이 있는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자동으로 악성 소프트웨어가 다운로드됩니다.

3) 소프트웨어 취약점 : 오래된 소프트웨어나 패치가 적용되지 않은 시스템의 보안 취약점을 통해 침투합니다.

4) USB 및 외부 장치 : 감염된 USB나 외부 장치를 통해 시스템으로 침투합니다.

2. 2024 랜섬웨어 동향

2024년 1분기 랜섬웨어 활동 통계 (출처:SK쉴더스)

 

SK쉴더스의 랜섬웨어 동향 보고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랜섬웨어 피해 사례 수는 지난 분기에 비해 23% 증가했으며, 제조, 유통/무역/운송, 서비스, 건설 순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고 합니다. BlackCat의 활동 중단과 LockBit의 인프라 압수, Rhysida 랜섬웨어 복호화 도구 출시 등의 소식이 전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랜섬웨어 피해는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신 랜섬웨어 주요 동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1. 탐지 우회를 위해 피해자의 시스템 내에 있는 합법적인 도구 활용

기존에는 랜섬웨어 그룹들이 공격 도구를 제작해서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탐지를 우회하기 위해 피해자의 시스템 내에 있는 합법적인 도구나 상용 RMM 도구(원격 위치에서 컴퓨터 및 네트워크 장비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악용하는 공격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2. 취약한 드라이버 악용

합법적인 서명이 되어 있어 보안 솔루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드라이버로 위장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은 정상 드라이버로 인식하지만 실제로는 랜섬웨어가 유포될 수 있는 취약한 드라이버를 피해자의 시스템에 다운로드한 뒤 실행시켜 보안 솔루션을 무력화하고 랜섬웨어를 유포하는 방식입니다.

이밖에도 랜섬웨어는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공격자들은 피싱 이메일을 더 정교하게 제작하고, 목표 지향적 공격을 수행하여 특정 기업이나 기관을 타겟으로 삼습니다. 이메일의 내용이 실제 기업의 내부 문서처럼 보이거나, 신뢰할 수 있는 발신자로 위장하는 등 고도의 기법을 사용합니다.

이중 갈취(Double Extortion) 전략이 흔해졌는데, 단순히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공개하겠다고 협박하여 추가적인 몸값을 요구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피해자가 몸값을 지불하지 않을 경우 기업의 평판에 타격을 주려는 전략입니다.

또한, RaaS(Ransomware as a Service) 모델이 등장하면서, 기술력이 부족한 공격자들도 쉽게 랜섬웨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aaS는 랜섬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여, 공격자가 직접 랜섬웨어를 개발하지 않아도 쉽게 공격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손쉽게 랜섬웨어 공격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랜섬웨어 공격의 접근성을 높이고, 공격 빈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3. 랜섬웨어 예방 전략

랜섬웨어는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철저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랜섬웨어 공격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예방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업데이트 및 패치

소프트웨어와 운영 체제의 취약점을 통해 랜섬웨어가 침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신 보안 패치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소프트웨어와 운영 체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보안 패치가 올라오면 즉시 적용합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시스템의 취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취약점 관리도 중요합니다. 취약점 관리 도구를 활용하여 시스템의 보안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2️⃣ 사용자 교육

대부분의 랜섬웨어 공격은 사용자 실수를 통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보안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메일 피싱 공격을 포함한 다양한 사이버 위협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의심스러운 링크나 첨부파일을 열지 않도록 교육합니다. 정기적인 보안 교육과 훈련을 통해 사용자의 보안 의식을 강화합니다.

3️⃣ 정기적 데이터 백업

중요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랜섬웨어에 감염되더라도 복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백업 주기는 데이터 중요도에 따라 설정하며, 중요한 데이터는 일일 백업을 권장합니다.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백업하고, 백업 데이터를 클라우드 등 물리적으로 분리된 장소에 보관하여, 랜섬웨어가 네트워크 전체를 감염시키더라도 백업 데이터가 안전하게 보관될 수 있도록 합니다.

4️⃣ 데이터 보호를 위한 강력한 보안 솔루션 도입

랜섬웨어 공격을 사전에 차단하고, 감염 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IDS), 침입 방지 시스템(IPS)을 활용하여 네트워크를 보호합니다. 이밖에도 중요한 시스템과 데이터에 접근할 때 다중 인증을 사용하여 보안을 강화하면 비밀번호 유출로 인한 계정 탈취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무리 소프트웨어를 잘 업데이트하고, 사용자를 교육하더라도

한 번의 실수와 단 한 곳의 취약점으로 인해 랜섬웨어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랜섬웨어로부터 기업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려면 주기적으로 백업하고,

랜섬웨어로부터 백업된 데이터를 보호하는 인프라 구축이 중요합니다.

모든 데이터를 중앙에 자동으로 수집하여 백업하고, 권한에 따라 관리하며,

랜섬웨어 등 악성 소프트웨어의 접근을 원천 차단하는

문서중앙화 솔루션 을 이용해 보세요. 삭제 또는 수정으로 인한 훼손 시에도 데이터를 손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미 1,200곳 이상의 기업들이 사이버다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다임과 함께 더 나은 업무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회사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문서중앙화가 필요하다면? 데스티니 ECM

✔️구축형, 과금형 원하는 용량 인원만큼 구축하고 싶다면? 클라우디움

📞 02-546-6990

💻 도입 문의 바로가기

#사이버다임, #문서중앙화솔루션, #ECM, #DestinyECM, #클라우디움, #문서보안, #문서관리, #문서공유

#파일서버, #나스서버, #문서유출방지, #문서유실방지, #기술유출, #정보유출, #통합저장소, #데이터관리, #공유폴더, #랜섬웨어, #랜섬웨어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