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무시간관리 Biz52

[비즈 52] 재택근무 도입 - 정확한 52시간 근무관리 솔루션 Biz52

여러분 재택근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최근 코로나19 재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는 2.5단계로 상향되고 3단계까지 논의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기업의 재택근무 시행이 권고, 확대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재택근무 경험의 축적을 계기로 불필요한 대면 업무를 줄이는 방향으로 일하는 문화가 빠르게 변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만큼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 도입을 고민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재택근무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재택근무에서도 근로자의 근무시간을 관리해 주는

Biz52솔루션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택근무? 재택근무를 시행해야 할 때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재택근무 A to Z

1. 재택근무는 어떤 현태의 근로를 말하는 건가요?

재택근무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사무실 이외의 장소에서 업무 공간을 마련하고,

업무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구축한 환경에서 장소의 제약 없이 근무하는 유연한 근무형태를 말합니다.

재택근무를 상시형과, 수시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1) 상시형 재택근무제

상시형 재택근무제는 대부분의 근무일을 재택근무로 하는 것으로, 근로시간의 전부 혹은 일부만을 재택 근로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 근로시간 전부 재택근무

- 주 5일 근무 중 근무시간의 4시간은 사무실 근무를 하고, 4시간은 재택근무

2) 수시형 재택근무제

수시형 재택근무는 근무일 중 일부는 재택근무, 일부는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형태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주 3일 재택근무 / 주 2일 사무실 근무

2. 재택근무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1) 근로자 대표와의 서면합의

2) 개별 근로자와 근로계약서 변경

3) 취업규칙 변경 절차



위에 말씀드린 데로 재택근무 도입 시 근무 장소와 근로 시간에 대한 내용은 법적으로 근로계약서에 명시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개별 근로자와 합의, 근로자 대표와의 협의로 통해 재택 근로 시간 외 근무장소 등을 정해야 재택근무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해 도입한 재택근무, 그럼 재택근무에 대한 근태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재택근무 중에도 상시 통신이 가능한 경우라면 근로 계약서상 단체 협약이나 취업 규칙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주 52시간 근무제를 이행해야 합니다. 즉, 정확한 근무 시간 관리를 통해 연장/야간 근무 발생 시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한 명 한 명 일일이 관리하기 어려운 직원들의 근무시간관리 재택근무에서는 더욱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직원들의 근무 파악을 위해서 매일 업무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거나, 수시로 업무 관련 연락으로 근무 확인을 하는 기업도 있다고 하는데요.
심한 경우 메신저 답변이 조금이라도 늦지 않기 위해 수 초 내에 빠르게 답변해야 한다고 합니다.

근무 시간 확인을 위한 행동이지만,이렇게 확인하는 근무 시간은 직원들의 집중력을 떨어트려 업무 효율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근무시간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습니다.

근무시간을 쉽게 정확하게 관리하려면 비즈52를 이용하세요!
주 52시간 근무제에 맞춰 개발된 비즈52는 근무 중 사용하는 PC에 시스템을 설치하면, PC 사용 시간을 기반으로 근무 시간 측정해 재택근무 중
근태 관리에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외근,출장 신청이나 시간외근무 신청과 승인도 비 대면으로 솔루션에서 간단하게 이루어져 인사 관리도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향후 수년 내에 원격근무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이제는 일하는 방식, 인사 제도, 보안, 원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등 원격근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들에 대해서 고민해 볼 시점입니다.

가장 간편하고 정확한 52시간 근무 관리! Biz52

지금 바로 문의하세요.

http://www.biz52.co.kr/